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3-25 (Vol 4, No 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과학관에서의 학습경험 분석을 위한 ‘학습경험상황도(CoDiLE)'의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 논문초록)

최근 과학기술 대중화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과학관의 교육적 역할에 대한 기대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과학을 학습하기 위해 과학관을 방문하고 있다. 과학관에서의 학습은 전통적인 교실에서의 학습과는 달리 자유선택학습의 성격을 지닌다. 자유선택학습은 개인적으로 동기화되며, 학습자의 다양한 선택을 수반한다는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은 과학관에서의 학습을 이해하기 위해서 '상황(context)'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지금까지 과학관에서의 학습을 상황의 측면에서 바라본 대부분의 연구는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상황요인을 찾아내는 데 주목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요인들이 어떻게 연결되어서 과학관에 방문한 개인의 학습경험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는 연구는 매우 부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관 방문자의 학습인식과 상황요인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여 과학관 전시물 관련 학습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학습경험상황도(CoDiLE: Context Diagram of Learning Experience)'를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Falk & Dierking(2000)이 제안한 '학습의 상황 모형(Contextual Model of Learning)'에 기초하여 과학관에서의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상황을 개인적(personal), 사회문화적(sociocultural), 물리적(physical) 상황의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과학관 전시물 관련 학습인식에 영향을 끼치는 아홉 가지 상황요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상황요인은 ① 선지식, ② 관심과 기대, ③ 주의와 참여, ④ 집단 내 상호작용, ⑤ 다른 관람객들과의 상호작용, ⑥ 과학관 안내원과의 상호작용, ⑦ 전시물의 내용, ⑧ 전시물의 디자인, ⑨ 전시실 환경이며, ①-③의 번호가 붙은 요인은 개인적 상황, ④-⑥의 번호가 붙은 요인은 사회문화적 상황, ⑦-⑨의 번호가 붙은 요인은 물리적 상황에 속한다.

상황요인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동심원 구조의 CoDiLE이 개발되었다. 상황요인은 과학관 방문자가 인식하는 학습과의 관계에 따라 개인적 강점요인, 개인적 약점요인, 사회문화적 기회요인, 사회문화적 장벽요인, 물리적 기회요인, 물리적 장벽요인으로 구분되며, CoDiLE은 여섯 가지 범주의 상황요인을 나누어 보여준다. 이러한 CoDiLE의 특징은 다음의 네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과학관 방문자의 학습인식에 영향을 끼치는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상황요인을 개인적, 사회문화적, 물리적 상황으로 나누어 보여준다. 둘째, 상황요인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서 과학관 방문자의 학습인식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나타낸다. 셋째, 과학관 방문자의 학습인식에 영향을 끼치는 상황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보여준다. 넷째, 과학관 전시물과 관련된 개인의 인식과 행동을 총체적으로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CoDiLE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과학탐방반 활동으로 과학관을 관람하는 학생들을 관찰하고 비디오 촬영하였다. 과학탐방반은 15명의 중학생과 한 명의 교사로 구성되었으며, 구성원들은 국립서울과학관,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탐구학습관,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전기박물관의 전시물들을 자유롭게 관람하였다. 이 중 7학년 학생 세 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과학관을 방문한 후에 가장 좋았던 전시물과 가장 싫었던 전시물에 대한 활동지를 작성하였으며, 자신의 학습인식에 영향을 끼친 상황요인에 대한 면담에 참여하였다. 연구자는 면담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세 명에 대한 40개의 CoDiLE을 작성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CoDiLE을 작성하는 활동이 과학관에서의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전기박물관의 전시물에 대해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CoDiLE을 분석하였다.

연구자가 작성한 40개의 CoDiLE로부터 학습인식과 관련된 아홉 가지 상황요인의 특징이 규명되었다. 또한 동일한 상황요인이더라도 어떤 요인과 연결되는가에 따라 학습인식에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학생에 따라 상황요인의 연결경로가 다르다는 것이 드러났다. 따라서 CoDiLE은 관람자 개인의 특정한 학습 과정을 상황요인과 연관시켜서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며, 과학관에서의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CoDiLE을 작성하는 활동은 과학관에서의 학습경험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관에서의 학습이 세 가지 상황의 유기적인 결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으로부터 CoDiLE을 개발하였다. CoDiLE을 이용하면 상황과 관련하여 전시물과 관람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CoDiLE은 과학교육 연구자 뿐만 아니라, 과학교사, 과학관 관람자, 과학관 내 전문 인력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
서울대학교 석사과정 졸엄
2005. 2.
지도교수 송진웅

첨부
석사학위논문초록-홍옥수.hwp

홍옥수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