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6-25 (Vol 4, No 6)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과학 토론 학습에서 상호작용의 증진을 위한 체제 구축

(석사학위논문 초록)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과학 토론 학습에서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과학 토론 학습 환경을 마련하여 시험적인 1차 연구를 통해 보완점을 모색하고,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과학 토론 학습 체제를 새로 정비하여 2차 연구를 수행한 뒤,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컴퓨터와 컴퓨터 통신에 익숙한 학생이라도 컴퓨터 토론을 통해 개방적으로 탐구 주제를 결정하고 결정된 주제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하는 것을 어려워하므로, 현 시점에서는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과학 토론 학습에서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전적인 개방적 토론보다는 토론 주제와 기본 자료를 제시하는 준개방적 토론이 바람직하다.
----------------------------------------------------------------------
1997년 2월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지도교수: 박승재

첨부
석사학위논문초록_박철호.hwp

박철호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