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2-25 (Vol 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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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과학 교육자의 반성적 자각 절실

- 과학 지도 교사의
시대적 사명 의식과 현대 과학 및 과학교육학의 공부 및 미흡한 과학 지도 여건의 극복 의지는 강한가? 공교육인 학교 수업보다 학교 밖 활동이 더 재미있고 의미 있다는 말 또는 학원 강사가 학교 교사보다 더 열심히 잘 지도 한다는 말이 나오지는 않을 것인가?

- 과학교육계 학과 교수가
이공대학 교수와 같은 연구에만 주력하거나, 일반교육학이나 외국 모방의 안이한 과학교육 연구, 또는 임용고사 준비지도에만 관심이 있을 뿐, 과학교육 연구와 인력양성 국제화와 토착화의 선구적인 자각활동이 없지 않은가? 사범교육의 역할을 이공대학 교수들이 대신 함으로 인해 구조 조정을 자초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을 것인가?

- 과학교육 전문직에 있는
소수의 장학관(사), 연구관(사) 등이 본연의 업무에는 미흡하고 행정 처리에 무리하면서도 과학교사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면? 교육청과 교육부가 못하는 일을 과학기술부와 과학문화재단이 한다면?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못하거나 안하고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물리학회, 화학회, 생물학협회,지구과학회가 한다면?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안하고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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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서울대학교-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 정책 수요 분석 및 방안 제시"
- 모든 사람의 삶과 앎을 위한 과학교육 -
연구 보고서안 요약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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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머슴 paksj@snu.ac.kr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