"과학문화교육"

2006-06-25 (Vol 3, No 6)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과학 고등학교 과학교육의 실태 조사 분석

- A Study of Science Education for Science High School -

연구요약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의 학생으로서 현재 우리나라의 다양한 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과학교육의 실태를 조사 분석해보고 개선 방안을 찾아보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2006 물리공통탐구토론대회에서 수행되었다.

다양한 고등학교 중에서 우리는 과학고의 과학교육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기로 하였다. 과학 고등학교는 과학 영재들을 육성시키기 위하여 설립된 학교로이다. 모든 학교는 그 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과학고도 마찬가지로 영재 교육 육성이라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그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우리는 과학고의 교육이 얼마나 적합성과 효율성을 띠는가에 대해 조사를 하고 분석하기로 하였다.

먼저 실태를 조사하고, 그 속에서 문제점을 발견한 후 우리 나름대로의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이 연구의 최종 목표이며 이를 위해 학생의 공부, 교사의 지도, 교육 환경 등으로 세분화하여 연구한다. 단, 각 부분은 독립성을 지닐 수는 없는 문제이므로 종합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였다.

각 조원들에게 역할을 분담하고 각 조원은 자신이 맡은 분야에 대해 문헌과 전산 자료를 조사하였다. 문헌 조사는 과학교육 관련 도서와 영재 교육 관련 논문 등을 활용하고 전산 자료는 과학 고등학교 관련 사이트와 교육부 관련 사이트에서 찾았다. 또한 과학고와 관련된 사람들의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직접적인 정보를 얻어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개선방안은 조원 간의 토론을 통하여 실용적이면서도 독창적인 방향으로 생각해보았다.

연구 결과 과학고의 내부의 문제보다 외부적인 교육 환경의 문제가 크게 드러났다. 그에 다라 다양하고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생각하였으며 최대한 실현 가능성이 높은 방안들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과학 교육에 대해 조사 분석하면서 우리나라 교육을 되짚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과 과학고 교육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실현 가능성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논의를 거쳐 현재의 과학 교육을 보완할 수 있다.
---------------------------------------------------------------------------------------
목 차

연구요약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과제
3. 연구 방법
4. 연구 계획 및 일정

Ⅱ. 이론적 배경의 분석
1. 과학 영재의 정의
2. 과학 고등학교에 대한 논의
3. 영재 교육에 대한 논의

Ⅲ. 과학고 과학 교육 실태 조사
Ⅲ-1. 학생의 공부
1. 과학고 학생의 학교생활
2. 과학고 학생의 수준
3. 과학고 학생의 사교육
Ⅲ-2. 교사의 지도
1. 과학고의 교과 과정
2. 과학고에서 사용되는 교과서 분석
3. 과학고 과학 수업 방식 분석
Ⅲ-3. 교육 환경
1. 과학고 내부 시설
2. 제도적 측면 - 진학 관련 제도 분석
3. 사회적 측면 - 영재 열풍과 과학고

Ⅳ. 과학고 과학 교육의 문제점
1. 과학고 진학을 위한 선행학습과 사교육
2. 과학고의 인문 교육 부족
3. 입시 속에서의 과학고
4. 대학과의 연계성 부족

Ⅴ. 효율적인 과학 교육을 위한 방안
1. 과학고 신입생 선발 방법의 변화
2. 과학고생의 독서교육 및 인문교육 확대
3. 과학고 수의 감소
4. 대학과의 연계성 확대

Ⅵ. 연구의 성과 및 앞으로의 논의 과제
1. 연구의 요약
2. 앞으로 계속 논의 되어야 할 문제
3. 연구의 의의

참고 문헌 및 전산 자료

부록
1. 과학고 시설 및 수업 참관 사진
2. 인터뷰 전문
3. 물리 AP문제
4. 과학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
물리가조아 조
조장 2005-12936 권주영
부조장 2005-12934 권상운
조원 2000-14214 강지혜
2002-13594 안영석
2003-13697 전찬미
2006-12975 성현중
2006-12969 박차렴

첨부
가 (최종).hwp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학부생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