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5-25 (Vol 2, N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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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ume 27(3), March 2005

논문 요약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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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앉고 뜨는 현상에 대한 어린 아동의 개념변화과정을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조사하기
Examining young children's conceptual change process in floating and sinking from a social constructivist perspective

Havu-Nuutinen, Sar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2005, Vol. 27 Issue 3, p259, 21p

이 논문은 6세 아동의 개념변화과정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가라앉고 뜨는 현상에 대한 개념변화과정을 두 가지 관점에서 기술하였다. (1) 어떻게 아동의 개념이 수업과정을 통해 변화해 가는가, (2) 실험 중 사회적 논의가 어떻게 아동에게 있어서 인지적 변화로 보일 수 있는가. 언어적 자료에 대한 정성적 분석에 의하면, 아동의 개념변화는 대부분 형이상학적이었으며, 뜨는 현상에 대한 아동의 개념은 보다 과학적인 관점으로 완성되어 갔다. 개념변화 관점에 보면, 개념적인 교사-아동간 상호작용이 아동의 인지적 기능발달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이 뜨는 이유를 생각해 보도록 안내해 주었다.


논문 요약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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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관점과 정량적 방법을 통한 과학에 대한 학생의 태도 조사: 물리 수업에서 경계를 넘어서기
Studying students' attitudes towards science from a cultural perspective but with a quantitative methodology: border crossing into the physics classroom.

Krogh, Lars & Thomsen, Pou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2005, Vol. 27 Issue 3, p281, 22p

본 연구는 Phelan 등이 처음으로 제안한 문화적 경계 넘기 (cultural border crossing) 개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물리에 대한 태도와 A-수준의 물리과목 선택을 조사하였다. 경계넘기 유형을 소개하고 여러 가지 가능한 경계 넘기가 가정되었다: 예를 들면, 가족 환경 (부모의 직업과 사고 유형), 부모와 친구들간에 학교에 대한 낮은 관심, 지식에 대한 학생의 비과학적인 관점, 지식 습득에 대해 단순히 흡수하는 것 이상의 목적, 그리고 다른 가치와 관련된 판단들이다. 정량적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의 태도에 대한 회귀 모델을 세웠고, 여러 가지 경계넘기 들이 개성 변인과 교사, 그리고 지도 유형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들을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문화적 경계넘기 요인들은 덴마크의 고등학교 (김나지움)에서 A-수준의 물리과목 선택과 물리에 대한 태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게 되었다.


논문 요약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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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혁 상황에서 지도와 학습에 대한 화학교사ㅢ 개념
The conceptions of chemistry teacher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context of a curriculum innovation

van Driel, Jan, Bulte, Astrid, & Verloop, Nico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2005, Vol. 27 Issue 3, p303, 20p

본 논문에서는 네덜란드 고등학교에서 화학 지도와 학습에 대한 화학교사의 믿음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는 화학교육과정을 보다 상황에 기초한 접근법으로 개혁하려는 국가적 계획 상황에서 수행되었다. 화학 교육과정에 대해 내용과 관련된 생각과 일반적인 교육적 믿음에 대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화학 교사의 믿음을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966명의 네덜란드 화학교사에게 투입되었고, 348명(35%)의 응답을 받았다. 요인 분석에 의해, 두 가지 개별적인 믿음 구조가 발견되었다. (1) 기초 화학을 강조하는 교육과정과 주제 중심의 교육 믿음이 통합된 믿음, (2) 화학-기술-사회를 강조하는 교육과정과 학습자 중심의 믿음이 통합된 믿음. 군집 분석에 의해 대부분의 교사들 (약 1/3) 이 두 가지 믿음 구조가 융합된 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두개의 상대적으로 작은 그룹도 발견되었는데, 그 그룹이 가진 믿음은 두 가지 믿음 체계 중의 하나만을 가진 경우였다. 화학교육과정의 개혁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논문 요약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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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적 소양’의 조작적 의미를 정의하는 과정에서 고등하교 화학교사 참여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involving high-school chemistry teachers in the process of defining the operational meaning of 'chemical literacy'

Shwartz, Yael, Ben-Zvi, Ruth, & Hofstein, Av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2005, Vol. 27 Issue 3, p323, 22p

이스라엘을 포함하여 많은 나라의 과학교육 개혁에서 모든 이를 위한 과학적 소양은 중요 목표 중의 하나로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들에게 과학적 소양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을 기회를 주는 것은 중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서 새로운 지도 목표를 보다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교사들이 전문성 개발의 한 분야로서 화학적 소양이라는 용어를 정의하는데 참여하였다. 그들은 그것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하고 그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경험들을 제안하였다. 내용과 교육, 이스라엘의 화학교육 개혁의 한 부분으로 프로그램들이 수행되었다. 수집된 자료에 의하면, 교사들이 화학적 소양의 개념을 발달해 과정에 대해 통찰을 얻을 수 있었고, 실제 학교에 적용하는 방법이 화학적 소양에 대한 교사의 개념에 인식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알 수 있었다.



논문 요약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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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교육에서 개념발달을 위한 컴퓨터 보조 실험의 혁신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교사 지원하기
Supporting teachers in making innovative changes in the use of computer-aided practical work to support concept development in physics education

Barton, Ro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2005, Vol. 27 Issue 3, p345, 21p

컴퓨터 보조 실험에서의 잠재적인 이점에 대해서 문헌에서 주장하는 것과 그것을 실행하는 교사가 인식하는 어려움 사이에 계속적인 격차가 있어왔다. 그러한 격차는 ICT의 사용을 확신하는 교사들에게도 있어왔다. 이 논문은 교사가 학생의 물리개념 발달을 돕도록 이러한 접근법을 사용하려 할 때, 교사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들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 논문은 연구자와 교사와의 협동적인 파트너쉽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지도 방법이 명시되고 지도 자료가 개발이 보다 활발히 이루어지면, 그러한 접근법에서 상당한 잠재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논문 요약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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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에 대한 개념의 발달: 아동이 물질을 어떻게 기술하는지에 대한 나이별 연구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matter': a cross-age study of how children describe mate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2005, Vol. 27 Issue 3, p367, 17p

슬로베니아 3-13세의 84명 아동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물질에 대한 개념발달을 조사하였다. 아동들에게 제시된 물체나 사물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아동의 반응은 분류하고 나이에 따른 발달을 볼 수 있도록 패턴으로 나타내었다. 이러한 반응 패턴들에 의하면, 아동들은 사물과 물체에 직접 작용을 해 봄으로서 먼저 사물에 대한 원형개념(prototype)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물체의 내적인 특성과 외형적 특성간의 차이를 인식하면서 이러한 개념이 발달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기술한 것들은 피아제 관점에서 분석되었다. 세상에 대한 아동의 작용은 점차 정교한 도식으로 발달되어 내적인 특성과 외형적 특성을 구별할 수 있게 되고, 사물과 물체를 구별할 수 있게 되었다.

첨부
IJSE 27(3).hwp

박종원
전남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