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2-25 (Vol 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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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과학기술 예측 및 과학교육 정책과 실천의 기대

.한국의 중점 과학기술 연구개발 분야와 전망*
- 나노기술, 생명공학, 정보화기술, 인지과학, 로봇기술
- 휴대전화, 비디오, 인터넷 등의 통합-20년 이내에 유비쿼터스 일반화
- 경제활동의 세계화, 경제의 지식 기반 화 가속

.참여 민주주의의 확대 발전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네티즌의 참여, 인터넷 전자민주주의
- 전 지구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의 의사결정 능력을 갖춘 체제의 필요
- 공동체 가치공유와 새로운 안전 전략, 여성의 지위 향상
- 국제범죄 조직의 근절, 정책결정에 있어서 윤리적 고려

.한국 미래사회의 특징적인 면모:지속적으로 발전 저해 가능성 요소*
- 온실가스 배출과 기후 변화
2000년 온실가스 배출량: 세계 10위권
2013년 제2차 공약기간 온실가스 감축 의무 부담
- 물 부족 국가군에 속함
1인당 년 이용 가능 물의 양 1,493 m3 (2002) ~ 1,341 m3 (2025)
- 빈부, 또는 도농, 국가 간 갈등 요인, 생태계 위협
빈부의 격차 증가한 고령화 사회
2004년에는 생산가능 인구 8.2명이 노인 1명을 부양2030년에는 생산가능 인구 2.8명이 노인 1명을 부양
- 새로운 질병: 조류독감, 에볼라, 에이즈, 사스 등
콜레라, 페스트 등 사라졌던 유행병의 재출현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짐

이러한 미래의 “과학기술사회”속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전 국민의 질 높은 과학 소양과 과학기술의 발전은 절실한 역사적 과제

(* “과학기술예측조사(2005-2030): 미래사회 전망과 한국의 과학기술; 기회와 도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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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 수요 분석과 기대 역할

. 2003년에 시작한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을 통한 수요
- 실험실 현대화 사업의 확대 및 지속적 지원 필요
- 과학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의 다양화 및 기회 확대
- 교사를 위한 탐구실험 지도 자료의 지속적 보급 및 활용 연수
- 우수 실험보조원의 확보 및 전문성 제고
- 행정 당국의 약속 불이행과 질적 고려 없는 허식적 숫자 보고 자제
- 초.중.고 학교 급별 특성에 맞는 활성화 사업 필요
- “고무풍선 효과”의 사업 지양하고 지속적 효과 사업 주력
- 교육인적자원부 장관과 각 시도 교육감의 관심과 격려
- 사업으 점검 평가 체재의 확립과 실천 및 결과에 따른 포상제도

. 과학교육계 내부의 수요
- 초등교육에서 과학 전담교사 확보 및 질 높은 연수
- 수준 높은 과학 담당 중등교사 확보 및 현직 과학교사 국내외의 연수
- 과학 전문직의 수 증가와 전문성 향상 및 전문적 업무 충실
- 초중등 과학 지도교사 양성 기관의 혁신적 개선 위한 대폭적 지원
- 과학교육의 종합적, 계속적, 전문적 연구개발 체제 확립
- 준공교육, 사교육 속의 과학 지도자 자격 기준 점검

.과학교육계 외부의 요구
- 미래의 교육은 동질성이 아닌 이질성, 다양성, 위험성을 감내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혁신가를 통해 서비스와 지식 수출에 집중해야
- 고차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통합적 판단력, 세분화보다 융합 능력이 필요
- 디지털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 보고서 작성 기능
경영능력, 고급 컴퓨터 능력 중요
- 인간관계가 좋고 협동적인, 올바른 국가관과 도덕성(윤리성)을 지닌,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가치 부여하는 시민 양성 교육 절실
- 과학관련 문제에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지닌 시민양성

("과학교육의 기대 역할"은 첨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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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서울대학교-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 정책 수요 분석 및 방안 제시"
- 모든 사람의 삶과 앎을 위한 과학교육 -
연구 보고서안 요약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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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바람직한 미래 지향적 과학교육의 기대 역할.hwp

편집 머슴 paksj@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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