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0-25 (Vol 2,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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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27(10) August 2005

1. IJSE 27(10), pp 1143-1162
예비 초등 교사를 위한 과학교수의 구성주의적 접근의 효과
Effectiveness of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Science Instruction for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Liang, Ling L.; Gabel, Dorothy L.

이 연구에서는 새로운 구성주의적 교육과정 모형(Powerful Idea in Physical Science)이 예비 초등교사의 과학 개념 이해 향성, 개념 이해를 지원하는 학습 환경 조장 및 과학, 특히 화학 교수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 증진에 대한 효과를 조사하였다.
비동일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하였으며, 공변량분석과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통해 개념 검사와 태도 조사 점수를 분석하였다. 실험실 수업에 대한 녹화된 관찰 자료와 예비교사들의 면담자료들을 자연주의자적 탐구 방법을 통해 분석하여 교사 훈련생들의 과학학습 및 교수 과정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하였다. 이러한 두 방법론에 의해 확증되는 자료들을 기초로 연구 결과를 해석하였으며, 결론과 연구의 한계 및 구성주의적 과학 교육과정의 추후 수행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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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JSE27(10), pp. 1163-1186
범지구적 자원유지에서 통합교육으로: 도시 아동들의 식량 체계에 대한 생각 이해하기
From Global Sustainability to Inclusive Education: Understanding urban children’s ideas about the food system.

Barton, Angela Calabrese; Koch, Pamela; Contento, Isobel; Hagiwara, Sumi

이 연구의 목적은 극빈 도시 아동들이 식량과 식량 체계에 대해 무엇을 이해하고 믿고 있는 가, 그러한 지식을 어떻게 일상생활에 변형하고 사용하는가(즉, 그들이 내용 이해와 과정 이해 및 내용 영역에 대한 사고 관습을 포함하는 과학적 소양을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시행한 우리의 정성적 연구 결과를 보고하려는 것이다.
이 정성적 연구는 도시의 극빈층 4-6학년 학생들, 그들의 교사 및 돌보미들의 과학 및 영양학적 소양을 이해하고 개발하는 초점을 둔 보다 넓은 연구의 한 부분으로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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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JSE 27(10), pp. 1187-1209
상황 속 물리 학습: 전기와 자기 관련 학습에 대한 연구

Finkelstein, Noah

이 논문에서는 상황에 초점을 두고 학생의 물리 학습에 대한 논의를 재조정하였다. 이를 위해 상황에 대한 이론적으로 동기화된 이해를 개발하였다. 잘 정의된 상황에 대한 언급과 새로운 대학 전자기 수업으로부터 얻은 자료들을 분석하여 상황이 학생의 학습에 미치는 핵심적이면서도 뒤엉킨 역할들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학생의 과학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환경을 창조하고 분석하기 위한 보다 광범위한 노력들의 일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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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JSE 27(10), pp1211-1224
아일랜드에서의 실제적 활동에 대한 평가: 비평
Assessment of Practical Work in Ireland: A critique.

Matthews, P. S. C.; McKenna, P. J.

이 연구는 Bennett와 Kennedy(2001)에 의해 논의된 실제적 평가 모형을 비평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아일랜드 공화국의 과학 수업 평가에 대한 최근의 변화에 비추어서 고려하였다.
연구에서 이 모형을 세부적으로 논의하였고 실험적 결과들을 재평가하였다. 논의는 일반적인 실제적 평가의 방법론 및 기술하기(reporting)와 광범위한 연관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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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IJSE 27(10), pp1225-1227.
'아일랜드에서의 실제적 활동에 대한 평가: 비평'에 대한 답

Kennedy, Declan; Bennett, Judith

우리는 아일랜드에서의 실제적 활동 평가에 대한 논쟁과 관련하여 모든 건설적인 기고들을 환영하며, Matthews와 McKenna가 제기한 지적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덧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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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JSE 27(10), pp1229-1254.
학생-교사의 자연 읽기 능력: 생태학 학습에 대한 반추들
Title: Student‐Teachers' Ability to Read Nature: Reflections on their own learning in ecology.

Magntorn, Ola, Helldén, Gustav

이 논문은 10주 생태학 과정 전후의 산림지역에 대한 학생-교사의 자연 읽기 능력을 진술하였다. 연구자들은 자연 읽기를 현장에서 기본적인 생태학에 관한 관찰, 기술 및 설명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연구 자료들은 현장 기반의 과정 전후 면담과 학생이 스스로의 학습을 분석하도록 하는 초인지적 면담으로 구성되었다. 이차원 부호화 체계를 적용하여 학생의 자연 읽기 능력에 대한 범위와 개발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은 몇몇 핵심종들의 생태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발견했으며, 생태학을 기술하고 논의할 때 도움이 되는 생태학 언어-ecologish-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했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답사를 생태학 교육의 주요 학습 상황으로 인식했으나 답사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서로 달랐다. 이러한 차이점에 대해서는 생태학 교수에 대한 시사점과 더불어 본문에서 자세히 언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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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IJSE 27(10), pp1255-1268.
대학 물리 교수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
Students’ Expectations of Teaching in Undergraduate Physics.
Marshall, Delia; Linder, Cedric

이 논문은 대학 물리 학생들의 교수(teaching)에 대한 기대를 현상기록적(phenomenographic-based) 연구를 통하여 보고한다. 전혀 다른 두 대학- 남아프리카와 스웨덴-의 각각의 수업상황으로부터 자료를 얻었으며, 질적으로 다른 물리 교수에 대한 다섯 가지 기대들을 정립하고 예시하였다. 이는 지식을 드러내는 것으로부터 개인적 발달과 기능을 촉진하는 것까지 범위를 갖는다. 물리 교수에 대한 학생과 교사간의 서로 다른 기대가 의미하는 시사점에 대해서 학생의 학습경험과 연관하여 논의하였다.

첨부
IJSE27(10).hwp

임성민
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