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6-25 (Vol 4, No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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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의 실제

정신지체학생들의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한 과학교육

요 약

우리 “사랑해조 점수잘조”는 2006학년도 1학기 물리탐구토론대회의 주제로 정신지체장애학생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및 과학교육을 선정하여 약 3개월 동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학업 수행 능력을 키움과 동시에 성인이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써 제 몫을 해낼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복지정책이 아직 완벽한 수준에 이르지 못한 경우 장애인들도 직업을 가져야지만 생계를 꾸려나갈 있다. 장애인이 비장애인들과 어려움 없이 어울리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느끼지 않고 생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그 기반을 다져준다는 의미에서 사회적응력 향상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연구의 토대가 되는 자료는 서적과 인터넷의 외에 특수학교인 정문학교를 방문하여 과학수업을 참관하고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과 질의응답내용을 주요 바탕으로 하였다. 초반의 예상과는 달리 학생들의 사고 수준이나 학습 능력이 매우 낮아서 연구 대상 선정과, 목표를 수정하였다. 또한 시각장애나 청각장애등과 달리 정신지체장애를 가진 학생들과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학부모나 교사의 의견이 중시 되는 반면 학생들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제한점이 있다.

연구는 장애학생의 학습측면, 교사의 지도측면, 교육 환경측면으로 나누어서 진행하였다. 세 가지 관점에서 교육 및 과학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실제 학교에서 본 학생들의 학업능력은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이었다. 한 학급은 10명 남짓의 학생들과 담임교사 한 분 보조교사 한 분으로 구성 되어있다. 멀티미디어 시설과 함께 실험도구들은 제법 갖추어져 있지만 사전에 준비한 것이며 보편적으로 특수학교에서 실험을 진행하기 어려우며 실험실이 없는 실정이다. 또한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많고 간혹 통제가 되지 않는 학생도 있어서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기 힘들 상황이 벌어진다.

연구의 성과라고 할 수 있는 해결방안은 불가능보다는 가능성에 중점을 두었다. (1) 경도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따로 반편성하거나 방과 후 교육활동을 통해 상위 수준의 교육을 시도한다. (2) 교사 및 보조교사 인력의 확대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항시 교사의 관심영역 안에 있도록 한다. (3) 대학의 특수교육과 커리큘럼 중 과학교육 부분의 활성화, 교사용 지침서, 연수 프로그램 등을 통한 교사의 과학교육 전문성을 신장시킨다. (4) 교과서 개편 및 안전한 실험도구 마련, 실험실 설치를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능동적인 학습의 기회를 준다. (5) 놀이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한다. (6) 전환교육을 통해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생활능력을 향상시킨다. (7)통학교육을 통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연스럽게 상호 협력하는 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현실적인 여건이 우리가 제시한 해결방안을 모두 수용하지는 못하겠지만 점차적으로 특수교육속의 과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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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요 약

I.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배경
3. 연구의 중요성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정신지체장애 학생에 대한 이해
2.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

Ⅲ. 연구의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기간
3. 연구 절차
4. 자료 처리

Ⅳ. 연구 결과
1. 설문조사 결과
2. 실태와 문제점
3. 효과적인 과학 교육을 위한 제안

Ⅴ. 참 조

부 록
A. 일본,홍콩,중국의 초등 통합교육
B. 특수교육보조원제
C. 전환지원교육프로그램의 예시
D. 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 특수아 과학교육 강의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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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장 : 손민정 2005- 12959
부조장 : 김이슬 2005- 12948
조원 : 정계삼 2000-14236
박정우 2002-13580
안민기 2006-12982
윤남호 2006-12991

첨부
정신지체학생들의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한 과학교육.hwp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학과 학부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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