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5-25 (Vol 2, N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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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Science Education, 89(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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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S를 너머서: 연구에 기초한 교육에서 사회과학적 이슈에 관한 틀

다나 지들러, 트로이 새들러, 마이클 시몬스, 일레인 호위스

과거의 STS운동과 사회과학적 이슈(SIS)운동 사이에는 중요한 구분이 가능하다. 전형적인 STS교육은 아이들의 심리적, 인식론적 성장, 또는 도덕성 발달을 고려한 일관된 발달학적 혹은 사회학적 틀에 기저를 두고 있지 않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SIS운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어떻게 과학에 기초한 문제들이 도덕적 원리와 자신들의 생활, 물리적 그리고 사회적 생활에 관한 덕성을 반영하는가를 고려하게 하는 힘을 준다. 한다. 본 연구의 초점은 사회과학적 이슈에 관한 논리력과 관련된 요소를 밝히는 최근 연구와 그 실천의 틀을 기술하는 것이다. 또한 핵심 심리학적, 사회학적, 발달학적 요소사이의 이론적, 개념적 연관성을 보이는 모형을 제공하는 것에도 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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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진화이론의 본성에 관한 인식

Zoubeida R. Dagher 1 *, Saouma Boujaoude 2

본 연구는 어떻게 대학생들이 진화이론의 본성에 대해 이해하는 가와 어떻게 그들이 그 이론의 과학적 지위를 평가하는 가에 대해 탐구하였다. 우리는 반구조적 면담을 15명의 대학 4학년 생물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면담에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왜 그들이 진화론이 과학적 지위를 갖는다고 생각하는지, 어떻게 그것이 다른 과학이론과 비교되는지, 무슨 기준으로 설명이 과학적인지를 판단하는지를 설명하라 하였다. 학생들의 응답은 다섯가지의 주제 즉, 증거, 확실성, 실험, 이론생성의 방법, 예측으로 나뉘었다. 이러한 주제들은 직접적인 증거에 가치를 두는 일반적이고 단순한 과학의 모형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는 이론의 실험적 차원에 초점을 둔다. 진화론을 이러한 모형에 맞도록 요구하는 것은 그 본성을 오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오해는 방법론, 설명, 예측에 관한 측면과 관련하여 표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명료한 학문분야에 적절하고 상황에 적절한 과학이론에 관한 교육 학습의 접근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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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과학, 수학 특목 고등학교에서 학업성공의 문화를 창조하기

코리 벅스톤

본 논문은 엄격한 과학, 수학, 테크놀로지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반일제 도시의 특목고에 대한 3년간의 연구를 보고한다. 이 학교의 학생들은 그러한 교육의 경험을 다른 곳에서는 받을 수 없는 처지였다. 본 연구는 어떻게 교육을 받은 사람이 문화적으로 학교내에서 생산이 되는 가에 관한 이론에 근거를 두고 다음의 문제를 다루었다. (1) 선호하는 정체성의 기관적 구성, (2)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그 정체성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변화하는 방법들, (3) 어떻게 이들 학생들의 변화가 점진적인 기관의 학생들에 대한 기대를 바꾸는 데 역학을 하는가. 4개의 요소—학습, 성취, 저항, 그리고 성공—가 과학과 수학에서 성공을 하는 문화를 창조하려는 시도에서 교육을 받은 사람의 성질에 대해 타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발견이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른 도시 학교 환경에서 교수, 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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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 부터 2000년 까지의 남아프리카의 대학원 과학교육 학위 분석

뤼들러 라우크치

남아프리카의 과학교육 연구의 초점을 밝히기 위해, 본 연구는 지난 70년간 남아프리카에 있는 대학원 학생들이 한 연구를 분석한다. 전자자료를 세세히 살펴 대략의 대학원 학위를 체계적으로 확인 하였다. 핵심 단어를 대학원생들의 연구 제목과 초록에 배정하였다. 전체적으로 23% 박사와 77%의 석사 학위가 확인이 되었다. 물론 59%의 학위가 1991년과 2000년 사이에 배출이 되었지만 분석 결과에 의하면 1980년대에 남아프리카에서는 과학교육이 독립적 학업분야로 확립이 되었다. 화이트의 분석에 따라 핵심단어의 상대적인 빈도수를 본 결과 남아프리카의 과학교육은 세계적 추세와 일치하였으나 차이점도 발견이 되었다. 남아프리카의 과학교육 연구는 태도, 교실, 교육과정 문제, STS 문제, 과학실험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초점을 두었다. 반면, 평가, 반성적 사고, 교사와 학생의 개념, 그리고 비형식적 과학교육에는 적은 관심을 보였다. 다양한 수준에서 국가적인 우선과제가 연구가 되었다. 앞으로의 과제로는 지역적 상황에 초점을 둔 연구 그리고 연구 주제의 다양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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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의 물질에 대한 이해의 증진

Xiufeng Liu 1 *, Kathleen M. Lesniak 2

제 3차 팀스의 미국 표본과 라쉬 모델링 방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물질 개념의 증진 과정을 밝히고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을 그 과정과 비교하였다. 4가지 측면의 물질개념, 즉 보존, 물리적 변화, 화학적 변화, 구조와 배합이 서로 연관이 됨을 밝혔다. 물론 그 4개의 측면은 그 난이도가 서로 다르지만 (보존이 가장 쉽고 구조와 배합이 가장 어려운 순서) 이들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0.05 오차 수준에서 유의하지 않다. 초등학교 3, 4 학년 학생들은 평균 잠재력이 보존측면에서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7학년의 평균 잠재력은 보존과 물리변화의 평균 난이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학년과 12학년의 학생들의 평균 잠재력은 보존, 물리적 화학적 변화의 평균 난이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12학년 과학 선택학생들의 평균 잠재능력은 4측면 모두의 평균 난이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이상의 증진의 양태를 이해하기위해 역동적 중첩파동모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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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8년부터 2001년 까지 중국의 중학교 화학교육과정의 변이에 대한 설명

빙웨, 그레고리 토마스

중국의 중학교 화학교육과정의 사례를 들어 본 연구는 우수생 중심과 미래의 시민 중심의 과학 교육과정사이의 긴장에 관한 문제를 접근한다. 1978년에서 2001년에 걸친 교육과정의 변화는 3가지의 관점, 즉, 사회정치적, 개인적, 국제적 영향에서 설명된다. 교육과정 문서와 그 기간동안 교육과정개발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면담에서 나온 자료를 기초로 그 두 교육과정 중심들 사이의 긴장에 대한 모형이 만들어졌다. 우수생 중심의 교육과정은 국가의 소수를 위한 과학 정책에 힘을 얻어 서양에서 들여온 교과 내용이 중심이 되었고 과학자들이 주도하였다. 미래의 시민을 위한 교육과정 중심은 다수를 위한 과학정책에 힘을 입어 서양에서 들어온 사회적, 개인적, 문화적으로 관련이 있는 내용이 중심이 되었고 과학교육학자들이 주도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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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교실에서 공동교수 (coteaching)를 통한 예비교사의 실용 지식의 개발

챨스에릭, 마이클 디아즈

중등과학교육 방법론 학생들의 공동교수 중의 생각에 관해 구조화된 탐구의 사용을 지지하는 교사의 실용지식의 의식적 요소의 개발을 위해 연구하였다. 전자 포럼에서 진행된 실습에 대한 반성적 대화를 분석하여, 공식 학습 요소와 실습 중의 생각에 기여하는 자전적 요소를 찿았다. 시간에 따른 생각의 변화는 실습의 관찰을 통해 보았다. 3가지 개념이 이들의 학습경험과 관련하여 나타났다. (1) 문화적 습성에서부터 탐구에 관한 반성적 사고로의 이동, (2) 과거의 교육지식과 경험을 통한 생각, (3) 지식과 경험을 실천에서 통합하기. 연구의 논의는 공식적 지식과 자전적 경험, 그리고 주변인적 참여 (peripheral participation)를 학생의 지식의 개발과 통합할 것은 강조한다. 예비 교사교육에의 시사점은 구조화된 탐구를 사용하는 교수활동에 관한 실용 지식의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들을 강조한다.

강남화
University of Nevada, USA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