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2-25 (Vol 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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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韓國 高等學生의 生物 誤槪念에 關한 硏究

韓國 高等學生의 生物 誤槪念에 關한 硏究

國文抄錄

본 연구는 구성주의자들의 학습에 대한 견해를 배경으로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생들의 생물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오개념들과 생물학습 후에도 교정이 어려운 전반적인 오개념들을 다각적으로 광범위하게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는 크게 5단계로 수행하였다. 먼저, 국내외에서 발표된 오개념에 관한 연구문헌들을 수집 정리하여 생물학에 대한 오개념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였다. 둘째로 현행고등학교 제5차 교육과정에서 생물학 관련 교과서인 8종의 과학Ⅰ(상)과 7종의 생물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생물학적 개념들을 전반적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현장에서 생물학을 가르치는 국민학교 과학 전담교사와 중고등학교 생물교사들에게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물학적 오개념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넷째, 고등학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물학적 오개념을 확인하기 위해 사전 조사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생물학 분야를 4개 분야로 나누어 학생용 자유응답형 질문지를 개발하여 투입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용 자유응답형 질문지의 응답결과를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53문항으로 구성된 학생용 객관식 문항지를 개발하여, 그것들이 생물학의 각 분야마다 보편적으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물학적 오개념들인지 확인해 보고, 그 원인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응답결과가 일반, 영재학생별로 차이가 있는지, 일반학생들의 경우에 성별,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내용의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결과, 교과서에 잘못 기술되어 있는 개념들이 있었고, 교과서마다 용어가 통일되어 있지 않아 학생들의 오개념 형성 원인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일상적인 용어를 구분해서 이해해야 하는 용어들로 인해 오개념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었다.

2. 교사들이 제시한 학생들의 오개념을 분석하여 기초자료를 얻는 과정에서 교사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학교 학습과정은 전적으로 교사에 의존하게 되므로 교사들의 오갸념은 학생의 오개념 형성에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3. 광합성, 유전, 동식물 분류, 생태에 관련된 개념들에서 볼 수 있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오개념 패턴은 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와 전반적으로 동일한 양상을 보였으나, 생물학저 용어에서 나타나는 오개념들, 즉 우성유전자, 적조현상, 대림유전자, 암반응, 양서류 등과 같은 것은 국어를 사용하는 국내 학생들에게만 특수하게 나타났다.

4. 단편적인 하위개념들에 대해서는 특별한 오개념을 발견할 수 없었으나, 포괄적이고 기본적인 상위개념에 관한 오류가 있었다. 이것은 현행 교과서나 입시제도에서 다루는 개념들이 나열식으로 암기할 수 있는 하위개념 위주로 되어있고, 이것이 학교수업에서 학습내용 선정시에 일차적으로 고려되는 기본적인 사항이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5. 학생용 객관식 문항 분석결과 동물과 식물의 생리, 유전과 진화, 동물과 식물의 분류 및 형태에 관한 개념들에 대한 정답률은 일반학생들이 영재학생에 비해서 유의한 차이로 오개념을 많이 가지고 있었고, 생태에 관한 개념은 일반학생과 영재학생들 사이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도시학생들이 시골학생들보다 오개념을 적게 가지고 있었다. 생식과 발생에 대한 개념들의 경우는 일반․영재학생별, 일반학생의 성별,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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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年 2月
서울大學校 大學院 科學敎育科
지도교수: 장남기

첨부
(정완호)논문요약韓國 高等學生의 生物 誤槪念에 關한 硏究.hwp

鄭 玩 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