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2-25 (Vol 2,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실험활동 중심의 초중등 과학 탐구교육 진흥방안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 2002)
----------------------------------------------------------------------
차 례

요약 (아래 "첨부"에 있음)

I. 서언 25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5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27
3. 연구의 방법과 한계 27

II. 학생의 참다운 과학 탐구 실험활동 29
1. 과학적 탐구와 실험활동 29
2. 실험활동 중심의 과학 탐구교육의 가치 38
3. 정책 방향과 수행 조건 42

III. 학교별 과학 실험활동 교육 현황 분석과 개선 과제 46
1. 초등학교 46
2. 중학교 62
3. 고등학교 73

IV. 국가적 학교 과학 실험활동 교육의 정책 지향과 진흥 사업 85
1. 과학 실험활동 교육 연구개발 체제 수립과 시행 85
2. 과학교사의 양성에 실험활동 지도 역량 제고 94
3. 과학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속에 실험활동의 위상 확립 106
4. 과학 실험활동 교육을 위한 지원 정책과 행재정 및 장학 강화 113
5. 과학 실험활동 교육을 위한 가정과 사회의 과학문화 풍토 조성 126
6. 예산 어림과 추진 방법 및 재원 확보 방안 131

Ⅴ. 결어, 계속 연구과제 및 제언 134

참고문헌 135
붙임 1. 과학교육 관련 몇 가지 기본통계 137
붙임 2. 과학교육진흥법 149
붙임 3. 대규모 과학교육 연구체제 확립 방안 예시 155

(요약이 아래 "첨부"에 있음)

[요청 사항: "정책 개발과 종합 해설" 난에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등 국내외의 학회지에 실린 논문 이외에,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중요 정책 연구의 요약과 특별 강연 원고 및 종합 해설 등의 글을 기고해 주시고 또 그 글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의 글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편집자]

첨부
교육부정책연구 요약2002.hwp

박승재, 구수정, 유준희, 윤진, 임성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