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2-25 (Vol 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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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외국 및 국제 과학교육 활동의 예시적 조사 분석

싱가포르:
잘 사는 작은 나라의 과학교육 방략 예시
- 생존을 위해 국가가 주도하는 과학기술 발전 및 인력양성 정책추진
- 국가적 차원의 교육과정에서 수학 및 과학교육 강화
- 국가적, 범부처적인 과학기술 교육의 중요성 합의
- 이를 바탕으로 과학기술 교육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설립, 통합적 과학기술정책 추진
- 첨단연구소나 연구센터에서 지속적으로 학교과학기술교육을 증진
- 창의성 및 비판적 사고 장려하는 과제학습과 문제 기반학습 실시

일본:
가까운 경쟁국의 과학교육 방략 예시
- 학교와 대학 및 연구소 연계 사업(Science Partnership Project, SPP)
- 과학 심화의 최우수과학고등학교 사업(Super Science Highschool, SSH)
- 과학과 수학을 좋아하는 모범 지역 사업
- 과학 좋아하는 지역 자원봉사자/코디네이터 과학기술인재 활용사업
- 전문가(바이오테크놀로지, 메카트로닉스 등) 양성 지정학교사업
- 선진적 현대과학기술 포함한 과학교육용 디지털 교재의 개발사업

유럽 국가들;
교사교육 강화하는 과학 뿌리 국가의 동향 분석

- 영국:
National Center for Science Education, Qualified Teacher Status 제시 운영, 예비고사는 QTS 관련 전산화된 시험에 통과하여야 합법적 임용이 가능함.

- 독일:
학교 중심의 맞춤형 교사연수 제도 운영. 주말에 이틀 동안 모든 학교에서 세미나를 운영하도록 함.

- 네덜란드:
정부에서 각 학교 실험실에 컴퓨터를 보급, ICT 활용 과학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 등 각종 프로그램 개발 완료 보급, 교과서의 절반 이상이 연습문제

- 스웨덴:
각 급 학교 교사에게 연간 104시간의 전문성 향상 연수를 의무화(이는 15일간의 정식 근무에 해당함), 구체적 운영 방법은 교사 개인에 맡김. 교장이 감독, 지역 교육청에서 예산 지원

- 스위스:
교사교육의 개혁. 15개의 새로운 Universities of Applied Science in Education을 설립하여 예비교사 교육, 연구 및 개발, 현직 교사 재교육 등을 담당.

- 이스라엘:
우수 교사를 유치하기 위해 예비교사 중 5% 만이 최종적으로 정식 교사가 될 수 있음. 예비교사는 3년간 보통 학교의 4년간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함. 4년째는 대부분의 시간을 현장학교에서 보냄. 정해진 수의 학생에게 전액 장학금과 임용 보장. 현재 19개 대학에서 800명이 이수하고 있음.

미국:
다양하고 막강한 국가의 과학교육 방향 예시
- 미국의 과학문화 풍토는 ‘모든 이를 위한 과학'으로 출발
- 1997년에 NRC(National Research Council에서 NSES(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마련한 이후, 각 주 마다 과학교육기준 및 지향점(Benchmark)을 마련하여 교과서 개발 및 과학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의 기준으로 삼음
- 최근 부시 행정부 출범 이후 ‘NCLB(No Child Left Behind) Act’를 통과시켜 지원하고 있는데, 2001년에는 ‘연구에 기반을 둔 학교 과학 수업’, ‘교사들의 고등교육기관과의 협력관계 유지’, ‘과학학습 진보 측정 평가체계 마련’, ‘질 높은 교사연수프로그램 제공’등의 과학 성취도 향상 전략을 발표 실시

국제적 과학교육 활동과 시사점;
- 유네스코의 중등 과학교육 정책 지침 개발 사업
여성 과학교육 사업
개발도상국 과학기술 진흥과 진로 연계 사업
통합과학교육 사업
- ICPE/GIREP/ASPEN, ICC, 등 국제 물리교육, 화학교육 등의 연구 모임
-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천문학 올림피아드

보다 전문적인 국제 과학교육 비교 연구가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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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서울대학교-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 정책 수요 분석 및 방안 제시"
- 모든 사람의 삶과 앎을 위한 과학교육 -
연구 보고서안 요약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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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외국 및 국제 과학교육 활동의 예시적 조사 분석.hwp

편집 머슴 paksj@snu.ac.kr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