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7-25 (Vol 3, No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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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6) 2006

1. 분명해진 상식: 물리 문제 해결에서 선험적 지식의 역할
(Common sense clarified: The role of intuitive knowledge in physics problem solving) pp. 535-555

Bruce Sherin

앞서 20년이 넘게 중요한 연구 분야의 하나로 기록되어 왔던 분야가 선험적 물리 지식의 특성 - 즉, 학생들이 형식적 물리 학습에 가져오는 세상적인 지식이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전문가들의 물리 문제 풀이 시에 선험적 물리 지식에 의해 수행된 역할들을 기록해야만 한다. 이 논문에서, 나는 세 가지 관련된 질문에 대해 논의한다: (1) 만일 선험적 지식이 있다면, 그것이 물리 문제 해결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 (2) 도대체 어떻게 그 역할을 하기 위해 선험적 물리지식이 변화하나? (3) 언제 그리고 어떻게 전형적으로 이런 변화들이 일어나나? 이런 질문들에 답을 찾기 위해, 나는 선험적 물리지식이 중점적으로 직접 방정식들에 연결되는 몇 가지 역할을 포함시켜 전문가 문제 해결 과정에서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한다. 이 연구는 물리 문제를 풀기위해 짝을 지어 공부하는 대학생을 관찰하여 연구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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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등 저학년 물리 학습에서 그룹 상호작용 과정에 관한 연구
(A stydy of group interaction processes in learning lower secondary physics) pp. 556-576

Dimitrios Stamovlasis, Andreas Dimos, Georgios Tsapalrlis

이 연구는 학생들이 함께 물리 개념을 공부하고 정교화시키는 협동학습 접근법의 효율성을 탐색한다. 집단 문제 해결 과제는 물리 개념 문제들로 학생들이 토의와 몇몇 현상에 대한 설명을 해야만 했다. 집단 학습의 효율은 타당화되었고, 원활한 집단 상호작용과 상관이 있었다. 두 집단 변인으로는 집단 수행(performance)과 집단 활동(activity)이었다. 이런 변인들과 연구대상의 참여 변인은 성취도와 상관이 있었다. 강의 분석 결과에서 상호작용과 정보교환의 특성, 그리고 학습자와 학습촉진자로써의 두가지 역할에서 다양성이 드러났다. 더우기, 이 연구는 비선형적인 역동 과정으로써 특성화시킬 수 있는 협동학습의 몇몇 특징들을 위한 증거를 제공하였다. 연구결과가 함의하는 바도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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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질의 입자적 특성에 관한 학생들의 개념에서 발견된 일관성의 정도 평가
(Evaluation of the degree of coherence found in students' conceptions conceptions concerning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pp.577-598

Enrique Jimenez Gomez, Alicia Benarroch, Nicolas Marin

학생들의 개념 특성은 일관성이 거의 없이 많은 이질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하는 반면에 몇몇 학자들은 고도로 일관성을 보인다고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보여준 일관성 정도에 있어서 많은 불일치 현상이 관찰되어 왔던 물질의 입자적 특성에 대한 참고문헌을 가지고 이 문제를 밝혀내고자 한다. 우리는 아래 설명될 내용처럼, 서로 다른 방법적인 전략이 통합되어 있는 질문지를 사용하여, 그들의 응답에 대한 일관성을 평가하기 위해 9-22세의 43명의 학생들과 인터뷰를 하였다. 면담자의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의 질적 분석 결과 경험적 범주들 중 한 집단이 얻어졌고 그 집단은 위계적으로 배열이 되었다. 이 범주들에 대한 양적인 분석으로 새로운 범주들이 만들어졌는데, 우리는 이를 ‘구조적 범주’라고 명명하였다. 이 구조적 범주들은 연구대상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들의 서로 다른 형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또 개념화의 주어진 수준을 각각에 할당시키기 위하여 가장 유의한 변인들을 선택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또한, 그것들은 서로 다른 과제에 주어진 응답안에 고도의 일관성이 있음이 드러냈다. 학생들의 개념을 연구하기 위해 또한 일관성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제안된 방법이 유용성함이 확인된 것이다.

첨부
JRST43(6)-차희영.hwp

차희영, 한국교원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