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7-25 (Vol 3, No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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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중학교 과학교육의 실태 조사와 문제 점

요약

서론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사이인 중학교 과학교육의 역할을 제고해 보는 것이 우리조의 연구 방향이다. 현재 중학교 과학 교육의 실태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개선방안을 연구해 보았다.
현 중학 과학 교육의 실태를 조사 하기 앞서 7차 교육과정에 대해 조사해보고 학생 공부, 교사 지도, 교육 환경 세 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여 조사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토의한다.

실태조사 및 문제점 분석

가. 교육 과정
6차 교육 과정은 진술 형태가 교사 중심으로 진술 되어있는 반면 7차 교육 과정은 학생(수요자) 중심으로 진술 되어있다.
나. 학생 공부
학업성취도면에서 한국 중학생 과학교과에 대한 학업성취도 전체 평균 상승, 표준편차 역시 상승으로 학생간의 성적 편차 증가, 한국 중학생 과학교과에 대한 학업성취도 남 녀 차이 지속적 증가, 한국 중학생 과학교과에 대한 자신감 및 즐거움 정도 낮은 편이다. 그리고 학교 밖 과학 활동과 학교에서 배우는 공부와의 연계성이 부족하다. 그리고 시간의 제한성이 있다.
다. 교사 지도
7차 교과서를 분석해본 결과 불필요한 시간자료가 너무 많고 주로 현상 위주의 설명이니 개념이나 용어의 자세한 설명과 수식이 부족하다.
라. 교육 환경
학교 과학 시설 조사를 분석한 결과 실험실 확보율이 저조하고 실험 실습 보조원이 부족하다. 그리고 과학 교육에 대한 기본법의 부실과 행정기관의 과학교육 연구 인력 부족이 문제이다. 사회적으로는 이공계기피현상이 나타나고 입시제도로 인해 중학교 과학교육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개선방안

가. 흥미 유발보다 과학에 대한 즐거움을 상승시키기 위한 과학사 수업 도입
나. 학년별 교과서 교육과정과 연계된 과학 전시관, 박물관 운영
다. 전시관에는 관람 과정에 맞춘 상세한 매뉴얼 마련과 전문 교육가 상주
라. 7차 교과서의 불필요한 시각자료 조정
마. 기본적인 수식의 필요성
바. 방과 후 또는 방학 중 ‘과학 교실‘ 운영
사. 수업 및 실험의 시수를 늘려 충분한 실험시간을 주고 학급당 학생수를 줄이는 등의 주변여건에 대한 개선
아. 실험실 설치(학교당 최소 하나) 및 현대화
자. 실험보조인력 배치 및 교사의 실험준비시간 부여
차. 과학 교육 기본법에 강제력을 확보하고,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
카. 중앙 과학교육 행정기관(과학실험 정책과)의 과학 교육 연구 인력 확충
타. 문제 해결 실습 프로젝트를 통한 이공계 기피현상 극복
파. 입시 방법의 구체화 및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능력 측정방법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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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Ⅰ. 취지 및 배경
Ⅱ. 목적 및 목표
Ⅲ. 내용 개괄
Ⅳ. 조사 연구 방법 및 역할 분담
Ⅴ. 조사 내용
1. 교육 과정
2. 학생 공부
3. 교사 지도
4. 교육 환경
5. 개선방안 연구
Ⅵ. 참고 문헌, 전산 정보
......................................................................................
조 장 2004-13651 박영미
부조장 2005-12987 이한별
98717-028 정일형
2001-14148 정 훈
2003-13706 정호진
2006-12948 김종필
2006-13014 장기연

첨부
중학교 과학교육.hwp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학과 학부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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