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15-09-25 (Vol 12,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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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4.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연구학교에 이은 전국 실시 예정[1,8]

2013년 42개교(3개년 연구학교 운영)
2014년 38개교(2개년 연구학교 운영)
2014년 2학기 726개교
2015년 연구학교 계속과 보고서 발행
3016년 전국 3,200개 중학교 실시

운영 실태 결과

비전과 목적의 타당성은 인정하나 정책 운영의 일관성과 지속성에 회의
운영 후 교수학습의 변화가 촉진되고 있으나 교사의 업무적, 심리적 부담
학교 내외의 체험 인프라 조성에 중앙의 지원과 학교의 체감도 간에 간극
-학생 소질과 적성의 계발, 수업 만족 향상
-교사의 자율성 신장 느끼나 업무 부담으로 낮은 만족도
-학부모는 긍정적 신호
-1학년 2학기 가장 선호
-예산 지원에 대한 높은 요구
-정책의 핵심 목표에 대해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이 불일치 등[8]

사례 연구의 시사점

-시험에 대한 부담 완화로 시간적, 심리적 여유가 생기면서 ‘변화와 혁신의 발판’을 제공
-오해와 편견: ‘진로 체험 학기’,’노는 학기’, 학업을 보충해야 한다는 생각
-교사 업무 부담은 체험처 발굴과 서술식 평가 기입
-교사의 적극적 태도와 의지로 지역 환경을 연계 시켜나가는 활동이 중요
-학교 교육에 내재된 고정관념이 흔들리고 있음
학교 ‘안’과 ‘밖’교육,’조용하고 정돈된’과 ‘활기차고 역동적인’ 수업,
’교과서 충실히 다루기’와 ‘박제된 교과서 벗어나기’
-학교 마다 나름의 자생적인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이 생성됨[8,9,12]

정책 방안 제시[8]

구성원 인식 개선
-정책 신뢰 확보를 위한 제도적, 심리적 지원
-학교 수준에 따른 차별적 지원 전략
-교육청의 정책 집행 역량 강화
-학부모의 시험 중심 사고방식 변환 및 참여 확대 방안

교육활동 운영 지원
-자유학기제와 전체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
-지역사회와 연계된 교육 체험 활동 내실화 방안
-교사의 전문성 신장 위한 과제(project) 방식의 연수 및 지속적 학습 기회 마련

인적 물적 지원 환경 구축
-인력풀 지원과 체험처 구축 위해 정부-지역-학교 간의 유기적 연게 시스템
-학생 평가 결과 제고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한 교원 업무 경감 방안 마련
-정책의 연속성 담보를 위한 보통 교부금 방식의 일정 규모 예산 지원,
-“학교교육지원협의회” 설치에 대한 법적 방안 (전후 학기/학교 연계)

종합적인 제안
-거시적 정책들과 문화가 함께 변화되어야
-기존 시도 정책 목표를 달성하게 연계하며 상생하는 관계
-교육 체제 전반의 변화를 도모하기 때문에 교육부나 학교의 노력만으로 어렵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야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