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6-25 (Vol 2, No 6)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마음의 소리

한국 과학교육, 위기인가?

한국과학교육학회는 가만히 있는데,
한국물리학회가 과학교육 위기라고 100만인 서명운동을!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는 무엇인가 하고 있었지만,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한국 과학교육 이대로 안된다고?

교육인적자원부 중앙과학교육심의회는 열리지도 않는데,
대중매체는 연일 학교 과학교육 “문제” 있다고 -----


실험실만 현대화 하면 과학교육 잘 되는가?
한국 과학교육의 정책, 행정, 장학의 지향은 무엇인가?

과학 과목 시간 수만 늘이면 과학지도 효과적일 것인가?
현재의 입시제도와 평가 방법으로 과학교육을 소생 시킬 수 있는가?

“지도법” 강의 잘하면 과학교육 개선되는가?
교대와 사대는 현대에 적합한 과학교사를 양성하는가?


초등학교 과학을 지도하는 교사는
국제과학학력도달도 평가 결과로 만족하는가?

중학교 과학 교사는
단편적 지식이나 기능이 아니라 "과학"을 의미있게 지도하는가?

고등학교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지도 교사는,
과학고 까지도, 입시에 목매어 있지 않은가?


한국 과학교육의 진정한 위기는 무엇인가?
역사는 무엇이라고 기록 될 것인가?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

"마음의 소리" 투고 요청:
과학교육계에 절실히 하고 싶은 호소, 주장, 신념의 글을 투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