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6-25 (Vol 3, No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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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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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론 교육과정 개정 기본 방향
- 수시, 부분 개정
- 7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방향 유지
- 필요한 부분을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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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필요성
- 개정후 9년 경과
- 제7차 교육과정의 적용에서 여러 문제점 노출
- 교육과정 개정되면 10년 이상 교과서,지도평가 등에 영향
- 과학 교육의 질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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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 제7차 교육과정의 도입 결과 과학 시수 대폭 감축
- 10학년 과학의 정체성
- 고등학교 과학 선택과목의 이수율 저하
- 심화선택 I과 Ⅱ의 내용 구성과 선택 시기의 문제
- 내용 구성 및 연계의 문제: 4영역별로 1/4 균등 분배
및 주제의 세분화에 따른 내용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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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과학과 교육과정 방향
- 창의성 추구
- 과학-기술-사회 관련 내용 강화
-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
- 정의적 영역 강화
-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자율화
- 실현 가능한 교육과정 개발

(지난 5월 13일 과학문화교육연구소가 주최하는 "과학교육학 토론회"에서 김주훈 박사의 발표 요점은 위와 같으며 상세한 사항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머슴)

첨부
김주훈과학과교육과정개정방향(현장적협성검토용)[1].ppt

김주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과학과교육과정 연구개발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