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5-09-25 (Vol 12, No 10)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5. 과학문화 NGO는?

5. 과학문화 NGO는?

과학문화 NGO의 ‘과학적’ 교육활동은 학생의 이해와 상황을 고려했는가?
초중등 학생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과 무관한, 화려한 기술 산업을 선전하는 강연을 권위 있는 지식의 ‘결핍모형적’ 제시를 하지 않았는가?

다음과 같은 역할 기대

○학생의 상황 이해와 개별적인 발전적 향상 도모

단순 흥미 -> 지적 흥미 -> 몰두
단순 조작 -> 복합 구성 -> 설계 제작
지적 수준: 감각적 -> 구체적 조작 -> 형식적 조작
탐구 기능: 기초 기능 -> 종합 분석 기능 -> 해결 능력
우수학생 중심 ‘창의’활동 -> 모든 학생 각 수준에 적합한 ‘창의’활동 격려

○국가 과학교육과정과 현대 과학과 생활의 연계

학교 과학교육과정을 알고 고려한 즉, 복습과 예습이 되면서도, 학교에서 못하거나 안 하는 멋진 발전적 과학 탐구와 생활 및 진로 관련
예 1. 어린이와 저학년 학생에게 ‘교육과정’에 준한 ‘완구 놀이와 탐구’
예 2. 청소년의 학교 정규 활동의 일환으로 ‘과학문화탐방’을 통한 실제 현장 대면과 참다운 과학 탐구 및 생활과 진로 연계
자연 환경 생태 관련
수학 과학 기술 관련
산업 기업 사회 관련
예 3. 청장년의 해외 학술문화교류활동

○주입식 강연 탈피

멋있는 전시와 어울리는 탐구 활동의 장으로 과학관 기대
지적 흥미의 질문과 의미 있는 실험 및 영상을 겸한 대화
학교에서 보기 어려운, 듣지 못하는, 과학자의 참 모습을 보이며 과학기술 바탕의 광의의 진로를 안내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