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3-25 (Vol 4, N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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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한국 과학관의 과제와 전망

과학관은 초중고대학과 같이 모든 국민을 위한 과학문화교육의 기반이 되는 공공적인 기관으로 국가의 주도적 역할이 기대됩니다. 따라서 국립대학과 같이 최소한 10 여개의 권역별 국립종합과학관을 건설하고 국립전문과학관, 시도공립과학관, 사립과학관의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위하여 모든 권역 별 국립과학관은 책임운영기관으로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게 해야 할 것이고, 과학관 인력 교육은 한 두 과학관이 담당하되, 우수한 대학교와 연계하여 수행하는 것이 학술적이며 교육적이고 진취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학교 과학교육과 더불어 확대되고 발전된 과학관을 통하여 어린이와 청소녀소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삶과 앎에 밀접하게 관련된 과학 활동의 질이 향상됨으로 참다운 과학문화 창달에 공헌 할 것이 요청되고 기대됩니다.

(첨부에는 전북대 과학문화센터 연구 모임에서 발표 했던 내용이 있습니다.)

첨부
(전북대과학문화센터)과학관의 기대역할,1103.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