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7-25 (Vol 3, No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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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시도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과 우수사례 순례 (8)] 충청남도

(활성화 사업과 우수사례의 상세한 내용은 첨부에 있음)

□ 추진 현황

- 과학실 환경 개선을 위한 실험실 현대화 : 347교
- 지역 과학교육센터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한 과학교육 선도학교 운영 : 3교
- 다양한 과학체험 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과학교실 운영 : 124실
- 과학 마인드 확산을 위한 과학동아리 운영 : 164팀

□ 사업평가

추진방법
- 심사평가단 구성 운영
평가내용
- 대상 사업별 예산반영 및 집행 현황
- 학교별 추진위원의 구성 활동 현황
- 사업 추진 관련 정보 수입 현황
- 관련 사업 민족도 및 개선할 사항
- 향후 사업 추진시 반영할 사항
- 기타 창의적인 아이디어 등
평가절차
- 지역교육청 및 도교육청 평가단 구성
- 자체점검표 제출 : 학교 → 교육청
- 사전자료 검토 : 평가위원
- 현지방문 : 추진결과 평가표 작성
- 방문결과 협의 : 지역별 결과 보고서 작성 제출(지역교육청→본청)
- 환류 및 차기년도 사업 반영

□ 추진결과 우수한 점 (추진 효과)

- 과학실 현대화를 통한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 과학실 활용 활성화
- 과학교육 선도학교 운영을 통한 우수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공유
- 과학교실 운영을 통한 과학영재의 조기 발굴
- 과학동아리 운영을 통한 과학교육 정보화 확산

□ 추진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학교별 여건 고려 미흡 → 학교별 맞춤 예산 지원 방안 강구
- 사업 추진 후 후속(지원) 계획 미흡 → 장기 추진계획 수립
- 타 사업과의 연계성 검토 미흡 → 학교 교육계획 전반과 연계
- 사업추진 기간의 촉박 → 사업 계획의 조기 통보 및 추진 기간의 충분한 확보

□ 향후 추진계획

- 과학실 현대화 → 과학실 고도화 추진(학교별 맞춤형 과학실)
- 과학교육선도학교 운영 → 지역별 1교 이상 운영
- 과학교실 과학동아리 운영 → 과학영재교실과 연계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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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사례>

충남 별 축제 운영

목적

- 천체관측을 통한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능력 신장
- 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별을 관측하는 기회제공으로 교육공동체 형성

방침

- 천체관측에 관심 있는 교사로 충남 천체관측 연구위원을 43명 구성한다.
- 연구위원은 천체관측 관련 자료를 개발하고, 각종 워크숍과 협의회에 참석하여 전문성을 신장하며, 지역별 학교별 별의 축제 행사를 지원한다.
- 지역별 학교별 별의 축제 행사시 희망하는 경우 천체관측 활동을 지원한다.

기대효과

과학적 탐구력 신장, 과학마인드 확산 및 교육공동체 의식 함양

첨부
충청남도교육청 과학실업정보과.hwp

충청남도교육청 과학실업정보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