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2-25 (Vol 4,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과기부 한국과학문화재단 지원과제-과학 탐방 교재 개발

과학문화탐방 학생 안내서와 교사 지도서의 개발

과학기술부 한국과학문화재단이 지원하여 과학문확교육연구소가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위한 과학탐방 활동 안내서와 교사를 위한 지도서를 연구 개발하고 있다.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면밀히 분석하여, 가능한 한 그 학습 전후에 도움 될 수 있는 탐방 장소를 선택하여 학생들의 예습과 복습, 그리고 우수한 학생과 부진한 학생을 염두에 둔 활동을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교사로 하여금 융통성 있게 활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상적으로는 각 장소마다 학년별로 학생용과 교사용을 연구개발 하는 것이지만 경제적인 면과 학생과 학습 단원 내용의 다양성 그리고 학습의 연계적 예습, 복습을 염두에 두는 동시에, 탐방 장소의 형태를 고려하여

“우리 자연과 생활 속 과학탐방”
“우리 역사와 전통 속 과학탐방”
“현대 기술과 산업 속 과학탐방“

으로 나누어 각각 대표적 몇 장소를 선택하여, 3권의 학생용 교재를 개발하고, 교사를 위해서는 전체의 파악과 공통의 내용 및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학생 활동을 안내하는 한 권의 교사용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