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2-11-01 (Vol 9, No 1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시각장애학생 빛과 소리 과학 탐구


---------------------------------------------------------
안내 말씀

“2012 과학문화융합 탐구마당” 행사를 다음과 같이 계획하였습니다.

이에 시각장애학생 또는 안대를 하고 과학탐구 활동 부스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자유롭게 참석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주제 : 2012 과학문화융합 탐구마당
일시 : 2012.11.03(토)~11.04(일) 10:00~16:00
장소 : 국립과천과학관 어울림홀 로비 및 본관과 야외

주최 : 한국과학문화교육단체연합, 국립과천과학관, 한국과학기자협회,
주관 : 대구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특수과학교육연구회
후원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양영재단

특히 로비 과학탐구 행사를 위하여 대구대학교 학생 김현섭, 반지윤, 배연경, 성명지, 장정문, 주세진, 최현수, 조교 박지연 그리고 임성민 교수님은 어울림홀 부스 활동 준비와 안내를 위하여 수고 하셨고 당일 계속 수고하실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박 승재
paksj@snu.ac.kr
------------------------------------------------------
차 례

1. 왜 시각장애학생에게 과학교육인가?

2. 빛의 성질 탐구
-촉각이나 청각을 이용한 빛의 성질 탐구
2.1 빛! 어디로 가는거야?
볼록렌즈, 오목렌즈의 빛의 경로 모형을 만들어 학생들이 손으로 직접 빛의 경로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다.
2.2 빛이 모이고 흩어지면?
레이저를 광원으로 하고 빛의 경로의 끝에는 광 감지기를 두어 빛의 도달을 소리로 확인할 수 있다.

3. 소리 내기와 공명
-누구나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악기 만들어 소리의 성질 탐구
3.1 삐뽀삐~♪
장난감이나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페트병 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소리를 체험할 수 있다. 시험관에 담긴 물의 양에 따라 소리가 다름을 이용해 시험관 플루트를 만들고 소리 내 볼 수 있다.
3.2 소리의 공명
필름통을 관악기의 관으로, 빨대를 리드로 하여 필름통 피리를 간단하게 만들고 소리 내 연주 할 수 있다.

4. 무게의 어림
-기본 탐구 기능인 어림을 이용해 서로 다르거나 같은 무게를 어림
4.1 얼마나 무거울까?
재활용한 여러 모양의 병에 들어있는 모래나 자갈의 무게를 다르게 하여 정도를 어림해 볼 수 있다.

5. 학교 밖 과학 활동에 있어서 특수학생

(자세한 활동 안내 내용이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탐구_표지.JPG
11.1.시각장애_과학탐구.hwp

박지연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