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4-12-25 (Vol 11, No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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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의 과학문화 활동

과학전시 양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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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출 문

국립중앙과학관장 귀하

본 보고서를 "2014년도 대구대학교 과학전시 전문인력 양성사업”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1월 30일

주관연구기관명 : 대구대학교
연구기간 : 2014.5.1 ~ 2014.11.30
주관연구책임자 : 박승재
참여연구원 : 곽수진 김인환 윤성규 임성민 전태일 차정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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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말씀과 제안

모든 사람의 과학소양을 위한 과학관의 기대 역할은 시대적인 중요 과제입니다. 이러한 과학관의 건립은 근래에 이르러 100여 개 이상 건립되었고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그 운영을 위해 절실히 필요한 인력 양성은 미흡합니다. 이러한 시점에 국립중앙과학관의 ‘과학전시 전문인력 양성과정’ 사업은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대구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가 주관한 본 과정은 연구원을 포함하여 전문가인 강사님 20여 분의 강의와 20여 과학관의 관장님과 직원들의 배려로 양성과정을 의미 있게 수행할 수 있었음을 감사드립니다.

양성과정에는 초기에 36명이 등록하였고 조금 늦게 4명이 추가 등록하였습니다. 강의 장소의 거리와 토요일 강의 등으로 일부는 수강하지 못한 경우도 있었고, 일부만 참여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연구위원은 28명을 수료 예정자로 추천하였는데, 이들은 모두 성실히 수행함으로 의미 있는 과정이었다고 판단됩니다.

더구나 수료 예정자 모두가 전시 ‘기획’ 연습과, 그를 바탕으로 연구과제의 포착과 계획까지 시도한 일부의 활동은 기초 수준이었지만 대단히 고무적인 것이었고, 수강자 중에 과학관 업무에 참여하거나 취업한 것과 많은 수강자가 진로를 고려한다는 반응은 이 사업의 발전적 미래 전망을 밝게 한다고 하겠습니다.

본 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자, 수강자, 검토자의 의견을 모아 다음을 제안 합니다.
(1) 주최 측은 사업을 좀 더 일찍 계획하고 유연하고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조치함으로 주관기관의 준비와 홍보를 충분히 하여 보다 많은 관심자가 응모하고 적합한 자가 수료하도록 조치
(2) 사업에 참여하는 몇 기관이 협조하는 체제를 강구하여 분야별, 지역별, 수준별로 강사, 교재, 과학관 방문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안 강구
(3) 수료 후 계속 진학, 취업, 상호 연락과 협조, 그리고 국내외에서의 연구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적극적인 안내와 취업 기회의 마련 및 알선
(4) 본 기초과정뿐 아니라 좀 더 전문적으로 세분화(예: 과학관전시, 과학관교육, 과학관경영 등 다음 쪽 참고)하고 충실하게 수행하도록 하며, 국공립 과학관에서는 본 과정 수료자 중 우수한 자를 선발하여 연구하게 하거나 채용하는 방안 강구
(5) 양성과정뿐 아니라 과학관에 근무하는 현 직원에게 필요한 연수과정을 적합하게 계획하고 추진할 것을 주최 및 주관 기관에 제안 하며, 특히 계속적인 발전적 과학관 인력의 양성과 연수를 위하여 다음에 특별한 제안을 한 가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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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 제안: “과학관전문인력교육원” 설립 운영

필요
1. 과학관전문인력교육원(약칭 ‘과교원’)은 고급인력에 의한 전문적인 일로 계속성 있게 경험과 자료가 축적되어 연구되고 계속 운영 되어야 함
2. 지금까지의 ‘해설사’ 과정이나 ‘전시과정’이 여러 해에 걸쳐 여러 기관이 수행해 왔으나 발전적이었다고 하기 어려울 것임.
3. 새로운 체제의 구상(기관의 설립 또는 공모에 의한 기관 선정 등)은 발전적이며 경제적으로 효과 있게 전문적으로 운영되는 것이어야 할 것임

목적
1. 과학관의 여러 전문인력 양성의 체계화
2. 과학관의 현직 직원의 연수과정 상설화

과정
1. 과학관 기초과정: 학부모, 교사, 대학(원)생 등 일반 성인 중 과학관에 관심 있거나 취직 희망자에게 이공계와 비이공계 출신 반으로 구분하여 운영
2. 과학관 전문과정: 기초과정 이수자 또는 그에 해당하는 실력과 경험이 있는 자;
-과학탐구관전시과정: 전시 내용 구성, 기획, 디자인, 제작, 연출 담당 연구자
-과학박물관전시과정: 자료 수집, 표본 제작, 저장 보존, 전시 담당 연구자
-과학관교육전문과정: 과학관 해설자 교육 담당관, 과학관교육 연구 기획자.과학관행정전문과정: 과학관 인사, 예산, 안전, 홍보 등 사무 행정 담당자
3. 과학관 고급과정: 과학관 정책, 기획, 경영 담당 관장, 단장 등의 특별 정책과정

방침
1. 전국 화, 거국 화하면서도 수준별로 지역 발전에 공헌하는 지혜를 발휘
2. 이론 강의는 사전에 마련된 교재를 배포하고 화상 강의 후 철저한 필기 및 면접 시험에 합격한 자에게만 자격증 수여의 조건으로 함
3. 현장 특강과 관찰 탐구 및 실험 실습은 선정된 국공사립 과학관 현장에서 실시하며, 개인.공동 과제의 일정 수준 이상인 자에게 자격증 수여의 조건으로 함

운영
1. ‘과교원’은 국립과학관의 법적 소속 기관으로 설립
(전 단계로 ‘위원회’를 구성하던가, 적당한 기관을 선정해서 명년부터 실시)
2. ‘과교원’의 운영위원은 7명 정도로 구성하여 모든 계획과 운영 및 평가
(예: 미래부 1명, 국공사립과학관 각 1명, 외부 중진 전문가 3명)
3. ‘과교원’의 원장은 과학관 관련 중진 전문가 중 공모하여 운영 위원회에서 선출
(직원 예: 원장 1명, 연구원 2명, 사무원 1명 정도로 구성)
4. ‘과교원’은 별도 건물을 짓지 않고 국립과학관 일부 사용하며 지원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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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출 문 / 3
감사와 제안 / 5
요약 / 9

1. 서언 / 17
1.1 사업의 시대적 필요성 / 17
1.2 주최 기관의 사업 취지 / 17
1.3 주관 기관의 수행 목표 설정과 내용 및 방법 구상 개요 / 18

2. 계획과 준비 / 19
2.1 기본 사항: 관련 기관과 사업 기간 및 장소 / 19
2.2 연구원과 강사 및 교육 대상 / 19
2.3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방안 수립 / 20

3. 실시와 반추 / 24
3.1 홍보 및 수강자 모집 / 24
3.2 일정 안내와 이론 강의 / 27
3.3 현장 탐방: 특강, 관람 탐구, 실험 실습 / 27
3.4 수강생의 과제 수행과 지도 / 28
3.5 연구 추진 과정의 반추 / 30

4. 결과와 검토 / 33
4.1 실시한 이론 강의 제목과 강사 / 33
4.2 방문한 전시 관련 기관 / 33
4.3 수강생이 수행한 과제와 발표 / 34
4.4 등록자, 수강자 및 수료 추천자 / 35
4.5 과정에 대한 설문 응답과 외부 인사의 검토의견 / 36

5. 결어 및 제언 / 42

관련자료: 참고문헌, 선택한 문헌의 차례 / 44

붙임 1. 양성과정 일자 별 실시 사항 / 47
2. 현지 방문기관 정보와 수강자 촬영 사진 / 51
3. 수강자의 탐구관 ‘기획’ 연습 모음 / 101
별첨 1. 이론 강의와 현지 특강 교재 / 292

표 목차
표 1. 연구원과 보조원 / 19
표 2. 이론적 강의와 특강 및 강사 계획 / 20
표 3. 현장 탐방 계획 / 21
표 4. 수강자 조별 및 개인 자유 연구 과제 계획 / 22

그림 목차
그림 1. 외부에 설치한 현수막 / 24
그림 2. 배포한 홍보 전단지 / 25

첨부
보고서(표지).jpg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