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8-25 (Vol 2, No 8)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국제화와 토착화 연구개발 활동

미국 연수 중 앤더슨 교수의 EPE 관련 첫 강의

수업후 느낀점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는데 그것이 반드시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가 없다거나 공부를 안 한다고 탓할 것이 아니라, 우리 교사들이 얼마나 학생들에게 어떤 현상들이나 과학적 법칙을 정량적으로 접근하고 설명하고 있는가를 깨닫게 되었다.

한 마디로 어렵게 가르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규칙성을 가지는 여러 현상들에 정성적으로 접근 하여 학생들 스스로 그 현상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일반화된 법칙을 찾을 수 있게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고, 우리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정과 수정, 새롭게 디자인 하여 적용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시급한 과제임을 깨달았다.

(교육인적자원부 국제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과학분야 교원 4주간(2005.7.21~8.17) 국외연수중 물리 교과 교원 국외연수단이 미시간대학 앤더슨교수의 첫번째 강의를 수강하고 연수교사가 쓴 보고서의 일부가 첨부되어 있음)

첨부
725.hwp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