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2-25 (Vol 2,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마음의 소리

바람직한 자연과학 탐구실험교육의 기대역할

과학입국이나 과학문화 창달은 과학 자체의 일부 발전뿐만 아니라, 참다운 과학풍토가 조성되어야 가능함으로, 초중등 기초과학교육의 혁신 없이 과학 세기의 선진사회 구현은 불가능하다.
모든 청소녀소년을 위한 과학기초 탐구실험교육이 인간발달에 공헌하며 바람직한 진로지도를 통해 잠재적 과학기술 인력을 학보 하도록 해야 한다. 이어서 과학자 양성을 위한 과학전문교육과 모든 직장인을 위한 과학응용교육이 철저히 수행되어야한다.

탐구·실험 활동 중심 초중등 과학교육의 가치를 개인적 가치와 사회문화적 공헌으로 항목화 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의 이해와 탐구의 기쁨
둘째, 지력의 향상과 증거의 존중
셋째, 몰두의 인내력과 창의력의 함양
넷째, 노작 천시 사상과 성급한 횡재 추구의 단절
다섯째, 근거 없는 주장과 비합리적 행동의 타도
여섯째, 생명의 존중과 자연 환경의 보호
일곱째, 이론과 실험 실력이 출중한 잠재적 과학기술 인력의 양과 질 고양

여러 어려움을 지닌 한국 사회의 문제는 각 가지 요인에 의한 것으로 많은 사람에 의해 다각적으로 연구되고 상당한 시간을 노력해야 개선되고 발전할 것이다. 그 중에 분명히 그리고 하나의 핵심 과제로서 바람직한 과학 탐구실험활동 교육은 중요한 역할이 기대된다. 합리적인 생활인, 과학응용력 있는 직장인, 특히 인내심 있는 기술자, 창의력 있는 과학자를 현재 한국 사회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국민상의 모습이라고 하면 "기쁘게 실천하는 지성"을 갖추게 하는 과학 탐구실험활동 교육은 참으로 가치 있는 역사적 과업이다.

(존 더 상세한 글은 "첨부"에 있음)

첨부
과학 탐구실험교육의 기대역할.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