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9-25 (Vol 3, No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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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

[과학 전시] 발달 장애 학생의 빛 개념 지도를 위한 자료

자료 #1. 빙빙~ 그림자놀이

<교사용>
빙빙~그림자놀이 상자를 이용해서 색깔 그림자와 그냥 그림자를 만들어보고, 왜 그런 차이가 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상자 안의 물체 판을 돌리면서 광원에 의해 생긴 물체의 그림자는 광원과 물체를 따라 움직이는 것을 직접 확인 할 수 있고, 과원과 물체, 그림자의 위치적 관계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특히 색깔 그림자를 만들어 봄으로써 좀더 재밌는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 과학적 개념
광원 앞에 불투명체의 물체를 놓으면 빛이 물체에 가로막혀서 물체 뒤로 나아가지 못한다. 이 때문에 물체 뒤에는 물체와 닮은 어두움 부분이 생기는데, 이것이 그 물체의 그림자 이다.

2. 학습목표
1) 탐구과정 : 관찰, 비교, 예측, 실험, 추론, 의사소통을 경험한다.
2) 탐구결과 : 물체에 의해 빛이 가려지면 그림자가 생긴다는 것을 알고, 광원과 물체, 그림자의 위치적 관계도 알 수 있다.
3)태도 : 그림자를 만들어 보려는 태도를 보인다.

3. 학습자료
그림자놀이 상자, 손전등, 물체

4. 활동방법
1)상자 안의 손전등을 껐다 켰다 하면서 상자를 관찰한다.
2)상자 안에 준비된 물체를 넣고, 손전등을 껐을 때와 켰을 때의 차이점을 관찰한다.
3)셀로판지로 만든 물체와 그렇지 않은 물체의 그림자를 비교해 본다.
4)상자안의 물체 판을 돌리면서 그림자가 움직이는 것을 관찰한다.
5)활동지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복습한다.

5. 학습효과
셀로판지로 만들어진 물체를 이용해 색깔 그림자를 만들어 재미있게 그림자놀이를 할 수 있다. 직접 물체 판을 돌리면서 그림자와 물체가 함께 움직이는 것을 관찰 할 수 있고, 위치적관계도 쉽게 익힐 수 있다.

6. 관련교육과정
<기본교육과정>
■저학년
(12.1) 그림자놀이
(12.2) 물체와 그림자 모양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3학년-그림자놀이

※유의할 점
빛 놀이를 할 때는 빛이 나아가는 모습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주위가 충분히 어두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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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생 용>
☆ 빙빙~ 그림자놀이

( )학년 ( )반 ( )번 이름 ( )

1.빙빙~ 그림자놀이 상자에 물체를 넣고 후레쉬를 켜면 어떻게 되나요?

2.색깔 그림자가 생기는 물체와 그냥 그림자가 생기는 물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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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2. 빛 반사놀이

<교 사 용>
빛의 반사하는 성질을 딱딱한 수업이 아닌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개념을 공부할 수 있으며, 빛 반사놀이 활동을 통해서 빛이 직진하는 성질과 반사하는 성질을 한번에 익힐 수 있다. 이 활동은 특별히 제작된 반사놀이 판을 이용해 빛을 한번 혹은 두 번 반사시켜 과녁을 맞히는 놀이로, 혼자서 하는 놀이가 아닌 친구와 함께 할 수 있어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1. 과학적 개념
1)빛이 물체에 닿아서 튀어나오는 것을 빛의 반사라고 한다.
2)거울에 빛을 비추면 거울의 표면은 투명유리이기 때문에 빛이 통과하지만 거울이 뒤쪽 면에 은도금이 칠해진 곳에서 빛이 반사된다.

2. 학습목표
1)탐구과정 : 관찰, 예견, 실험, 추론, 비교, 의사소통을 경험한다.
2)탐구결과 : 놀이를 통해 빛이 직진하는 성질과 반사하는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3)태도 : 빛의 반사성질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태도를 가진다.

3. 학습자료
빛 반사놀이 판, 거울 2개, 과녁, 손전등, 활동지
4. 활동방법
1) 거울 한 개를 이용한 놀이(두 명 혹은 편을 나눠서 게임을 한다.)
ex) 철수와 영희가 게임을 한다.
게임을 하기 전 선생님은 빛이 거울에 반사됨을 직접 시범을 통해 보여준다.
①철수가 빛 반사놀이판의 적당한 위치에 과녁을 세우고,
손전등을 이용해 빛을 통화시킨다.
②영희는 거울을 이용해 적당한 각도로 빛을 반사시켜 철수가 세워둔 과녁을 맞힌다.
③이번에는 철수와 영희의 역할을 바꿔서 게임을 한다.

2) 거울 두 개를 이용한 놀이 (두 명 혹은 편을 나눠서 게임을 한다.)
ex) 철수와 영희가 게임을 한다.
①철수가 빛 반사판의 적당한 위치에 과녁을 세우고, 손전등을 이용해 빛을 통화시킨다.
②철수는 거울하나를 이용해 빛을 적당한 각도로 반사시켜둔다.
③영희는 철수가 반사시켜둔 빛을 다른 거울을 이용해 반사시켜 과녁을 맞힌다.
④이번에는 철수와 영희의 역할을 바꿔서 게임을 한다.

3) 활동지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복습한다.

5. 학습효과
빛이 반사 현상을 친구들과 놀이를 통해 익힘으로써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고, 집중도와 성취도도 증진 시킬 수 있다.

6. 관련교육과정
<기본교육과정>
■고학년-(7.3) 두 거울 사이에 있는 물체의 상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5학년-거울과 렌즈
■7학년-빛 단원

※유의할 점
빛 놀이를 할 때는 빛이 나아가는 모습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주위가 충분히 어두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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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생 용>
☆ 빛 반사 놀이

( )학년 ( )반 ( )번 이름 ( )

1. 빛 반사판의 구멍에 손전등으로 빛을 비추면 빛은 어떤 모양으로 나아가나요?

2. 빛 반사판에 나온 빛에 거울을 비추면 빛은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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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3. 신기한~ 굴절 막대놀이

<교사용>
이 활동은 굴절에 관한 현상을 손쉽게 익힐 수 있도록 ‘굴절관’을 제작하여 수업에 활용하는 것이다. 특별한 장비가 필요 없고, ‘굴절관’하나만으로도 굴절현상과 물질에 따라 굴절 정도가 다름을 한 눈에 익힐 수 있다.

1. 과학적 개념
빛이 한 물질에서 다른 물질 속으로 들어갈 때 그 경계면에서 꺾이어 나아가는 현상을 빛의 굴절이라 한다.

2. 학습목표
1)탐구과정 : 관찰, 비교, 실험, 추론, 의사소통을 경험한다.
2)탐구결과 : 굴절관을 이용해 굴절현상을 이해하고, 물질에 따라 굴절 정도가 다름을 알 수 있다.

3. 학습자료
굴절관 2개, 활동지
4. 활용방법

1)굴절관을 살펴보면서 막대가 어떻게 보이는지 이야기 나눈다.

“ 막대가 어떻게 보이니?”
“ 윗칸과 아랫칸의 막대가 어떻게 달라 보이니?”

2) 작은 굴절관을 직접 움직여보면서 막대의 모양이 어떻게 보이는지 이야기 나눈다.

“ 굴절관을 움직이면 막대모양이 어떻게 달라 보이니?”
“ 굴절관을 어떻게 하였을 때 막대 모양이 달라 보이니?”

3) 활동지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

5. 학습효과

굴절관을 통해 손쉽게 막대의 굴절현상을 관찰할 수 있고, 서로 다른 물질의 굴절 정도를 한번에 관찰 할 수 있다. 또 아이들이 직접 굴절관을 여러 각도로 움직여 볼 수 있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6. 관련교육과정

<기본교육과정>
■고학년-(7.4) 볼록렌즈와 빛의 굴절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7학년-빛 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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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생 용>
☆ 신기한 막대를 관찰해 봅시다!

( )학년 ( )반 ( )번 이름 ( )

1. 세워둔 ‘신기한 막대’는 어떻게 보이나요? 간단히 그려봅시다.

2. ‘신기한 막대’를 옆으로 눕혔을 때는 어떻게 보이나요? 간단히 그려봅시다.

3. 어느 부위에서 막대가 꺾이어 보이나요?

첨부
발달 장애 학생의 빛 개념 지도를 위한 자료 개발.hwp

전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