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2-25 (Vol 3,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구현 과제 3. 과학 학습지도와 평가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여건 조성

학교 과학수업과 학교 밖 과학 활동의 다양한 과제 및 교재의 개발과 시설의 현대화, 전산화, 교육장화 등을 통한 합당한 교육의 구현
- 효율적인 과학학습 집단의 구성
- 대상에 따른 질 높은 과학 교재의 다양화와 전산화
- 과학완구와 전자장치 포함한 실험 활동 여건
- 온 누리 과학교육장 화
----------------------------------------------------------------------

과업 3-1. 효율적인 과학학습 집단의 구성

맞춤형 실험을 위한 실험 조와 실험학급 인원의 하향 조정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 초중고별로 학교당 실험실 수 법제화 및 예산 확보 연구
- 실험실 수업 시 1학급당 학생 수의 법제화 및 예산 확보 연구
.학급당 학생 수의 단계별 감축 계획 및 재원 마련 방안 정책연구 1 억원(교육부)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 학급당 학생 수 1단계 감축(25명)을 위한 교사 증원 예산 확보 및 실행(교육부)
- 실험실 현대화 및 증설 지속적 확대(사업 3-4 참조)
초등학교 : 학교 당 최소 2개 실험실(저학년용, 고학년용) 확보
중학교 : 학교 당 최소 3개의 실험실(학년 당 1실험실) 확보
고등학교 : 학교 당 최소 4개의 실험실(물,화,생.지 영역별 1실험실) 확보
. 학급당 학생 수 1단계 감축(25명)을 위한 교사 증원 예산(별도)
. 감축에 따른 평가 연구 1억 (교육부, 학진, 교수)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 학급당 학생 수 2단계 감축(20명)을 위한 교사 증원 예산 확보 및 실행(교육부)
- 실험실 현대화 및 증설 지속적 확대(사업 3-4 참조)
. 학급당 학생 수 2단계 감축(20명)을 위한 교사 증원 예산(별도)
. 감축에 따른 평가 연구 12억 (교육부, 학진, 교수)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적정 인원에 의한 실험 수업으로 과학교사의 실험 지도 여건 개선 및 학생들의 실험 활동의 내실화로 탐구능력 향상
-장기적 과제(2019~): 학교마다 “과학교육관” 별도 건물 마련하고 과학교사 1인당 1실험실 확보, 실험 수업 시의 적정 인원수의 실험 활동 가능하도록 지원 점검 체제 확립
--------------------------------------------------------------------

과업 3-2. 질 높은 교재의 다양화
과학 영재아, 우수아, 보통아, 지진아, 장애아 등 대상에 따른 질 높은 현대과학과 첨단기술을 포함한 과학 교재의 다양화와 전산화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유아, 초등1, 2학년 자연과학 지도 안내서 개발 보급 2억(교육부, 학진, 출판사)
. 초중등 특수학급, 특수아 통합 과학 지도 안내서 개발 보급 1억(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학진, 교수)
.초등 과학 읽기와 쓰기 지도 자료 연구개발 1억(교육부, 학진, 교수)
.초중고과학 평가 방법과 자료 연구 개발 보급 1억(교육부, 평가원, 학진, 교수)
. 고등학교 물리1,2, 화학1,2, 생물1,2, 지구과학1,2 지도서 개발 보급 2억 (교육부, 학진, 교수)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 중학교 과학 독서와 보고서 작성 지도 자료 연구개발 3억(교육부, 학진, 교수)
. 중고 과학 우수아 특별 지도 안내서 및 전산화 연구 개발 10억
(과기부, 과학재단, 교수)
.중고 과학 지진아, 장애아 과학 지도 안내서 및 전산화 연구 개발 10억
(교육부, 구립특수교육원, 학진, 교수)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 고등학교 과학 독서와 논술 지도 자료 연구개발 3억(교육부, 학진, 교수)
. 고등학교 물,화,생,지 진로지도 안내서 4억 (교육부, 학진, 교수)
. 중고 과학 우수아 지도 안내서 및 전산화 연구 개발 10억(과기부, 과학재단)
. 중고 과학 지진아, 장애아 과학 지도 안내서 및 전산화 연구 개발 10억 (교육부, 구립특수교육원, 학진, 교수)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질 높은 과학교육 자료 개발 보급
- 장기적 과제와 예산(2019~): 교사용은 국가 공공 기관에서, 학생용은 자유 경쟁을 통해서 질적 향상
-------------------------------------------------------------------

과업 3-3. 안전하고 충실한 실험 여건의 확보

과학완구와 전산장치 등을 사용하여 흥미를 높이고 창의성과 판단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광의의 과학 실험 프로그램 개발과 안전하고 안락한 공동 및 개인 실험여건의 확보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 학교별 1 실험실 현대화 사업의 완료
- 과학실험 보조교사의 각 학교 의무 채용 법제화
- 탐구실험지도자료 활용 연수를 통한 실험실 수업 활성화 지원
- 우수 실험기자재 보급이 가능한 교구인증제, 교구 구매 제도 등 개선
. 실험실 현대화 사업 500 억(교육부, 시도교육청)
. 과학 지도교사 탐구실험 온-오프라인 연수 방안 연구: 1억(교육부, 학진, 과학재단, 교수)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 실험실 현대화 사업의 지속적 확대 및 안전 설비 의무화
- 다양한 광의의 과학실험 프로그램(완구활용, 전산장치활용 등)의 개발 보급
- 과학실험보조교사의 신분 보장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실시
.과학 지도교사 탐구실험 온-오프라인 연수 32억(교육부, 학진, 과학재단, 교수)
. 실험실 현대화 연구 및 실시 2000 억(교육부, 시도교육청, 과기부, 기업체, 국민)
. mbl 등 기자재 시설 연구개발 및 확충 160 억(교육부, 시도교육청, 과기부, 기업체)
. 과학실험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10 억 (교육부, 시도교육청, 과기부, 기업체)
. 과학실험보조교사의 연수 연 5 억 (교육부, 시도교육청, 과기부, 기업체)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 실험실 현대화 사업의 지속적 확대 및 컴퓨터 시설 확충
- 실험보조교사 선발 및 양성 제도 확립
- 실험실 관리 및 활용의 점검 체제 마련
. 과학실험 프로그램 연구개발 및 보급 10 억(교육부, 시도교육청, 과기부, 기업체)
.mbl 등 기자재 시설 연구 및 확충 160 억(교육부, 시도교육청, 과기부, 기업체)
. 과학 지도교사 탐구실험 온-오프라인 연수 32억(교육부, 학진, 과학재단, 교수)
. 실험보조교사 양성 및 선발 연수 5 억 (교육부, 시도교육청, 과기부, 기업체)
. “학교과학관” 연구 및 시범 건립 4000 억(교육부, 시도교육청, 과기부, 기업체, 국민)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안전하고 안락한 현대화된 실험실 마련 및 실험프로그램 보급
- 우수교구 보급, 실험 보조교사 의무 배치 등으로 실험 중심의 탐구교육
- 과학교육 활성화 및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탐구능력 향상
- 장기적 과제와 예산(2019~): 장기적으로는 모든 학교에 “과학기술관” 이 건립되어, 과학 교과뿐 아니라 기술, 가정 등 실험이 필요한 활동을 안전하고 안락하게 함
----------------------------------------------------------------------

과업 3-4 온 누리 과학교육장 화

인간성,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전인교육”의 일환으로 교실 밖 학교 내외의 과학 활동 격려와 온 누리 과학교육장 화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 “과학관 육성법”의 개정으로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 활동 강화
- 과학기술 유관부서의 상호연계망 및 계통 체제 완성
.한국 과학관 종합정책 및 과학관연구원 설립 연구 2억원 (과학기술부)
.과학문화 탐방 연구개발 16억원(과학문화재단, 시도교육청)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 “한국과학관연구원” 설립
- 10개 지역의 각 국립종합과학관은 학교 밖 과학교육을, 16개 시도과학교육지원센터는 학교 과학교육의 전문성 향상과 효과적 실천 등을 상호보완적으로 담당.
- 각 과학기술 관련 기관, 산업체 등에서는 현재의 홍보부 역할에 교육역할을 강화한 과학문화활동 지원부를 신설하고 과학교육 인력을 배정. 이를 위해 각 기관 예산의 5% 이상은 과학문화 활동 및 과학교육 활동에 배정
. “한국과학관연구원” 설립 운영 1,500 억(과학기술부)
◦ 과학관 건립 지원 운영 20,000 억(과학기술부, 관계부처, 시도, 기업체)
. 과학문화 탐방 연구개발 16 억(과학문화재단)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 200여개 시군교육청 별로 최소 하나의 “학교과학관” 설립 운영하여 학교 안과 밖의 과학교육이 연계되도록 한다.
- 모든 학교 과학, 기술, 가정 교과 위한 “과학기술관” 설립 운영하여 학교 안과 밖의 과학교육이 연계되도록 한다.
- 문화유적지, 관광명승지의 과학탐방 안내자료는 문화관광부와 협조하여 개발하고 배포하도록 한다.
. 한국과학관연구원 운영 500 억(과학기술부 예산)
◦ 과학관 건립 지원 운영 20,000 억(과학기술부, 관계부처, 시도, 기업체)
.과학문화 탐방 연구개발 및 실시 16 억(과학문화재단)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인간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학교 내외의 과학 활동 격려와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 소양교육을 위해 온 누리 과학교육장 화
- 장기적 과제와 예산(2019~): 청소년들이 어디를 가든 해당 장소의 과학 내용은 현장감이 있고, 적절하게 받아들여 온 누리가 청소년과 어른을 위한 과학교육장화
- 거국적인 국립종함과학관, 각 지역의 전문/테마 과학관, 학교과학관은 평생교육의 터전이 됨.
----------------------------------------------------------------------

과제 3. “과학 학습지도와 평가의 질적 향상” 구현 담당 기관과 점검 평가

담당 기관: 과학교육활성화추진단

교육부(중앙과학교육 활성화 본부), 시도과학교육과 중심
중앙과학교육활성화위원회 구성 운영
과학기술교육정책과 1명, 과기부 과학기술문화과 1명, 시도 과학교육과장 또는 장학관(연구관) 8 여명. 교대/사대/자연대 과학(교육)학과 교수 8 여명
초, 중, 고(일반, 실업, 과학), 과학지도 교사 10 여명
위원회 산하에 다음과 같은 중앙과학교육활성화추진단 구성
초등학교, 중학교, 일반고, 실업고, 과학고 각 과학지도 활성화추진단 구성
16개시도 과학교육활성화추진위원회와 추진단 구성 운영

점검 평가: 중앙과학교육심의회 제1분과 위원회
활동: 매년 점검, 3년마다 중심사업 평가, 9년마다 종합적 평가 후 매년 심의회 에 보고

책무 순위: 과학 학습지도와 평가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여건 조성을 구현하지 못 하였을 때 역사적 책임
1. 교육부, 시도교육청, 과기부, 과학문화재단
2. 교대, 사대 과학교육계 교수
3. 기업가, 학부모, 국민, 학생
----------------------------------------------------------------------
2006년도 서울대학교-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 정책 수요 분석 및 방안 제시"
- 모든 사람의 삶과 앎을 위한 과학교육 -
연구 보고서안 요약 중에서
----------------------------------------------------------------------
건설적인 의견을 아래 email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구현 과제 3.hwp

편집 머슴 paksj@snu.ac.kr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