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2-25 (Vol 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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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구현 과제 4. 과학교육의 연구와 인력양성의 국제화와 토착화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연구 개발과 현대적인 과학교육 인력 양성 및 임용 체제를 과감하게 쇄신
- 과학교육의 연구개발 체제의 확립
- 초등과학 지도교사의 양성과 임용
- 중등 과학교사의 양성과 임용
- 과학교육 특수 및 고급 인력의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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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4-1. 과학교육 연구개발 체제의 확립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과학교육의 국제비교 연구 1억 (교육부, 학진, 교수)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 과학교육의 국제화 1단계 계획 수립 및 지원
(여기서 국제화는 우선 아시아화, 또는 태평양화를 지향하고 있음)
- 우리문화에 터한 과학교육 연구 풍토 조성
.국제화 기초 연구 지원 : 10억(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토착화 기초 연구 지원 : 10억(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국제과학교육연구원 및 관련 학회 창립 및 지원 : 5 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핵심 과학교육연구종합센터의 지정과 운영 지원 50억(교육부, 과기부)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 과학교육의 세계화 2단계 계획 수립 및 지원
(아시아를 넘어서, 유럽 및 미국을 포함한 국제화를 지향)
- 우리문화에 터한 과학교육 연구 지원
- 국제과학교육연구원 및 관련 학회 창립 및 지원
- 우리문화에 터한 과학교육 관련 연구의 체계적인 지원
.국제화 발전 연구 지원 : 10억(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토착화 발전 연구 지원 : 10억(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국제과학교육연구원 및 관련 학회 창립 및 지원 : 10 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핵심 과학교육연구종합센터의 지정과 운영 지원 50 억(교육부, 과기부)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선진 과학교육 이론의 체계적인 국내 도입으로 우리과학교육계에 토착화 시킴
- 국내에서 이루어졌던 연구 성과를 국제무대에서 함께 공유
- 국내 과학교육연구자들의 국제적인 학자로서의 자긍심 앙양
- 장기 과제(2019~): 세계적인 과학교육 동향을 파악, 토착화시킨 연후에 국내 연구 결과를 국제적으로 알림으로써 우리의 과학교육 연구가 아시아는 물론 미국, 유럽과 어깨를 나란히 할뿐만 아니라, 세계의 과학교육 연구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체제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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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4-2. 초등과학 지도교사 양성의 전문화와 임용

초등 과학교사의 전문성은 초등과학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특히, 탐구과정을 중시하고, 통합적인 접근을 추구하는 과학 과목의 교육에서 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그 역할은 매우 중요. 현재 초등학교 과학교사의 양성 실태를 파악하고 진단하여 문제점을 추려 장 단기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를 모색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 초등교사 양성 과학교육과정과 현직 교사의 과학지도역량 실태조사 분석 1억
.과학 전담 교사 양성과 임용고시 연구 1억((교육부/학진, 교수 등)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교대 과학 및 과학교육 교재 개발 지원 11 억(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 교대 과학관 건설과 기자재 확충 150 억(교육부, 과기부, 기업체 등)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 교대 과학 및 과학교육 교재 개발 지원 11 억(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 교대 과학관 건설과 기자재 확충 180 억(교육부, 과기부, 기업체 등)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현재 초등학교 과학교사의 양성 실태를 파악
- 교육대학 과학교육과정 커리큘럼 개선
- 교육대학 실험 실습 환경 개선
- 교육대학 과학교육과 교수인력 확충과 연구 역량 증진
- 초등 과학전담 교사 확충으로 초등 과학교육 활성화 마련
- 초등 과학임용고사 개선으로 역량 있는 초등과학 지도교사 선발
- 장기 과제(2019~): 초등교사 양성에 국내외에서 가장 모범적인 교과로 연구와 교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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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4-3. 중등 과학교사의 양성의 정예화와 임용

중학교 과학교사와 고등학교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교사 양성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합당한 임용고사를 실시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 중등 과학교사 양성 기관 교육과정 및 임용고사 개선 연구
중등 과학교사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개선여구 개발: 1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과학교사 임용고사 개선 연구 1 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 국가 사회 요구에 부합하는 사범대학/(과학)교육전문대학원 교육과정 연구
- 과학탐구와 교수능력 평가를 포함한 임용고사의 실행
- 부진아, 보통아, 영재아의 수준에 맞게 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 양성
- 과학교육의 영역을 평생교육, 학교 밖 과학교육의 장, 기업체, 연구소 교육 부분으로 넒힘.
.사범대 과학교육계 교재 연구개발 5 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과학교사 임용고사 개선 연구 1 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교생지도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 실시 1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과학교사 양성기관 평가 연구 및 실시 2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사범대학 과학관 건설 및 시설 기자재 지원 200 억(교육부, 과기부, 기업체 등)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 과학 교사 연수 교재개발 실시 및 학생교류: 10 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 동남아시아 지역 중심 예비교사 연수 및 교류사업
.과학교육계 교육과정과 교재 연구개발 5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과학교사 임용고사 개선 연구 1 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교생지도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 실시 1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과학교사 양성기관 평가 연구 및 실시 2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과학교사 양성기관 과학관 건설 및 시설 기자재 지원 200 억(교육부, 과기부, 기업체 등)
.아시아 지역 국가 과학 교사 연수 교재개발 실시 및 학생교류: 10 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외국 과학교사 연수 및 학생 교류: 10 억(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국가 사회 요구에 부합하는 과학교사 양성
- 부진아, 보통아, 영재아 등 학생의 수준에 맞게 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 및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고품질 과학교육 인력 양성
- 아시아권 과학교사 교육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과학교육 인력 파급 및 수출을 통한 과학교육 선진국 위상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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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4-4 과학교육 특수 및 고급 인력 양성의 국제화와 취업

과학교육 전무직 인력, 과학교재 개발 인력, 과학교육학 박사과정 담당 인력 등 과학교육의 특수 및 고급인력의 양성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 한국학술진흥재단, 과학재단, POST BK 사업 분류표에서 과학교육을 독자적으로 분류하고 실험 실습비가 포함되도록 조정.
.과학교육 특수 및 고급 인력 실태조사와 정책방안 연구 1 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과학교육 특수 및 고급 인력 양성 교육과정과 교재 연구 2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 과학교육 특수 및 고급 인력 양성 교수 특별 지원비 20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등)
.과학교육 특수 및 고급 인력 국내외의 학생 지원 20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 특수 및 고급 과학교육 인력 교류 지원 20 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과학교육 특수 및 고급 이력 양성 평가 연구 및 조사 실시 2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과학교육 특수고급 인력 양성 교재 연구 2억(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과학교육 특수고급 인력 양성 교수 지원 20억(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과학교육 특수고급 인력 국내외의 학생 지원 210억(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 유럽 및 미국 등 선진국과의 특수 및 고급 과학교육 인력양성 교류 지원 20억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교수 등)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국내 과학교육 특수 및 고급 인력 양성
- 과학교육 인력 파급 및 수출을 통한 과학교육 선진국 위상 정립
- 장기적 과제(2019~): 국내 과학교육 전문 인력 및 과학학습 자료의 개발도상국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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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4. “과학교육 연구와 인력 양성의 국제토착화” 담당 기관과 점검 평가

담당 기관: 과학교육교수위원회(교대, 사대 교수 중심)
과학교육 연구와 인력양성
연구개발, 교사, 교수, 전문직

점검 평가: 중앙과학교육심의회 제2분과 위원회

책무 순위: 과학교육의 연구와 인력양성의 혁신적 조치를 못 하였을 때 역사적 책임
1. 교대, 사대 과학교육계 현직 및 퇴임 교수 > 교육학과 교수, 자연대 교수
2. 교육부/학진, 과기부/과학재단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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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서울대학교-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 정책 수요 분석 및 방안 제시"
- 모든 사람의 삶과 앎을 위한 과학교육 -
연구 보고서안 요약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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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 과제 4.hwp

편집 머슴 paksj@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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