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7-25 (Vol 3, No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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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시도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과 우수사례 순례 (7)] 강원도

(활성화 사업과 우수사례의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음)

□ 사업평가 결과

기간 : 연중
방법 : 지역교육청 장학지도와 병행하여 현장 방문 평가
- 과학실험실현대화 : 현장방문 지도 및 평가
- 과학교육선도학교 : 현장방문 지도 및 평가
- 과학교실 및 과학동아리 : 운영보고서 제출에 의한 서면평가
평가위원 : 장학위원(과학교육 담당 장학사)

영역별 평가 결과

- 실험실 현대화
·지원예산 부족으로 학교 운영예산을 투입하였으나 한계가 있음
·확보예산 범위 내에서 효율적으로 집행하여 투자의 효과 극대화 노력
·환경개선을 위한 시설 공사를 할 경우 예산이 부족
·현대화 우수학교 사전 방문 등 벤치마킹을 통한 예산부족 극복 노력

- 과학교육 선도학교
·2003년 3개교, 2005년 2개교 지정‧운영
·2003년 운영 3개교는 2005년에 거점학교로 전환하여 운영
·과학교육 지역 거점학교 역할 충실히 수행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등 대상별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과학교실
·17개 지역교육청에 40개 교실을 선정하여 운영
·운영 지원 예산 : 1개 교실 당 8,000천원
·과학적 탐구능력 신장을 위한 과학교실 운영 계획 수립
·지역 여건과 환경에 알맞은 운영 프로그램 선정 운영
·과학캠프, 견학활동, 탐사활동 실시
·지역사회 인력 풀 활용

- 과학동아리 활동
·지역교육청 및 동아리 선정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활동시기 선택
·강원도 내 17개 지역교육청 과학관련 동아리 중 46개 동아리 선정‧지원
·동아리 당 1,000천원을 지원 후 활동결과보고서 제출

□ 추진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문제점
- 학교수가 많은데 비하여 지원 예산의 부족으로 1교1실 현대화 사업 지원계획 수정 필요
- 학교별 시설 격차가 크므로 기 지원 받은 학교에 대한 추가 지원 필요
- 지원대상 총 실험실 수 662실 중 2007년까지 481실 완료 예상으로 잔여분 181실에 대한 추가 지원계획이 필요 함

개선방안
- 예산 배정 규모의 상향 조정으로 현장성 있는 지원이 필요 함
- 향후 현대화 지원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동시에 시‧도교육청 지원예산 증액이 필요함
- 다수의 학교에 적은 예산 지원보다는 양질의 과학실 현대화를 추진하기 위해 다소 지원대상 학교 수를 축소하더라도 교당 지원액을 대폭 증액하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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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사례>

과학선도학교 운영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 운영 결과

- 우리의 교육과정이나 현실이 무시하고 있는 다양한 체험 중심의 활동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호기심을 극대화시킬 수 있었다.

- 체험학습을 통해 자연과 생물을 직접 관찰, 학습 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 생태탐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견문을 넓히고, 자연의 소중함을 느낌과 동시에 생태 탐구를 위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었다.

-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로 학생들의 과학 탐구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다.

첨부
강원도1차간담회결과건의사항종합정리[1].hwp
강원도교육청 교육정보화과.hwp

강원도교육청 교육정보화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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