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7-25 (Vol 4,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중학생의 핵에너지에 대한 인식의 구조

(석사학위 논문요약)

핵에너지에 대한 인식은 이와 관련된 정보보다는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믿음이나, 가치관, 그리고 부각점에 의해 보다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핵에너지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구조를 조사하는 것으로, 정보, 부각점, 위험도 인식, 가치관과 의사결정의 요인들로 구성된 핵에너지에 대한 인식 구조의 모형을 가정한 다음, 각 요인들에 대한 문항을 개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은 중학교 2학년 남학생 148명과 여학생 126명이었다. 각 문항에 대해 응답유형을 전체와 남여별로 분석하고 점수를 부여하여 문항간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중학생들은 핵에너지에 대한 정보 중 방사건의 성질, 종류, 인체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비교적 잘 알고 있었으나 방사선의 위험에 대해서는 과장되게 알고 있었다. 남학생은 방사선의 위험에 대한 문항을 많이 틀렸으며 여학생은 원자력발전소의 기술적 측면과 시사적인 문제에 대하여 모른다고 했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원자력발전소의 결과로 예상되는 것 중 부정적인 항목을 부각점으로 받아 들였다.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위험도 인식은 높았으며,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의 위험도 인식이 높았다. 중요한 가치관으로는 자연 환경의 보존, 안정된 일자리의 보장, 과학 기술의 발달 등을 선택하였다. 핵에너지에 대한 의사결정 역시 부정적인 경향이 지배적이며 여학생은 만학생에 비하여 긍정적인 의사결정을 내렸다.

인식의 구조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식 구조의 5가지 요인 중 부각점은 핵에너지에 대한 의사결정과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며 다른 여러 요인들과도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핵에너지에 대한 인식 구조 중 부각점이 주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다. 틀리게 알고 있거나 모르는 정보는 핵에너지에 대한 의사결정과 상관관계를 나타내나 바르게 알고 있는 정보는 다른 요인들과 상관관계를 거의 나타내지 않는다.

가치관 역시 다른 요인들과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험도 인식과 핵에너지에 대한 의사결정 사이에도 높은 상관관계가 보였다. 따라서 핵에너지에 대한 인식의 구조에서 부각점과 위험도 인식이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는 위험도 인식이, 여학생의 경우는 부각점과 바르게 알고 있는 정보가 인식 구조에 주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중학생들의 핵에너지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인 경향이 지배적이며 인식 구조의 5개 요인 중 부각점과 위험도 인식, 그리고 모르거나 틀리게 알고 있는 정보가 인식의 구조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

주요어: 인식 구조, 액에너지, 중학생, 가치관, 부각점, 정보, 위험도 인식, 의사결정
----------------------------------------------------------------------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물리전공)
제출일: 1992년 2월
지도교수: 박승재

유준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