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2-25 (Vol 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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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구현 과제 5. 과학교육 행정과 재정 및 장학의 현대화

바람직한 과학교육 제도와 정책의 계속성과 전문성을 제고하고 세계화하기 위해 국가의 행정 속의 교육행정, 그 속의 과학교육행정은 현대화해야 하고 과하교육 관련 재정은 투명해야하며 거국적 장학은 참답게 현장을 도와야 함.
- 과학교육 행정의 합리화와 실명제: 과학교육 인프라구축
- 국가 과학교육 예산의 법제화와 재정의 확충 및 투명화
- 과학교육 장학의 전문화와 현장화
- 과학교육 사업의 책임 운영 및 점검평가포상 체제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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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5-1. 과학교육 행정의 합리화와 실명제: 과학교육 인프라구축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과학기술교육 행정과 담당 인프라 구축 국제비교 연구 예산: 1억(교육부/학진)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 행정 체제 내 독립된 과학교육 담당부서 설치
청와대과학기술교육 비서관, 중앙과학교육심의회 활성화, 중앙과학교육혁신센터, 교육인적자원부 과학기술교육 담당차관보 신설, 과학기술교육정책과 보강, 시도교육청 과학기술교육과 신설/강화, 지역교육청 과학기술교육계 신설/강화, 학교 과학기술교육부장 확보,
.과학교육 인프라 기관 평가 연구와 포상 예산: 10억(교육부/학진)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 행정 체제 내 독립된 과학교육 담당부서의 효율적 협조 운영
청와대과학기술교육 비서관, 중앙과학교육심의회 활성화, 중앙과학교육혁신센터, 교육인적자원부 과학기술교육 담당차관보 신설, 과학기술교육정책과 보강, 시도교육청 과학기술교육과 신설/강화, 지역교육청 과학기술교육계 신설/강화, 학교 과학기술교육부장 확보,
.과학교육 인프라 기관 평가 연구와 포상 예산: 10억(교육부/학진)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학교 안과 밖의 과학기술교육 인프라 구축
-장기적 과제(2019~): 학교 안과 밖 과학기술 교육 담당 인프라의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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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5-2. 과학교육 예산의 법제화와 재정의 효율화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 과학교육 예산 실태의 조사 분석과 확보를 위한 정책연구 1억(교육부/학진)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과학교육 1단계 예산 확보 방안과 집행 평가 용역비 1억(교육부/학진)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과학교육 2단계 예산 확보 방안과 집행 평가 용역비 1억(교육부/학진)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세계에서 으뜸가는 과학교육 사업 예산 안정적 확보
- 장기적 과제(2019~): 과학교육 사업 계속적인 안정적 지원 법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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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5-3. 과학교육 장학의 전문화와 현장화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 과학교육지원센터 구축: 중앙 1곳, 지역 6곳(영국Science Learning Center참고)
- 각종 교사 동호회 모임
- 학교 단위 동료장학 활성화를 위한 과학과 전체가 수업 없는 시간표 구성
- 지역 내 학교 간 과학교사 협의회 구성
. 과학교육 장학 활동 조사 분석: 1 억(교육부/학진)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 과학교육지원센터 구축: 중앙1곳, 지역16과학교육원 강화
- 민관 협동의 과학교육 담당 네트웍 구성과 각종 교사 동호회 모임
.과학교육지원센터 구축: 중앙1곳, 지역16과학교육원 강화 35 억 (교육부, 시도교육청)
. 일반적인 여러 장학활동 지원: 100억(교육부, 시도교육청)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 과학교육지원센터 지원(중앙1곳, 지역16) 35 억(교육부, 시도교육청)
.일반적인 여러 장학활동 지원: 100억(교육부, 시도교육청)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과학교육의 참다운 장학과 효율적인 행정의 구현
- 장학업무와 행정 업무로 전문화된 서비스로 과학교사에게 도움,
- 각종 전문적 교사 모임 조직 및 주관.
- 서술형 평가, 수행 평가 등에 관한 지역 간 논의로 평가 타당 화
- 장기적 과제(2019~): 지속 가능한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장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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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5-4. 과학교육 사업의 책임운영 및 점검 평가와 포상 체제 확립

시급한 조치와 예산(2007~8)
. 담당 기관 설치와 운영 2 억(교육부)
. 중앙과학교육심의회 운영비 1억(교육부)


1단계 조치와 예산(2009~13)
. 담당 기관 설치와 운영 20 억(교육부)
. 중앙과학교육심의회 운영비 5 억(교육부)

2단계 조치와 예산(2014~18)
. 담당 기관 설치와 운영 20 억(교육부)
. 중앙과학교육심의회 운영비 5 억(교육부)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장기적 과제(2019~): 지속 가능한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장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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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5. “과학교육 제도와 행재정 및 장학의 현대화” 담당 기관과 점검 평가

담당 기관: 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여러 과학교육 단체 중심)
과학교육 제도, 정책, 행정, 재정, 장학

점검 담당: 중앙과학교육심의회 제3분과 위원회

책무 순위: 과학교육 제도와 행재정 및 장학의 현대화를 구현하지 못 하였을 때 역사적 책임
1. 교육부 담당 부서 책임자와 실무자
2. 16개시도교육청 담당 부서 책임자와 실무자
3.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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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서울대학교-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 정책 수요 분석 및 방안 제시"
- 모든 사람의 삶고 앎을 위한 과학교육 -
연구 보고서안 요약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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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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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머슴 paksj@snu.ac.kr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