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4-25 (Vol 4,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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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 정책 수요 분석 및 방안 제시

- 모든 사람의 삶과 앎을 위한 과학교육 -

서울대학교-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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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제안 핵심 3
연구 요약 15

제1장. 서언 28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8
1.2 연구의 내용과 범위 29
1.3 연구의 방법과 한계 29

제2장. 미래 사회와 과학교육 31
2.1 미래사회와 현대과학 및 첨단기술 31
2.2 과학 기술의 발전과 과학문화 및 한국의 풍토 35
2.3 과학문화 창달과 과학교육 및 우리의 앎과 삶 39

제3장.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과 실태 분석 42
3.1 제1차 5개년 사업의 계획과 결과 42
3.2 초중등학교 과학교육의 실태 개요와 중요 문제점 46
3.3 과학교육계 내부의 중요 요구 61
3.4 과학교육계 외부의 요구 70
3.5 과학교육 혁신 사업의 필요성과 가능성 78

제4장. 외국 및 국제 과학교육 활동의 예시적 조사 분석 80
4.1 싱가포르의 과학교육-작은 나라의 방략 예시 분석 80
4.2. 이웃한 일본의 과학교육-경쟁국의 방략 89
4.3 현대 과학의 뿌리인 유럽 국가들의 과학교육 106
4.4 다양하고 막강한 미국 과학교육의 면모 112
4.5 국제적 과학교육 활동과 시사점 120

제5장. 과학교육 활성화 정책과 사업 제안 126
5.1 과학교육 활성화 정책 방향과 기본 방침 126
5.2 과학교육 진흥 구현 과제와 사업의 제안 127
5.3 과학교육 진흥 사업의 추진과 예산 어림과 재원 133
5.4 과학교육의 재원 확보 방안 190
5.5.과학교육 진흥 사업의 수행 점검 및 평가 체제의 확립 191

제6장. 결어, 책무 및 제언 193

참고 문헌과 전산 정보 195
붙임 1. 초중고 학생과 과학교육 인력 기초 통계(통계청 05재학생 수)
2. 교육인적자원부 1차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2003~7)의 계획과 실적
3. 본 연구에 공헌하신 자문위원과 기관 및 학교 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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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요약 일부]


과학 학습자의 심각한 징후


- 우수한 잠재적 과학기술인력의 손실

이공계 진출학생에 불리한 입시제도와 과학기술자가 대우받지 못하는 사회풍조 등으로 이공계 기피현상 계속 및 잘못된 이공계 선택, 그리고 공교육의 과학 시수 감소와 더불어 공교육, 사교육의 비창의적 입시준비 몰두 등으로 우수한 잠재적 과학기술 인력 확보가 불투명하지 않은가?
(국가 경쟁력 약화 심히 우려)

- “과학중산층 학생”의 몰락

잘못된 공교육, 사교육 풍조와 인지면에 치우친 과학영재교육 등으로 인해, 소수의 과학고 및 일류대 진출 학생의 참다운 과학소양 교육에도 의구심을 갖거니와, 과학을 보통으로 좋아하는 중간 수준의 많은 학생들을 잘못 지도하여 과학을 싫어하고 못하는 학생을 양산함으로 양극화가 심화되지 않는가?
(일반시민의 과학소양 하락 우려)

과학교육에서 잃어버린 [1/3]

국가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의 지도 등 공교육이 중간 또는 중상 학생을 중심으로 한다고 하나, 그들에게 조차 적합한지 불확실하며, 더구나 지진아, 부진아, 장애아의 과학교육을 방치한 채 안이한 과학교육이 타성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닌가?
(소외 계층에 대한 과학교육계의 무관심) (1-51)


과학 교육자의 반성적 자각 절실

- 과학 지도 교사의
시대적 사명 의식과 현대과학과 첨단기술 및 과학교육학의 공부 그리고 미흡한 과학 지도 여건의 극복 의지는 강한가? 공교육인 학교 수업보다 학교 밖 활동이 더 재미있고 의미 있다는 말 또는 학원 강사가 학교 교사보다 더 열심히 잘 지도 한다는 말이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나오지 않을 것인가?

- 과학교육계 학과 교수가
이공대학 교수와 같은 연구에만 주력하거나, 일반교육학이나 외국 모방의 안이한 과학교육 연구, 또는 임용고사 준비지도에만 관심이 있을 뿐, 과학교육 연구와 인력양성 국제화와 토착화의 선구적인 자각활동이 없지 않은가? 이러한 역할을 이공대학 교수들이 대신 함으로 인해 구조 조정을 자초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을 것인가? 교수들은 학교 현장을 체험 했는가? 현실을 아는가?

- 과학교육 전문직에 있는 소수의 장학관(사), 연구관(사)이
본연의 업무에는 미흡하고 서투른 행정 처리로 무리하면서 과학교사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면? 교육청과 교육부가 못하는 일을 과학기술부와 과학문화재단이 한다면?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못하고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물리학/화학/생물학/지구과학회가?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안하고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한다면?



과학교육 정책과 진흥사업의 반추


- 1967년에 제정된 “과학교육진흥법”이 어떻게 해서 사장되어 왔는가? 과거 40 여 년간 과학교육 정책 사업이 성공적이었는가, 그렇지 못 했는가?
“다급한 주먹구구식 탁상공론의 사무적 ‘정책’ 사업
위에서 밑으로(Top Down) 지시와 구호만 추진(권력은 행사 하나 책임은 회피)
일시적 유행과 같이 간헐적 행사나 무모한 선택 집중 사업의 용두사미
모든 학생의 정규 교육과정에 준한 과학 수업 개선의 실질적 사업 미흡
지역별, 학교 급별 특성을 무시한 천편일률적인 예산 배분 및 정책 실시
사업의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평가와 엄격하고 품위 있는 상벌체제의 미흡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사회문화적 경시 풍토”,
이러한 언급에 과학교육자는 동의 하는가? (1-26)

- 국가의 교육혁신 위원회가 여러 번 구성되었지만, 일반 학교의 교실은 “붕괴” 되고 실험실의 변화가 조금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과학교육 연구학교 보고서, 관련 학회지 논문, 석 박사 학위 논문, 정책연구보고서 등이 그렇게 적지 않으나, 그 중에 우리나라 현장 과학교육 개선에 보람 있는 공헌을 하는 바람직한 연구가 얼마나 있는가? (1-5)

-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안목(관점)에서 과학교육 정책 수립, 지원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기관이나 연구소가 있는가?

- 과학재단, 과학문화재단, 학술진흥재단 등에서 과학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가? 교육인적자원부, 과학기술부는 중복투자를 하고 있거나, 서로를 믿고 투자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지 않은가?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에는 과학교육을 위해 거국적인 사업을 수행하는가?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과학교육 연구, 시행, 평가의 전담 기관이 절실하지 않은가?

- 공교육, 준공교육, 사(기업)교육, 가정교육 속에 과학 교과의 위상은 바람직하며, 바람직하게 수행되는가? 국고 낭비인지, 상술의 제물인지 어느 기관의 누가 책임지고 점검 평가 하는가?

- 국가의 생존과 번영을 생각해야 할 대통령이 과학교육에 관심이 있는가? 과학교육을 국정과제로 하여 학교 교육의 중심 교과로 할 만 하지 않은가?


과학교육 정책 요구 분석


2003년에 시작한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을 통한 요구

- 실험실 현대화 사업의 확대 및 지속적 지원 필요
- 과학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의 다양화 및 기회 확대
- 교사를 위한 탐구실험 지도 자료의 지속적 보급 및 활용 연수
- 우수 실험보조원의 확보 및 전문성 제고
- 행정 당국의 약속 불이행과 질적 고려 없는 허식적 숫자 보고 자제
- 초중고 학교 급별 특성에 맞는 활성화 사업 필요
- “고무풍선 효과”의 사업 지양하고 지속적 효과 사업 주력
- 교육인적자원부 장관과 각 시도 교육감의 관심과 격려
- 사업의 점검 평가 체제의 확립과 실천 및 결과에 따른 포상제도


과학교육계 내부의 요구

- 초등교육 과학 전담교사 확보 및 질 높은 연수의 강력한 실시
- 수준 높은 과학 담당 현직 중등교사의 철저한 국내외 연수
- 준공교육, 사교육 속 과학 지도자 자격 기준 설정 및 점검평가 제도
- 과학 전문직 수 증가와 전문성 향상 및 전문적 업무 충실 여건 조성
- 초중등 과학 지도교사 양성 기관 교수자격 기준설정과 대폭적 지원
- 과학교육 종합적, 계속적, 전문적 연구개발 체제 확립


과학교육계 외부의 요구

- 미래의 교육은 동질성이 아닌 이질성, 다양성, 위험성을 감내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혁신가를 통해 서비스와 지식 수출에 집중해야
- 고차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통합적 판단력, 세분화보다 융합 능력이 필요
- 디지털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 보고서 작성 기능
경영능력, 고급 컴퓨터 능력 중요
- 인간관계가 좋고 협동적인, 올바른 국가관과 도덕성(윤리성)을 지닌,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가치 부여하는 시민 양성 교육 절실
- 과학관련 문제에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지닌 시민양성
-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과학교육계가 감지하고 내면화하는 통로 강


초중등 과학교육 진흥 사업의 기본방향


지혜로운 “맞춤 과학교육” 지향

미래 지식기반 사회의 과학소양을 갖춘 국민 및 성장 동력이 될 잠재적 과학기술인력 확대를 위해 국제화와 토착화를 도모하고 지혜로운 “맞춤 과학교육” 지향
- 한국과학사, 과학의 생활화와 직장 화, 현대과학과 첨단기술 중요시하며
인지적 측면뿐 아니라 정의적, 사회적 측면을 고려한 과학교육
- 수요자의 수준별 요구 최적화 도모
과학영재, 우수아, 보통아, 부진아, 특수아에게 합당한 과학교육
- 획일적인 과학 분야 등분 지양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의 성격을 고려한 현대적 과학교육
- 각 급 학교에 적합한 과학교육 진흥사업 전개
초, 중, 고(일반, 실업, 과학) 수요에 부응하는 특성화 과학교육 사업,
특히 고 2,3학년 과학교육과 입시제도로 말미암는 문제 정상화 사업

과학교육 사업의 철저한 계획과 전개

- 지혜로운 선택과 합리적 연계 및 확장적 구상 - 단순 외국 모방 탈피
- 문제점 해결에는 “원자탄 퍼붓기”, 이것저것 뽑아 버리기, 슬슬 흩어버리기, 땜에 실 구멍 내기 등과 같은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을 것이며,
-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내세우지만, 실험 지도의 원만한 수행을 위해서는 필요조건을 모두 갖추어야 하며(목걸이 원리), 필요조건을 갖춘다고 해도 각 요인의 수준 또는 질적 차이의 의해 최종 결과는 최저 수준의 요인에 의함(유호숫자 곱하기 원리)을 숙고해야 할 것임
- 단기, 중기, 장기의 시간적 연속성 사업 계획
- 계획, 준비, 실시, 점검평가, 포상/처벌의 발전적 시행
- 공교육, 준공교육, 사기업교육, 가정교육 속의 과학 교과의 위상 정립과 질적 향상 방책 강구
- 횡적으로 IT 강국으로서 많은 과학교육자와 여러 지역의 연구 개발 결과와 모범 사례의 경험을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확산하며 교류하는 방법과 점검 평가하는 체제 확립


한국 과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행 과제

과학교육계는 일부 반과학적이며 비합리적 경향이 짙은 우리의 사회문화 풍토를 쇄신하고,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국제사회에서 국가발전을 이끌어 나갈 양질의 잠재적 과학기술인력을 양성해야 할 역사적 사명을 띠었음.
이러한 과업을 위하여 과학교육계는 과학지도교사, 과학교육교수, 과학교육전문직 담당자 간의 공동체를 구성하여 상호 존중의 협조체제와 민주적 리더십 형성으로 여러 어려운 과제를 지혜롭게 풀고 발전 시켜야 할 것임.

1. 과학 교과의 위상을 높임:

2. 현직 과학교육 인력의 신념과 전문성 심화 및 과학교육단체 활성화:

3. 과학 학습지도와 평가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재 개발과 학교내외의 여건조성:
- 효율적인 과학학습 집단의 구성 - 조, 반, 학년, 학교, 지역, 국가, 국제
- 과학교재의 다양화와 전산화 - 대상에 따른 질 높은, 현대과학과 첨단기술 내용 포함
- 과학완구와 전산장치 등을 포함한 실험 여건 - 교재, 교구, 및 실험여건의 확보
- 온 누리 과학교육장 화 - 학교 중심의 공교육뿐 아니라 준공교육, 사교육 등의 질적 향상을 통하여 인간성,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학교 밖 과학 활동 격려의 환경 조성

4. 과학교육의 연구와 인력양성의 혁신적 조치:

5. 과학교육 행정과 재정 및 장학의 발전적 현대화: 범 부처별로 분담하면서도 과학계와 과학교육계가 합심하여 세계의 으뜸이 되는 과학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점검하고 평가함



과학교육의 진흥을 위한 사업과 예산 어림 요약[단위: 억 원]

5개 과제를 위한 18개 사업(12년간 5조408억원)

시급2개년(2007-08) 702.5 억원
1단계5개년(2009-13) 23,240.5 억원
2단계5개년(2014-18) 24,465 억원
합계(12년간) 50,408 척원

과제1. 과학교육 위상의 혁신적 제고(93억)
사업1.1 과학교육과정의 획기적 개정(46억)
사업1.2 과학교육 평가와 입시제도 개선2(47억)

과제2. 현직 과학교육인력의 신념과 전문성 향상(5,420억)
사업2.1 과학교사의 신념과 전문성 심화(991억)
사업2.2 과학교육계 교수 전문화와 역량 강화(4,281억)
사업2.3 과학교육 전문직 업무와 자질 향상(97억)
사업2.4 과학교육 단체의 자발적 활동 격려*(51억)

과제3. 과학학습지도와 평가의 질적 향상(43,271억)
사업3.1 효율적인 과학학습 집단의 구성(3억)
사업3.2 질 높은 과학교재와 교구의 다양화*(56억)
사업3.3 안전하고 충실한 실험 여건의 확보*(19,305억)
사업3.4 온 누리 과학 교육장 화**(23,908억)

과제4. 과학교육 연구와 인력양성 국제화 토착화(1,275억)
사업4.1 과학교육 연구개발 체제 확립(156억)
사업4.2 초등 과학지도 교사 양성의 전문화(354억)
사업4.3 중등 과학지도 교사 양성의 정예화(448억)
사업4.4 특수 및 고급 과학교육 인력양성 육성(317억)

과제5. 과학교육 행정, 재정 및 장학의 현대화(348억)
사업5.1 과학교육 행정의 합리화와 실명제(21억)
사업5.2 과학교육 재정의 법제화와 효율화(3억)
사업5.3 과학교육 장학의 현장화와 책임제(271억)
사업5.4 과학교육 전반의 점검평가 체제화(53억)

(* 이 부분은 여러 부처와 기관 및 민간단체의 협조,
** 이 부분은 특히 과학기술부 지원,
기타는 교육인적자원부와 16개시도 교육청 및 각 급 학교 등이 담당 기대)


기대하는 미래 과학교육계의 모습

세계의 모범이 되는, 국제화와 토착화된, 한국 학교 과학교육의 미래를 기대

과학교육 행정과 재정 및 장학체제 현대화, 과학교육 연구와 지도교사 양성 기관의 혁신적인 질적 향상 및 과학교육단체의 활성화를 바탕으로 하여
과학 영재아, 우수아, 보통아, 부진아, 장애아 등 모든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맞춤 과학교육”으로 세계의 모범이 되는 초중고등학교 과학교육을 통해
전 국민의 참다운 과학 소양과 우수한 잠재적 과학기술인력의 확보로 국가 발전에 확실한 바탕을 굳힘으로 우리의 삶과 앎 에 근원적으로 공헌함


결어, 책무 및 제언

자연의 세계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아름다움과 질서 그리고 풍요로움 이지만, 우리가 이 속에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인가는 우리의 마음과 손과 머리가 조화롭고 의미 있게 움직여야 하는 과학 정신과 실천에 달려 있음.

모든 사람의 삶과 앎에 근원적으로 공헌하는 과학교육은 학교 제도권 속에서 중심 교과 화해야 할 것임.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가정, 사회, 대중매체 등을 통해서 교수 학습이 용이한 교과는 학교 교육에서 줄여야 함.

이러한 역사적 시점에 과학교육자들은 긍정적인 자세로 분발하고 선도적 활동을 해야 할 것으로, 없는 것과 안 되는 것을 탓하기보다, 있는 것으로 되는 것에 최선을 다 해야 할 것임.

국가의 지도층은 시대 흐름의 핵심을 똑바로 인식해야 할 것이며 대중매체는 놀이보다 교육을 중요시하고, 국민은 청소녀․소년의 실험 활동과 온 누리 과학교육장화에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 것임.

그렇지 않고서는,
다가오는 과학 시대에, 안전하고 굳건하게 계속 살아 갈 수 있겠는가? 우리가 열강 속에서 과학적, 경제적 독립국가로 존립하고 발전하겠는가? 지구촌이 이웃이 되어 평화와 자유가 유지 되겠는가?



절실한 긴급 과제


1. 대통령 비서실 임무의 과학교육 진흥 우선순위 촉구

대통령 직속 교육 및 과학 담당 비서실은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거국적인 과제로 국내외의 과학교육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대책 강구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함

2. 교육인적자원부 “중앙과학교육심의회” 활성화

과학교육진흥법에 의해 법적으로 구성된 중앙과학교육심의회를 활성화 하여 근래에 진행되고 있는 다음과 같은 국가적 과제 및 국가 지원 사업의 계획과 과정 및 결과를 심의하여 바람직하게 수행하도록 해야 함
- 국가 교육과정의 개정과 입시제도 변경 속의 과학교과의 위상 제고
- 과학영재 육성, 실업계 과학교육, 특수과학교육에 있어 공교육, 준공교육 및 사교육의 평가를 통한 역할 정립과 질적 향상 강구
- 과학교육활성화를 위한 16개시도 대응 사업, 초- 고 과학교재개발 사업,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지원 사업 등의 평가와 계속 진흥사업의 계획

3. 초중고대학에 소속된 “전국 과학교육자 혁신 대회” 개최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공동주최하고 한국물리학회(물리교육분과), 대한화학회(화학교육분과), 생물과학협회(생물교육학회), 한국지구과학회(지구과학교육분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 과학 문화 교육 NGO 등 모든 관련 단체가 협조하여 전국의 모든 초등 과학 지도 교사, 중등 과학교사, 교육대학과 사범대학 과학교육계 학과와 과학기술계 대학 교수, 16개 시도교육청의 장학관(사) 및 연구관(사) 등 관련자가 한 자리에 모이는 과학교육의 획기적 발전을 위한 대회를 개최하고 내실을 기약하며 과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과 사회의 인식전환 및 국회와 행․재정 지도자들이 과학교육을 국가 우선 전략 과제로 채택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촉구함.

4. 철저한 “과학교육 정책과 거국적 과학교육 사업의 국제비교” 연구

본 연구가 주로 국내의 과학교육 조사를 중심으로 하였으나, 국제화 시대에 세계의 모범이 되는 과학교육을 위해서 국가 정책과 행․재정 및 장학, 특히 거국적 과학교육 진흥 사업에 대한 국내외의 비교분석을 철저히 수행하여 국제적 모범 과학교육을 지향



기대하는 미래 과학교육계의 모습

세계의 모범이 되는, 국제화와 토착화된, 한국 학교 과학교육의 미래상을 그려본다. 이것은 꿈으로 그칠 것인가?

모든 초등학생이 자연의 세계를 즐기면서 탐구하는
세계의 모범이 되는 초등 과학교육,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을 좋아하고 잘 하는
국제적으로 모든 면에 상위 수준인 중학교 과학교육,

일반 고등학교 학생이 “과학 고등학교 수준”의 탐구 여건에서, 어느 분야로 진출하든 과학을 의미 있게 여겨 탐구하는 일반 고등학교 과학교육,

첨단기술이 바탕이 될 미래 산업현장에 적합한,
모든 나라가 부러워하는 실업계 고등학교 과학교육,

전 국민의 열망에 부응하는,
믿음직한 잠재적 과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 과학 고등학교의 교육,

든든한 과학 및 과학교육학 바탕의 현장 맞춤 과학지도 교사와 특수 및 고급 과학교육 인력 양성 기관의 국제적 수준,

혁신의 대상이 아니라 혁신의 주동인.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과학지도 교사들의 단체 활동,

과감하게 지원하고는 숨죽이고 인내하며 안내하는,
세계의 모범이 되는 과학교육 제도와 정책 및 행재정과 장학 체제

과학지도교사, 과학교육교수, 과학교육전문직 담당자가 함께, 한국과학교육단체연합회를 중심으로 애쓰는 한국 과학교육계의 모습을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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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 유준희(서울대학교)
연구총괄: 박승재(과학문화교육연구소)
연구위원: 윤 진(강현중학교) ,이면우(춘천교육대학교) ,차희영(한국교원대학교)

연구조원: 유미현(삼성고등학교), 이옥수(방산고등학교)

첨부
정책연구 요약 서울대학교.hwp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