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2-25 (Vol 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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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10), 2006.12

<논문 요약 1>

과학관에서의 학생-전시물 상호작용
Students-exhibits interaction at a science center

Agostinho Botelho, Ana M. Morais

이 연구에서 우리는 과학관에서 학생들이 두 개의 전시물과 상호작용하는 동안의 학습을 조사하였다. 특히, 학생들이 전시물과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그때 제시된 과학적 개념의 이해를 분석하였다. Bernstein의 교수적 강의 이론(1990, 2000)은 전시물-학생 상호작용을 평가하기 위한 사회학적 기초를 제공하였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학생과 전시물의 특성, 그리고 상호작용의 영향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사회학적 특성이 구별되는 8명의 학생들 (12-13세)이 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 연구 결과로부터 몇 가지 발견 사실이 도출되었다. 첫째는, 학생, 전시물, 상호작용 특성들은 학생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는,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그들이 상호작용적으로 과정을 수행한 것이 그들이 학습한 것(개념 이해)에 대한 직접적 영향인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셋째로는, 데이터 분석은 전시물-학생 상호작용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있어 전시물 설계자와 교사들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시사하고 있다. Wiley Periodicals, Inc. J Res Sci Teach 43: 998-101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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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2>

세 가지 원격교육 전략을 통한 교사 전문성 발달 프로젝트에서의 농촌 학교 교사들을 위한 과학 학습 조사
Investigating science learning for rural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a professional-development project through three distance-education strategies

Leonard A. Annetta, James A. Shymansky

원격 교육은 교육의 모든 수준에서 논의의 중요한 토픽이 되고 있다. 그것은 재정과 학생 등록에서뿐만 아니라 유의미 학습에 있어서도 의미 있게 논의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5년 과정의 전문성 발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94명의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한 세 가지의 원격 교육 전략들의 상대적 효과성을 결정하는 것이다. 세 가지의 원격 교육 전략은 실시간에 모든 참여자들에게 방영되는 상호작용적 텔레비전 (live), 비디오로 녹화된 상영물을 둘러싼 실시간 토론이 있는 상호작용적 텔레비전 (video), 토론 위원회(discussion boards)를 통한 상호작용적 비디오 상영물이 있는, 비 동기화된 웹(web) 기반 세션 등이었다. 연구 참여자들의 과학 학습과 태도의 분석을 위해 반복 측정 설계가 사용되었다. 참여자들의 사후 과학 성적에 대한 변량 분석에 의하면, 선다형 검사와 주관식 응답에서 유의미한 차이(p < .05)를 보였다. 실시간 모드에 참여한 교사들이 세 가지의 모든 평가(선다형 검사, 주관식 서술, vignettes 검사)에서 웹과 비디오 모드에 참여한 교사들을 능가하는 성적을 보였다. 웹 모드에 참여한 교사들은 선다형 검사와 주관식 서술 검사에서 비디오 모드에 참여한 교사들을 능가하는 성취를 보였다. Wiley Periodicals, Inc. J Res Sci Teach 43: 1019-103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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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3>

대학 수준의 생화학 교과서에서 비유 사용의 효과성 분석
An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analogy use in college-level biochemistry textbooks

MaryKay Orgill, George M. Bodner

과학 교사들과 교과서 저자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 추론을 사용한다. 이 연구는 8종의 생화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비유들을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된 교과서들에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한 학기용 생화학 과정에 사용되는 교과서들과 화학 전공 또는 생화학 전공자들을 위해 두 개 학기동안 개설되는 과정을 위한 교과서들과 의과 대학 학생들을 위한 생화학 과정에 쓰이는 교과서들이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비유가 생화학 교과서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제시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생화학 교과서에서 비유가 사용되는 양상과 다른 과학 교과서에서의 비유 사용 양상을 비교하였다. 우리는 또한 생화학 교과서에서의 비유의 사용을 비유물 개념으로부터 목표 개념으로의 속성 및 관계의 즉각적인 전이를 증진시키기 위해 알려져 있는 요인들과 비교하였다. Wiley Periodicals, Inc. J Res Sci Teach 43: 1040-106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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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4>

과학에서 크기 개념의 분석
Accuracy of scale conceptions in science: Mental maneuverings across many orders of spatial magnitude

Thomas R. Tretter, M. Gail Jones, James Minogue

과학의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는 통합된 주제의 사용은 과학 교육에서 교육과정적 통합을 증진시키기 위해 권장된다. 공간 규모에 대한 개념들은 그 한 가지 주제에 속한다. 이 연구에서는 215명 참여자의 모든 수준(5학년, 7학년, 9학년, 12학년, 및 과학 분야 박사과정 학생들)에서 과학 현상에 대한 공간 규모 개념의 정확성을 탐색하였다. 1 나노미터에서 10억 미터까지 크기를 확장하는 개념들이 지필 평가와 개별 면담 평가를 통해 조사되었다. 그 결과 작은 공간 규모에서의 개념의 정확성은 큰 공간 규모에서의 개념들의 정확성과 대칭되지 않았다. 큰 규모에 대한 정확성은 규모가 커짐에 따라 부드럽고 일량하게 감소한 반면, 작은 규모에 대한 정확성은 매우 작은 수준에서는 불연속성을 나타냈다. 인간이 지각하는 규모로부터 먼 규모와 상호작용하기 위해서, 전문가들은 새로운 규모-세계로의 정신적 도약 전략을 사용한다. 전문가들은 상이하게 규모가 다른 세계 사이에 대해 일량하게 전이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며, 오히려 수학을 통해 두 세계 사이의 추상적 연결을 유지하면서 불연속적인 도약을 만든다. 이 연구 결과들은 교육과정 개발과 학급 수업에서 어떤 시사를 주는지를 논의하였다. Wiley Periodicals, Inc. J Res Sci Teach 43: 1061-108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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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5>

개인 개념에 대한 새로운 개인 개념을 향하여: 말하기, 몸짓, 구조의 상호작용
Toward a new conception of conceptions: Interplay of talk, gestures, and structures in the settings

Damien Givry, Wolf-Michael Roth

학생 개념과 개념 변화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분석 언어(analysis language)에 기초하고 있다. 분석 언어는 연구자들에게 공공적 생각의 개인적 내용을 만드는 도구로 취급된다. 최근 연구들은 (a) 언어와 광범위한 실습, (b) 말하기, 몸짓, 및 어의적 자원을 이끄는 대화의 실용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우리는 개인 개념의 본성에 대해 새로운 정의를 제안한다. 개인 개념은 동시적으로 유용한 말하기, 몸짓, 그리고 상황적 구조들과의 대화적 관계로 이해된다. 프랑스의 10학년 교실에서 가르친 기체에 대한 물리학 단원에 대한 데이터를 도출하면서, 우리는 왜 개인 개념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다음 사항을 요구하는지를 보였다: (a) 말하기와 동시에 생성되는 몸짓을 요구한다; (b) 참여자들에 의해 사용된 태세에서 의미-생성(어의적) 자원으로 적절한 구조의 확인을 요구한다. 우리는 다음 사항을 제안한다: (a) 말하는 사람에 의해 유용한 것으로 만들어지는 모든 적절한 어의적 자원들의 구성으로서의 개념의 의미를 재개념화해야 한다(말, 몸짓, 상황); (b) 이러한 의미로 정의된 대화적 단원의 임시적 진화를 통한 개념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Wiley Periodicals, Inc. J Res Sci Teach 43: 1086-1109, 2006

첨부
JRST요약43권10호[1].hwp

김영민, 부산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