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2-25 (Vol 4,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마음의 소리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과학교육 혁신의 한 가지 실마리

과학교육의 질적 향상은 우리의 절실한 시대적 과업입니다. 그런데, 무엇으로 어떻게 제한된 조건과 환경에서 우리의 과학교육을 혁신 할 것입니까? 학생들은 과학을 공부할수록 점점 싫어하고 어려워하며, 어쩔 수 없이 성적과 입시를 위해서 이해 없이 급하게 외우고 탐구활동 없이 요행으로 선다형을 찍어 맞추는 심각한 과학 교육을 무엇으로 어떻게 할 것입니까?

중요하고 어려운 이 과제를 순리적으로 풀어 발전시키기 위한 한 가지 실마리는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과학 공부는 집에서, 교실에서, 실험실에 전통적으로 주어진 여건과 환경에서 해오고 있지만, 그 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실제 자연의 세계를 의미 있게 대면하고 온갖 생활 속에 숨어 든 과학과 기술을 실제적으로 경험하고 탐구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역사 속 과학 탐방”은 1998년 “아·태 청소년 과학 축전”의 한 활동으로 시작되어 꾸준히 연구 개발되어 왔습니다. 이제는 우리 역사 속 과학뿐만 아니라 우리의 자연환경과 일상생활 속에, 모든 직장 임무 속에, 대규모 기술과 산업 속에, 국가 사회적 문제 속에 숨어든 과학과 기술을 생생하게 대면하고 탐구하게 안내 하는 것은 정규 과학교육과정 못지않게 의미 있는 교육 활동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 문화 속 과학 탐방의 교육적 의미와 의의를 논의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과학 탐방 전, 탐방 중, 그리고 탐방 후 교육적 활동이 바람직하게 시행되기 위한 연구 결과와 경험을 일부 제시하려고 합니다. 이 소개와 그간 개발한 자료가 과학 탐방을 지도하는 교사에게 도움 되는 동시에 계속적인 연구개발과 교사교육 및 정책과 행재정 및 장학과 점검 평가 체제에 도움 된다면 큰 기쁨이겠습니다.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