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9-25 (Vol 3, No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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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특수아의 통합과학교육을 위한 기초

차례

I. 서론

II. 특수 과학교육 학생에 대한 이해
1) 뇌손상과 기능장애
2) 특수 과학교육 학생의 인지 능력에 따른 분류

III. 특수 과학교육 내용

IV. 특수아의 과학학습 특성
1) 주의 집중력
2) 논리적인 사고
3) 의미기억
4) 외향성

V. 결 론 : 통합과학교육을 위한 시사점

특수 학생들이 과학 활동에 참여하여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과제 수행을 위한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노력과 지속적인 주의 집중력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학생의 개념 이해와 관계하는 논리적인 사고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교사들의 특별한 노력이 요구된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 정교하게 구조화된 질문의 사용과 많은 예들을 제공하며, 학생들에게 과학적 재료에 익숙케 하고 자신 생각의 표현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과학적 과정에서 관찰하기, 비교하기, 기록하기, 예견하기와 같은 기초 과정 기술(process skill)의 반복적인 연습과 강조는 과학적인 사고 향상뿐 아니라 과제 수행에 대한 집중을 지속시키는데 있어서도 반드시 필요하며, 반복 연습을 통해서만이 이러한 기술들(skills)의 획득 가능성은 증가할 것이다.

또한 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외향성은 교사의 시범이나 격려 과정에서 보다 자주 나타난다. 외적 단서에 의존하는 외향성은 이전의 실패에 의해 야기된 자신감의 결여가 주원인으로써, 이러한 외향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많은 성공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훈련하는 것과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들을 기꺼이 수용하며 격려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사고를 돕는 자유스러운 환경이 요구되며, 비록 학생들의 모방적인 반응과 외적인 단서 찾기가 과학 수업에서 관찰되었다 할지라도 교사들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사고를 적극 권유하는 조직적인 지도가 매우 필요하다.

발달장애 학생들은 어린 아동들의 인지적이고 사회적인 특징들을 많이 나타내고 있는 반면에, 어린 아동들보다 더 많은 생활 경험과 더 큰 신체적 발달의 영향에 의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학습의 속도가 느리고 언어사용 능력의 결여 등의 영향에 의한 특징들이 있다(Scott & Perou, 1994).

이러한 상대적인 결함은 재료와 방법들의 능숙한 조작에 의해 설명될 수 있으며, 대조적으로 적절한 요인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과학적 사고를 촉구하고, 다양한 반응을 격려하기 위해 교사들이 적용하는 기술들은 과학교수의 과제와 일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기술들은 학생의 결함 영역을 설명하고, 높은 수준의 수행 능력을 격려하는데 매우 적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의 대부분은 정규 과학교사들에 속하는 것으로, 그들의 과학수업에 발달장애 학생들을 포함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발달장애 학생들을 통합(mainstream) 과학수업에서 교수하는 것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들은 과학교육과정에서 읽고 쓰는 요인들을 제한하는 것, 꼭 필요한 어휘만을 강조하는 것, 분명하고 잘 조직화된 표현을 사용하는 것, 적절한 과제 요인들을 조절하고 주의를 집중하는 것, 분명하고 잘 조직화된 질문을 하는 것, 다양한 반응들을 격려하고 받아들이는 것, 반복 제공하는 것, 이해 수준을 규칙적으로 평가하는 것들이 포함된다.

그러나 통합(mainstream) 과학교사들에 있어서의 가장 두드러진 문제는 특수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개별적인 지도와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수행하는데 전체적으로 속도가 느리다는 점이다. 탐구 과학은 특히 확장된 단원들의 깊이 있는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교사들은 동일한 개념을 2개월 이상으로 집중하여 다루거나, 3-4명 학생들 간의 집단적 상호작용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있다. 이것은 통합 특수 학생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반영되지 못한 결과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사와의 공동적인 협력과 수업 동료의 도움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특수교사는 특수 학생 주변의 전체적인 상황에서의 직접적인 교수와 특수교육 상황에서의 부가적인 교수와 재검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과학교사들에게 통합상황에서 필요한 사항들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특수교사들은 과학교육에 대한 적절한 훈련이 부족하기 때문에(Patton et al., 1986), 상호간의 지속적인 의견 교환이 반드시 필요하다. 과학교육과정과 상호 작용하는 특수 학생들의 특징들은 특수교사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교사와의 계속적인 의견교환이 요구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문은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특수아의 통합과학교육을 위한 기초.hwp

하미경,사반트발달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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