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9-25 (Vol 3, No 9)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통합교육 환경에서 과학교육의 실천

목 차

Ⅰ. 머리말

Ⅱ. 통합교육의 의의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효과
1) 통합교육이 장애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2) 통합교육이 비장애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Ⅲ. 통합학급에서의 과학과 교육과정적 통합
1. 교육과정적 통합의 개념
2. 과학과 교육과정적 통합
1) 인지적 측면
2) 정의적 측면
3) 기술적․물리적 측면
3. 과학과 교육과정적 통합의 실제
1) 교육목표의 수정
2) 교수내용의 수정
3) 교수방법의 수정
4) 평가방법의 수정

Ⅳ. 맺는 말

특수교육은 다양성을 인정하는데서 출발한다. 사람들은 모두 저마다의 개성과 강점, 약점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장애학생이 통합학급 수업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준비를 해 주는 것이 교육과정적 통합이다. 물론 현재의 일반학교 상황에서 장애학생 개개인을 위한 교육과정적 통합을 실행하기에는 학급당 인원수와 교사의 잡무가 많은 등의 여러 어려운 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들을 정책적으로 개선해 가고, 장애학생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학교행정가, 특수교사, 일반교사들이 열린 마음으로 협력 체제를 구축한다면 곧 가능한 일이 될 것이다.

(전문은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통합교육 환경에서 과학교육의 실천.hwp

오유정, 국립특수교육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