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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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과학교육과정의 개정 체제와 실천 과제

한 시간을 잘 지도하기 위해서도 여러 시간 애써 준비를 해야하고, 한 강좌를 담당하기 위해서 대학의 강사가 되거나 교수가 되기위해 얼마나 많은 연구를 했어야 합니까?

해방 이후 지금까지 평균 7.5년에 걸쳐 일곱번 교육과정을 개정 했는데, 전국의 모든 초중고 학생의 과학교육을 위해서 교육과정을 개정하기 위해 거국적인 고급인력이 얼마나 연구를 철저히 했습니까?

인간 발달의 측면에서나 국가의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해서 과학교육의 중요성은 논의의 여지가 없다고 하지만 국가 학교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서 시간 배정 등에 국어, 수학, 영어에 비해 과학의 위상이 어떻습니까?

아무리 과학교육과정을 잘 개정했다고 해도, 과학 지도 교사의 양성과 여건이 미흡하고 실험 지도의 환경이 나쁘며 교과서를 비롯하여 과학교재가 빈약하면 좋은 과학교과 교육과정이라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그러나 현실적으로 무엇보다도 과학교육을 가장 심각하게 목을 조이는 것은 4~5지 선다형으로 일관하는 평가와 실험적 탐구력이나 창의력과 너무나 먼 입시제도가 아니겠습니까?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