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7-04-25 (Vol 4,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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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권역 별 국립종합과학기술관 건립의 필요성과 기대역할

" - 미래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과학기술 기반을 구축하고, 과학 기술에 대한 인간의 지식증진과 교육, 과학 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고 과학적 문화유산을 후세에 전수하는 국립 과학기술관을 권역별로 건립할 것을 제안 함.

- 현재 국립서울과학관과 대전에 국립중앙과학관이 있고, 수도권인 경기도에 국립 과천과학관이 건립중이나, 상대적으로 과학문화시설이 열악한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 국토균형발전 및 양극화 해소 차원에서 국립과학기술관 건립의 효율적 추진 절실.

- 기존 국립과학관과 차별화 되는 지역의 자연 환경과 산업 기술의 특색 등을 고려한 새로운 권역 별 국립과학기술관 설립을 위한 국가정책과 지원 전략, 건립의 합당성, 운영체제 등을 연구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 함.

- 과학관은 과학교육을 ‘학교’의 공간적 영역을 넘어 학교 밖으로 연장시킬 뿐 아니라, 과학교육의 대상을 학생에서 일반 시민, 즉 모든 사람으로 확장시키는 데 그 의미가 있음.

- 한국 과학관의 짧은 역사는 국가적인 선도와 지원이 필요하지만 공공 예산만 의존하는 현재의 국립과학관 운영 형태는 계속 발전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음. 과학관 지원은 상당히 건실한 수익성 사업 등으로 자구책을 노력하는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그러한 장기적 안목의 지원책을 강구해야 함.

- 과학기술 연구개발 투자도 중요하지만, 산업현장에 대한 분석, 기술과 문화에 대한 인식, 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 등을 통해 과학기술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국내 풍토를 개선시키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함.

권역 과학관의 기대역할

1. 전 국민의 과학기술 소양을 위한 기초과학과 기술 및 그와 우리의 자연, 사회, 문화, 생활 관련 자료 발굴, 전시, 안내, 교육 활동 등의 기반 기관으로 전국 자연 보전과 과학문화 연걸 망 형성과 기능의 중추적 역할(국립,공립,사립/종합,전문)

2. 각 지역의 자연과 생업 및 생활 문화 속의 과학과 기술을 발굴하고 전시하며 지역민은 물론 전 국민과 외국인 까지 안내함으로 모든 사람의 과학 소양과 직장 업무 및 지역 산업 부흥에 공헌(자연, 과학, 기술, 산업, 생업, 생활, 교육)

3. 자연 환경과 과학문화의 조화, 과학기술 발달의 세계화를 위한 기반 사업으로 순환 전시 및 열린 행사 등을 통한 과학관의 선도적 역할(거국화, 지역화/국제화, 토착화)

(이 글은 "첨부"에 있는 2006년도 과학기술부 정책연구인 "영호남 지역 국립과학관 건립 기본방향 연구" 보고서 요약의 일부입니다)

첨부
(요약)1030과학관보고서.hwp

편집 머슴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