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8-25 (Vol 3,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요 약

지금까지 우리 교육의 관심 대상은 언제나 평균적인 표준집단의 학생들이었지 개인을 중요한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개인을 존중하는 주관주의적인 교육 사조가 도래하면서 현재 교육은 학생들을 모두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개인으로 인정하여 학생들 각자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인정하는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게 하는데 중점이 주어지고 있다. 따라서 장애학생들도 장애라는 특성보다는 그들의 교육적 요구에 의해 구분되고 교육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장애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주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장차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자라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장애학생 중에서 시각장애학생들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의 특수교육, 특히 과학교육에 대한 현재의 상황과 그 방안을 찾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취지를 삼는다.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으로 이번 연구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교육문제는 학생, 교사, 사회, 교육환경 등 사회전반에 걸친 것이기 때문에 그 광범위한 내용을 이번 한학기만에 모두 풀어내기란 불가능하기에 몇 가지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에 집중하기로 하였다. 우리가 주목한 부분은 크게 교육매체, 교사양성, 현장학습 및 실험이다.

교육매체에는 예전부터 사용되던 점자, 녹음기등의 매체 이외에 컴퓨터관련 매체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았다. 예전에 특수학교에 방문하였을 때 학생들이 ‘한소네 브레일’이라는 시각장애인용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관심을 가졌다.

교사양성에 관해서도 알아보았다. 현태 특수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알아보고 거기에서 우리가 문제제기를 할만한 부분을 찾아 비판하고 나름대로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 현장학습과 실험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았다. 현장학습은 시각장애등 여러 장애를 안고 있는 학생들에게 부족한 교육내용을 보충해 주고 과학뿐만이 아닌 다른 많은 사회적인 이점을 줄 수 있는 학습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시각장애학생들이 눈으로 볼 수 없는 부분을 알게 해줄 수 있는 방법으로 실험을 생각했다. 시각장애학생들을 위한 실험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다.

이번 물리 공동 탐구 대회에서 우리조의 주제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의 실태분석 및 개선에 관한 내용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일반학생들을 위한 교육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다. 우리는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특히 시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의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분석 후 우리 나름대로의 해결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
목차

Ⅰ. 문헌조사의 내용과 이론적 논의

1. 학생의 공부 실태
2. 학생의 공부에서의 문제점
3. 교사의 지도 실태
4. 교육환경의 문제점

Ⅱ. 해결방안 제시 및 제언

1. 학생의 공부
2. 교사의 지도
3. 교육환경

참고문헌
.....................................................................................
조장 : 2005-12941김상헌
부조장 : 2003-13637박지연B
99717-017윤희태
2005-12997최윤정
2006-12988양동용
2006-13022최성용
2000-14215권양희
2002-13590손승환
2002-13657하해민
2004-13644박상현
2004-13671유정훈

첨부
아 (최종).hwp
아 부록.hwp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학부생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