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3-25 (Vol 2, N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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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 - 세계에서 으뜸가는 “과학교육 先導 都市”의 꿈 -

2003서울시교육청 정책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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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초중등 과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핵심적 제안
(2004 ~ 2008)

세계에서 으뜸가는 초중등 “과학교육 先導 都市”를 향한
성취지표 1. 청소년 과학 선호도 평균 60% 이상(근래 40% 못됨)
성취지표 2. 국제과학학력평가 상위 3% 이상(상급학년 학력저하)
성취지표 3. 전산망과 컴퓨터 활용 과학실험(WMBL) 능력 세계 최고
성취지표 4. 과학기술계 진로 선택 50% 이상(근래 30% 이하)
성취지표 5. 모든 학생에게 과학의 협동적 수준별 탐구 학습 기회 제공

핵심적 과학교육 활성화의 관건은 과학 교사의 실제적 지도 개선에
핵심관건 1. 과학 지도 교사의 마음과 실천이 중요
핵심관건 2. 과학 지도 교사는 혁신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이어야 함
핵심관건 3. 바람직한 정규 과학수업과 평가 및 진로지도가 활성화의 초점이어야 함

과학교사 분발하여 주체적으로 과학 수업 활성화와 합당한 평가(예시)
수업지향 1. 매일 매시 1회 이상의 바람직한 과학 해보기와 정보전산 활동
수업지향 2. 매월 평균 1회 이상의 바람직한 과학 전산 활용 탐구실험 활동
수업지향 3. 매년 평균 1회 이상의 바람직한 과학 방문체험과 과학행사 활동
평가지향 1. 평가는 과학 탐구실험 활동을 돕는 방식으로 타당하고 신뢰롭게
평가지향 2. 과학 학습성취가 높은 학생뿐 아니라 향상의 폭이 큰 학생도
격려하며 포상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의 조건과 내용
중심사업 1. 서울시 과학교육 활성화 기획과 지원체제 확립운영 사업
(전문적 및 행재정적 기획, 지원, 장학 등)
중심사업 2. 모든 과학 지도교사의 자질향상과 사기앙양 사업
(국내외의 연수 선택 의무화와 근무여건 향상 등)
중심사업 3. 발전적 과학수업 활성화와 합당한 평가 및 입시제도 제안 사업
(특별활동과 진로지도 포함하여 협동적 수준별 접근 등)
중심사업 4. 과학 탐구·실험 공간과 시설 기자재 및 교재와 조교 확보 사업
(모든 것 과학교재화와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 추구 포함 등)
중심사업 5. 과학교육 및 활성화사업 점검평가체제 확립운영과 포상 사업
(정기적 학생, 교사, 학교 과학교육 및 활성화사업 점검평가와 입시제도의 개선 촉구 등 포함)

서울시 5개년(04-08)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예산 어림(총 4천6백억원)
1. 서울시 과학교육 활성화 기획과 지원체제 확립운영 사업
연 평균 30억 × 5년 = 150억
2. 모든 과학 지도교사 자질향상과 사기앙양 사업
교사 당 평균 260만원 × 6천명 × 5년 = 780억원
3. 발전적 과학수업 활성화와 합당한 평가 및 입시제도 개선제안 사업
학교 당 연평균 3천만원 × 1,200교 × 5년 = 1,800억원
4. 과학 탐구·실험 공간과 시설기자재 및 교재와 조교 확보 사업
학교 당 평균 1억2500만원 × 1,200교 = 1,500억원
5. 서울시 과학교육 및 활성화사업 점검평가체제 확립운영과 포상 사업
연평균 76억 × 5년 = 380억원

결론으로서 서울특별시 과학교육의 핵심적 시행 과제

1. “서울과학교육기획지원단” 및 “서울과학교육점검평가단” 조직 운영
초중고 현직교사와 전문직, 교육대학과 사범대학 교수 등 고급인력으로 기획지원단과 점검평가단 조직하여 사업기간 5년 전후 최소 7년 운영.
지시와 관철이 아니라 연구개발, 지원권고, 점검평가 및 포상격려 중시
2. 2003년 추경 예산 최소 70억 이상 확보.
교육부 대응사업 40억
서울시 전통적인 사업 20억
지원단과 평가단 10억
3. 2004년 예산부터 과학교육의 활성화 사업을 위하여
매년 920억원 이상 최소 5년간 총 4천6백억원 예산 확보.
과학교사는 학교장에, 학교장은 교육청에 제안서 제출하여 요청
교육청은 기본방침과 평가기준 세워 제안서 심사후 지원하고 평가 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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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보고서 차 례

요약

Ⅰ. 서 언
Ⅱ. 초중등 과학교육의 동향과 서울시의 지향
Ⅲ. 서울시 과학교육의 실태분석과 개선과제
Ⅳ. 서울시 과학교육 정책 수립의 중요 쟁점과 방향 설정
Ⅴ. 서울시 과학교육 5개년 개선 사업의 구체적 방안과 계속 연구 논의 과제
Ⅵ. 결어 및 제언


(연구의 "요약"이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요약)서울교육청정책연구03.hwp

박승재 임성민 박종호 유준희 이용복 정은숙 홍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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