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9-04-25 (Vol 6,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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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우리의 '꿈'은 무엇인가?

어린이의 과학에 대한 꿈은 무엇인가?
초중등 학생들은 과학자의 꿈이 있는가?
과학교사가 꿈인 대학생이 얼마나 되는가?

과학교사는 꿈이 있는가, 무엇인가?
과학교육학 전공의 대학원생은 꿈을 꾸는가?
한국 대학교 과학교육학 교수님은 꿈을 어떻게 이루려 하는가?

다음과 같은 글귀를 읽은 적이 있다.

"『주례』는 꿈을 여섯 가지로 나누었다.
편안한 상태에서 저절로 꾸는 꿈을 정몽(正夢)이라 하고,
가위눌린 꿈을 악몽(惡夢)이라 했으며,
낮에 생각한 것이 밤에 나타나는 꿈을 사몽(思夢),
백일몽을 오몽(寤夢),
기쁨 끝에 꾸는 꿈을 희몽(喜夢),
두려운 나머지 꾸는 꿈을 구몽(懼夢)이라 했다.

주자(주희)는 평소 꿈에 친구나 친척을 볼 때마다 그 다음날에 그의 서신을 접하여 보게 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어떤 사람이 그에 관한 말을 언급하게 된다고 하고, 그런 꿈만을 정몽이라고 했다. "

우리,
과학교육자에게 꿈이 있는가?
무슨 꿈을 꾸는가?

우리 몸과 마음에
참답고 멋있는 '희망 과학관' 건설의 꿈을 꾼다면,
너무 작은가, 너무 큰가?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