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8-25 (Vol 3,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

청각장애학생 과학교육의 실태 분석과 해결 방안

요 약

본 탐구의 목적은 청각장애학생 과학교육의 실태를 분석해보고 그 해결방안 모색하는 것이다. 우선 청각장애학생의 특성과 그들의 교육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조사해보았으며, 외국(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장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도 소개하였다. 그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청각장애 학생들의 과학교육 현실을 환경, 학생, 교사의 3가지 관점에서 조사하였으며, 결과적으로 그들이 과학을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탐구를 진행하였다. 탐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반적으로 청각장애학생들을 위한 과학교육 시설은 미비하였다. 청각장애학교 현장을 살펴보면 과학교육을 위한 과학 실험 기자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며 과학교과 내에서도 과학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시청각도구가 많지 않았다. 또한 청각장애학생들을 위한 개별적 교육과정이 존재하지 않았다.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일반학생들과 동일한 교과를 진행하되 탄력적으로 적용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으나 이 외에 그들을 위한 교육의 다른 제반 사항들은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았다. 청각장애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선의 교사들의 증언에 따르면, 청각장애학생들에게 과학과목을 가르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는 있지만, 실제 가르칠 때는 상당수에 이르는 교과단원을 교과서 내용을 줄여서 가르치거나 교과과정에서 제외시킨다고 한다.

반면, 미국에서는 상당히 많은 연구기관이 특수아동을 위한 과학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위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었다. 또한, 전자전산망을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과 그에 관계된 많은 정보를 보급하여 서로 공유하고 있었다.

우리 조가 탐구하여 얻은 결과를 토대로 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1. 청각장애학생에게 충분한 언어교육과 더불어 과학 활동 체험을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
2. 청각장애학생들의 과학교육을 위한 재정적 지원이 시급하다.
3. 청각장애학생들을 위한 개별적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4. ‘수화’ 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5. 학생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과학행사를 마련한다.
6. ‘음악활동’ 을 적극 장려한다.
..................................................................................

차 례

요약

제 1장 - 서론
1.1 탐구의 동기
1.2 탐구의 주제
1.3 탐구의 목표
1.4 탐구의 기대

제 2장 - 탐구계획 및 과정
2.1 탐구의 대상
2.2 탐구방법
2.2.1 문헌연구
2.2.2 조사연구

제 3장 - 이론적 배경
3.1 특수교육을 요하는 학생
3.1.1 청각장애의 정의
3.1.2 청각장애의 분류 및 교육적 처지
3.1.3 청각장애의 특성
3.2 미국의 특수교육
3.2.1 장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3.2.2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프로그램

제 4장 - 조사연구 분석
4.1 청각장애학교의 환경
4.2 청각장애학생에 대한 부분
4.3 청각장애학교 교사에 대한 부분

제 5장 - 결론 및 제언
5.1 결론
5.2 제언

참고문헌 및 전산문헌
부록
...............................................................................
물리 공동 탐구 바라봐조

조장 2004-13657 손 종 학
부조장 2005-12971 유 은 지
조원 99717-007 김 범 수
2000-14223 류 준 환
2001-14135 석 효 준
2006-12979 신 원 석
2006-12994 이 민 우

첨부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hwp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학부생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