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1-25 (Vol 4,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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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국가 수준 과학교육 사업의 평가 계획

1) 필요성

·이공계 기피현상에 대한 국가 사회적 위기 인식 및 우수한 잠재적 과학기술인력양성에 대한 요구 증대로 인해 최근 각종 정책연구 및 이에 따른 국가 수준의 사업이 이어져오고 있음.
·이와 같은 사업들이 일회성 사업으로 그치지 않고 과학교육 진흥에 의미있게 공헌하기 위하여 그동안 진행되어온 거국적 진흥사업에 대한 점검과 평가가 절실.
·점검 평가를 통하여 예산 어림의 상세화와 합리화, 확보 대책 강구, 사업의 지속여부와 조정, 구체적인 실천방안 조정 등이 이어질 수 있음.
·이러한 중요성에 반해 국가 수준의 과학교육 진흥 사업에 대한 점검 평가 체제는 확립되어 있지 못함.
·본 연구에서는 국가 수준의 과학교육 과제를 정의하고 추출하며 최근 5년여 간에 걸쳐 시행된 국가 수준 과학교육 사업을 평가함.

2) 과제 수행 인력 구성

연구 인력
임 성 민 교수 연구책임자
김 옥 자 교사
박 미 애 교사
윤 진 교사
이 명 제 교수
이 화 국 교수
임 길 영 원장

연구보조원
임 영 주 대학원생

행정사무원
임 경 화

특별자문위원
박승재 중앙과학교육심의회 위원 등 6명 예정

3) 연구 내용

a. 국가 수준 과학교육 과제
예: 국가 과학교육과정, 국가 수준 과학학력평가, 입시제도와 과학 지망의 감소
과학교사 인력양성과 연수 및 여건
실험 여건, 과학교재, 전산정보 활용 과학학습과 지도 및 평가
과학영재 선발과 육성, 특수과학교육
과학교육연구와 석박사 과정
과학교육제도, 정책, 행재정 및 장학(공립, 준공립, 사립)
b. 국가 수준 과학교육 사업
예: 교육부, 과기부, 거국적 공공기관, 학술단체 및 사립기업과 단체의 과학교육 관계 사업
c. 과거 5년간 진행된 한국의 국가 수준 과학교육 사업 분석 틀 작성과 수행
예: 교육부 과학교육 5개년 활성화 사업
교육부 과학교재 개발과 정책연구 사업
교육부 지원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사업
과기부 및 교육부의 과학영재 선발과 육성 사업
d. 과거 5년간 수행된 국가 수준 과학교육 사업의 평가
한국의 거국적 과학교육 과제를 거국적 사업화하는가?
거국적 사업의 계획, 진행, 결과는?
(외국의 거국적 사업과 비교하면?)
e. 국가 수준 과학교육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및 제언

4) 연구기간: 2007. 1. 1 ~ 2007. 12. 31

5) 기대 효과

·과학교육 진흥을 위한 국가 수준 사업들의 점검 평가 체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향후 우리나라 과학교육 진흥사업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업 방안 제시함.
·점검 평가를 통하여 기존 사업의 예산 어림을 상세화 하고 합리화할 수 있음. 또한, 사업 수행을 위한 예산의 확보 대책 강구, 사업의 지속여부와 조정, 구체적인 실천방안 조정 등 거국적 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이 이어질 수 있음.
·미래사회의 과학교육 진흥을 위한 중장기적 사업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첨부
임성민 과학교육평가사업계획서(최종안)061214.hwp

임성민
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