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7-25 (Vol 3,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초등학교 과학 교육의 조사와 개선 방안

요 약

초등학교 과학교육에 대하여 학생, 교원, 교육 환경의 세 가지 측면에서 조사, 분석하고 실태 파악 및 문제점을 발견하여 그에 따른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헌 조사, 설문 조사, 인터넷 자료 검색을 하였다. 설문조사는 학창시절 과학 교육에 대한 설문 대상자의 경험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56대의 문항을 만들어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1학년~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하였고, 좀 더 객관적이고 통계처리 된 자료 수집을 위해 7차 교육 과정 해설, 교육연감 2003, 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자료 등의 문헌을 참고하였다. 또한 교과 내용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1학년, 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 교과서와 3학년~6학년의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육환경
1)7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에서의 초등학교 과학 수업의 시수는 전 학년에서 한 주 당 4시간씩으로, 3학년이 3시간, 나머지 학년은 4시간씩인 6차 교육과정에 비해 20%정도 줄었다.
-1, 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에서 과학 부분의 비중이 1학년은 22.1%, 2학년은 22.5%로 사회부분에 비해 작았다. 때문에 3학년 이상에서의 과학과목에 대한 부담이 증가한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었다.
2)교내 과학실험실 및 교외 과학관 운영 실태
-우리나라 과학관은 공립과학관 26개, 민간 과학관 12개 등 총 45개가 있다. 이는 미국과 영국 200여 개의 과학관 수에 비추어 볼 때, 인구에 비해 과학관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었다.
-전시물의 자체 연구개발, 제작 능력이 매우 미흡하다. 과학관의 자생적 발전을 도모하는 정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2. 학생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큰 폭으로 감소했다. 또한 초등학교에서도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흥미도가 감소했다.
-국제 비교 연구 결과, 국제 평균 77%의 학생들이 과학 학습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보이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35%의 학생들만 긍정적인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국제 평균에 비해 많이 낮았다.
-지방의 중소도시나 군.읍.면 지역의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대도시의 학생들에 비해 과학에 대한 낮은 흥미도를 보였다.

3. 교원
-서울 교대의 커리큘럼을 조사해 본 결과, 과학교과 관련 이수 학점이 과학교육과 학생의 경우 최대 29학점, 타 과 학생의 경우 7학점으로 매우 작았다.
-직무 연수의 경우 과학교과교육 관련 직무연수의 양이 적으며 사실상 원하는 사람만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과학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목차

ㅣ. 조사의 배경 및 취지

Ⅱ. 조사 내용

-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과학교육 환경

1. 현상 조사 분석
가. 7차 교육과정 조사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과학 과목 시수 변화
2) 교과서 분석과 문제점
3) 학습량.실험에 관한 고찰
나. 전국 교내 과학실험실 및 교외 과학관 운영 실태
1) 초등학교의 과학실험실 운영
2) 전국의 과학관 운영 현황
다. 외국 사례와 비교 연구
1) 싱가포르의 교육 편제
2) 싱가포르의 교육 편제의 비판

2. 교육 환경 개선책
가. 교육과정의 편제 부문
나. 방대한 교육 인프라 구축
다. 실험실 및 과학관 부문

-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과학 공부

1. 초등학교 과학 공부 - 학생 변인
가. 흥미도
1) 대상별, 학교급별 추이
2) 거주 지역별 추이
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다. 공부 방법

2. 문제점의 해결 방안
가. 흥미도 제고
나. 공부 방법

-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교육

1. 교원의 전문성
가. 현행 제도에서의 초등학교 교사들의 전문성과 그 문제점
1) 교육대학교의 커리큘럼
2) 연수제도에 관한 조사

2. 해결 방안과 개선책
가. 전담교사제
나. 과학실험보조원
다. 의무적 연수제도 확대

Ⅲ. 결론 및 제언
가. 결론
나. 제언

Ⅳ. 참고문헌
.......................................................................................
조장 2005-12976 이대엽
부조장 2002-13659 허재혁
조원 2003-13691 인수정
2004-13618 권태영
2006-12950 김태은
2006-12973 서노아

첨부
초등학교 과학 교육.hwp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학과 학부생들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