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2-25 (Vol 4,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마음의 소리

한 교사의 과학 탐방에 대한 응답

학생의 덕수궁 과학 탐방을 참관한 교사들에게 실시한 설문에 대한 응답 예 (가명-예뿐이 선생님)

. 선생님께서 보신 이 탐방수업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첫째, 소재의 신선함이 돋보인다. 지금까지 우리 역사 유산을 과학 탐구의 소재로 삼은 적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둘째, 수업 방식의 개방이다. 이는 최근 ‘열린 교육’이라는 우리 교육계의 최근 화두와 어느 정도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학생들끼리의 토론을 거친 탐구 주제 선정, 실험 활동 등 여러 가지를 그 예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상호 평가 방식의 도입이다. 교사의 일방적인 평가 방식을 최근의 ‘수행 평가’ 등의 도입으로 평가의 공정성을 의심받아 평가 방식의 새로운 도입은 당연할 것이다. 그런데 이 수업에서는 활동 전반적인 과정과 보고서 발표 등을 평가지를 통해 학생들 상호 평가를 통해 평가의 공정성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지 않았는가 한다.

. 학생의 과학 탐방 활동을 보신 결과 학생들의 참여 정도는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소재의 신선함으로 거의 적극적으로 탐구 활동에 임했던 것 같다. 그러나 역시 탐구 활동 자체의 어려움으로 거의 탈진 상태에 이르렀던 것은 매우 안타깝다. 대표적인 예로 탐구 활동을 할 수 있는 소재, 자료의 접근이 매우 곤란하다든지, 기본 자료(소리, 치수 등) 조차 제공이 되지 않는 등 우리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 학생들이 이 수업에 관련된 탐구를 할 때, 어떤 종류의 탐구 능력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특히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기본적인 자료 조사, 계측 들은 잘 이루어지나, 실제 주장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실험 활동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 싶다. 그 결과 무리한 결론 도출 등으로 다른 조와의 결론 충돌 등이 있었던 것 같다.

. 이번에 학생이 수행한 탐구 과정을 다른 실험 활동이나 탐구 활동에 비교해 볼 때, 공통적으로 보이는 것은 무엇입니까? 특별하게 보이는 것은 무엇입니까?

측정, 자료 조사, 실험 활동 등 다른 탐구 활동의 일반적인 과정은 거의 같으나 소재의 특이성, 그리고 조별 활동의 활성화, 상호 평가의 도입 등은 새롭게 접근한 것 같다.

. 이번에 보여 준 학생 탐구력의 수준은 어떻습니까?

중학생 수준으로는 매우 상당하다 할 것이다. 탐구 활동 자체는 성실하고 적극적이었으나, 뒷마무리의 미흡(거의 시간의 촉박함 때문이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이 다소 아쉽다.

. 선생님의 탐방 수업 의도와 수업에 의한 효과는 어느 정도 일치한다고 보십니까?

현실 학교 수업과는 상당한 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 할 것이다. 특히 학교 밖으로 현장 활동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 교과 시간의 한계를 극복하려면 특별 활동 시간 등에서 다양한 도입으로 최대한 현실감을 가지고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최근 평가의 공정성, 객관성 부분이 상당한 교육 문제를 대두되는데 이 수업에서의 평가 방식은 일반 교과 시간에 던지는 시사점과 상당한 것 같다.
결론적으로 이런 수업은 지금까지 솔직하게 없었다. 방학 숙제로 제공된 탐구 활동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과학 교과 수업 자체가 이러한 진행 방식도 당연히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다양한 소재로 정해진 주제에 접근할 수 있는 탐구태도야말로 과학 시간에 진정하게 체득해야 할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강은형 박사 제공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