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2-25 (Vol 2,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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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 현장의 실제

과학 전시물의 전산을 통한 수준별 탐구 체제 개발

과학실험교육연구회 과학전시물연구팀(팀장 김형석 박사)은 국립과학관, 서울시 탐구관, 샌프란시스코 탐험관 한국 전시 등에서 여러 청소녀소년들의 수준별 탐구 활동이 가능하도록 독특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http://sckenceall.com > 과학교육 > 과학전시물탐구 예정)

"여러분, 과학의 세계에 초대합니다.
아름다운 자연 현상을 재현해 볼 뿐만 아니라, 멋진 소리와 예쁜 색깔의 조화, 기묘한 운동과 전기 현상 등을 관찰해 보며 내가 직접 해보는 기쁨을 느끼고 골똘히 생각 해 봅시다.

과학관을 가기 전에, 그리고 갔다 와서 또는 학교 실험실에서, 멋진 과학 탐구를 시작하고 끈기 있게계속 하도록 이 마당에 수준별로 멍석을 펴 놓았습니다.
부디 즐거운 시간 갖기 바랍니다. 2005년 3월"

위와 같이 들어가는 글이 있는 이 체제는 하나의 전시물을 사진과 간단한 설명에 그치지 않고 "기초탐구", "발전탐구", 심화탐구" 그리고 "교사안내" 등으로 수준별로 접근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첨부"에서 구체적 예를 볼 수 있다.

첨부
과학 전시물 탐구31일[1][1].ppt

김형석
상현중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