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7-25 (Vol 3, No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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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유아 과학 교육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요약

우리는 논의가 많이 되지 않았던 ‘유아 과학 교육’이라는 분야에 대해 연구하면서 그 현황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그 개선 및 활성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초등학교 입학 후 과학 활동에 좀 더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체험,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아동기의 과학 교육이 좀 더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연구는 유치원 방문, 참고 문헌의 적극적 활용,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출판물 조사, 외국 사례 조사, 조원들과의 토론 등의 방법으로 2006년 3월부터 6월 말까지 진행되었다.
소득 수준에 따라서 아이를 어느 시설에 맡기는지 확연히 차이가 난다. 어떤 기관을 이용하고 , 어떤 과학교육을 받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교육 수준이 달라진다.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본적인 과학 원리조차 정확히 알지 못하는 선생님이 아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을 가르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여러 학습지나 과학도서는 가격이 굉장히 비싼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치원 과학교육이 공교육이 아닌 현실에서, 저런 교재들을 구입할 수 없는 가정형편의 아이들은 제대로 된 과학 교육을 받기 힘들다.
교육 인적 자원부에서 제시하는 유아 교육 과정에도 문제점이 드러났다. 초등교육과의 연계성에 대해 신경 쓴 흔적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점은 교육 과정의 구성 자체이다. 수준별 교육 과정을 강조하기 위해 Ⅰ, Ⅱ 로 교육과정을 나누어 놓았는데, Ⅰ, Ⅱ 중 어느 단계의 교육을 해야 하는지의 여부를 결정할 때 어떤 기준을 적용할 것인지 명확하지 않다. 이러한 교육부의 교육 과정에 따르지 않고 대부분의 과학 교육 교재는 연령별 구성에 맞춰 제작되고 있었다.
교육부와 출판사와의 맞지 않는 균형으로 인해 어떤 교재나 컨텐츠는 지나치게 어렵고 어떤 교재나 컨텐츠는 지나치게 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구.조사 결과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육 과정이 공교육으로 바뀌어야 한다.
2. 유아교육과 등의 과나 연구원 내에서 과학 과목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교사들을 일부 양성한다.
3. 교육 과정의 구분은 수준별이 아닌 연령별로 바뀌어야 한다.
4. 부 차원에서 유아들을 위한 과학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뒷받침을 해주어야 한다. (EBS 등 이용)
5. 초등학교 입학을 위한 사전교육으로서의 역학을 위해 유.초등 연계 교육을 위한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유아기의 아이들이 처음으로 접하게 될 과학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들을 내놓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기 과학 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앞으로 물리 교육에 있어 다양한 방면에서 일하게 될 우리들이 이번 물리공동탐구토론대회에서 깨닫게 된 점들이 스스로에게 많은 조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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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언
1. 취지 및 배경
2. 목적
3. 조사 연구 방법

Ⅱ. 유아 과학 교육의 배경과 개념
1. 유아 교육의 배경
2. 유아 과학 교육의 개념 및 정의

Ⅲ. 유아 과학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1. 학생.학부모의 측면
2. 교사.교육 기관의 측면
3. 정부 차원의 측면

Ⅳ. 외국의 유아 과학 교육의 예
1. 공교육으로 자리잡은 유아교육
2. 미국의 유아 과학 교육 프로그램
3. 미국의 유아과학교육 내용
4. 외국의 유아 과학 교육의 특징

Ⅴ. 유아 과학 교육의 개선 방안

Ⅵ. 결언 - 기대 성과와 전망

참고 문헌과 전산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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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 : 임수연 (2005-12989, 대표)
김나현 (2005-12937, 부대표)
안정훈 (99717-014)
임병준 (2004-13692)
박대현 (2001-14132)
이지민 (2006-13007)
김세민 (2000-14218)
이정규 (2002-13620)
홍성희 (2002-13662)
안원순 (2001-14139)
김유빈 (2004-13627)
이상민 (2004-13678)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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