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2-25 (Vol 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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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구현 과제 1. 과학 교과의 위상을 혁신적으로 제고

초·중·고 국가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등에서 과학 교과를 학교 교육의 중심 교과 화함으로 과학교과의 위상을 혁신적으로 제고
- 교육과정의 편제 개편과 과학교육과정의 획기적 개정
- 과학 탐구활동을 격려하고 돕는 평가와 입시제도의 개선

과업 1-1. 교육과정의 편제 개편과 과학교육과정의 획기적 개정

과학 교과의 위상을 높여 학교 교육의 중심교과 화하는 첫 번째 일은 교육과정의 편제를 개편하여 과학 교과의 시간을 늘리고, 모든 학생(영재아, 우수아, 보통아, 지진아, 장애아)에게 적합하면서도 현대과학과 첨단기술을 포용한 과학 교육과정으로 개정

시급한 조치와 사업 예산(2007~8)
- 7차 교육과정 개정에서 중학교 1학년 주당 4 시간으로 하고, 고등학교 1학년 과학 시간을 8단위로 함.
. 전국 16개 시도에 걸쳐 대규모 과학교육과정 심포지움 실시하고 학교 별, 과목 분야별 연구 토론 모임 실시. 예산: 1억(재원: 교육부, 평가원, 시도교육청)

1단계 조치와 사업 예산(2009~13)
- 초중등교육법, 과학교육진흥법, 영재교육진흥법 등에서 과학교육 위상 강화를 법제화 함. 과학교육계 안팎의 “악순환 절단”과 합의 도출 체제 완성 및 차기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과 차 차기 교육과정 준비를 위한 상설 기구 설치 운영.
- 학교, 학부모, 행정부, 학계, 교육 산업계 등 각계가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기 보다는 급격한 국제정세와 사회 변화에 따른 미래지향적인 과학의 발전과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각자의 입장에서 수용하고 악 순환적 비난을 자제하며 긍정적으로 상호 협조 절실
- 획일적인 평준화나 무모한 방임이 아니라 미래의 민주적 과학문화 창달을 위하여 참다운 과학교육의 청사진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기위한 국민투표로 교육혁신과 과학교육 발전책의 국민적 대통합을 이루어야 함
.과학교육과정연구센터(사업 4-1 참조) 설립 운영 10억(교육부, 학진, 평가원 확장)
.거국적인 과학교육과정심의위원회 설치운영과 대 국민 인식 제고사업 5억 (교육부, 학진, 평가원)
.과학교육 강화하는 교육법 등 개정 연구 1억((교육부, 학진)

2단계 조치와 사업 예산(2014~18)
- 8차 교육과정 개정 시에 교육과정 총론에 과학교육의 중요성 명시. 즉, 과학교과의 위상을 국가발전 및 국가경쟁력의 기반임을 강조하고 과학교육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의 필수적 영역임을 강조.
- 구체적으로는 실험시간 별도 배정하여 개방형 자유탐구, 프로젝트 형 과제해결 수업 등 다양한 탐구실험 과학교육 강화하며 과학탐방, 자연체험, 현장견학 등의 과학 활동 시간을 교육과정 내로 흡수하여 시간 배정
. 8차 과학교육과정 연구개발 2억((교육부, 학진, 평가원)
.과학의 학교 중심 교과 화 연구 추진 2억(교육부, 학진, 평가원)
.과학교육과정연구센터 운영 10억((교육부, 학진, 평가원 확장)
.거국적인 과학교육과정심의위원회 운영과 대 국민 인식 제고사업 15억 (교육부, 학진, 평가원)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세계에서 과학교육을 가장 중요시 하는 나라
-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보급
- 과학교육과정에 대한 국민 및 과학기술 산업계의 요구에 부응
- 국가 성장 동력 유지
- 장기 과제(2019~): 초중고 학교 교육과정에서 과학을 중심교과로 선정하여 국영수보다 많은 시간 배당으로 과학교육의 질적 향상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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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1-2. 과학 탐구활동을 격려하고 돕는 평가와 입시제도의 개선

실험을 포함하여 탐구적인 과학교육을 정상화 할 수 있게 하는 평가와 입시 제도의 혁신

시급한 조치와 사업 예산(2007~8)
- 학교 현장에서 과학교과에 대한 수행평가 강화(과학탐구활동을 통한 평가 강화)
- 대학 입시와 관련하여 개별 대학에 과학탐구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권고.
-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에서 실제 과학탐구활동과 관련 있는 문제 출제 적극 유도
.과학교육평가 연구개발 예산: 1억 (교육부, 평가원, 학진, 교수연구비 등)

1단계 조치와 사업 예산(2009~13)
- 학교 현장에서 탐구활동을 강화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여건 확립(과학조교, 실험실, 실험실습 재료비 확충 등 사업 3-3 참조)
- 과학 탐구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실천 계획을 위한 정책 연구 예
연구1 : 과학수업에서 과학탐구활동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연구2 : 과학수업 평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과학탐구활동 자료집 개발
연구3 : 과학탐구활동을 격려하는 대학입시제도 개선방안
연구4 : 과학탐구능력을 평가하는 성취도검사 개발 및 실시방안.
기타, 관련된 정책연구 수행
- 장학사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별 수행평가 협의회 구성
.과학교육평가연구센터 지정 운영 16억(교육부, 평가원, 학진 등)
.과학교육평가 정책연구 5억(교육부, 평가원, 학진, 교수연구비 등)
.지역별 수행평가 협의회 구성 및 활동: 2억(16개시도교육청, 과학교사단체 등)

2단계 조치와 사업 예산(2014~18)
- 과학탐구활동을 격려하고 평가하는 제도 마련
과학교사의 부담 해소책 마련
- 탐구활동을 토대로 한 수행평가 강화/ 이에 대한 실천방안으로 과학교사 기준 시수 18시간 이하로 설정
- 실험조교 지원 등의 조치가 필요함.
- 과학탐구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완비: 에듀넷 등을 이용하여 개발된 수행평가(과학탐구활동 관련) 자료 등을 제공.(사업 3 참조) 학교 웹 망을 활용하여 수행평가의 편리성 확보, 특히 학생이나 학부모들에게 즉각적으로 상호소통이 될 수 있는 체제 확립 및 실천.
. 장학사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별 과학교사 협의회 운영 2억(16개시도교육청, 과학교사단체 등)
. 과학교육평가연구센터 지정 운영 16억(교육부, 평가원, 학진 등)
. 정책연구 5억(교육부, 평가원, 학진, 교수연구비 등)
. 지역별 수행평가 협의회 구성 및 활동: 2억(16개시도교육청, 과학교사단체 등)

기대되는 성과와 장기 과제
- 평가 핑계로 미룬 탐구 실험교육, 체험교육 정상적으로 실시
- 다면 평가 가능: 문제풀이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에게도 능력을 발휘할 기회
- 이공계 인력의 질적 저하 방지
- 장기적 과제(2019~): 대학입시 제도의 근본적인 개혁: 이공계 학생 선발에서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탐구활동을 한 실적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 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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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1. “과학교육의 위상 제고” 구현 담당 기관과 점검 평가

담당 기관: 과학교육협동위원회
전국의 과학계와 과학교육계가 합심하여 “과학교육협동위원회”를 조직하고 실천,
예를 들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물리학회를 비롯한 모든 과학기술계 학회 등과,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전국과학교사연합회, 한국과학교육학회 등 모든 과학교육 관련 단체가 연합하여 과학교육혁신위원회를 조직
과학교육협동위원회 제1분과 과학교육과정 분과위원회
제2분과 과학교육평가 분과위원회(입시제도 관련 연구 포함)

점검 평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특별 위원회

책무 순위: 과학교육 위상 제고를 구현하지 못 하였을 때 역사적 책임
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및 한국교육개발원 담당자 > 대학입시 출제 교수와 관계자
2. 과학계 및 과학교육계 기관, 단체, 책임자, 특히 과학교육계 학과 교수, 원로
3. 교육부 및 16개시도 과학 담당자 과장, 장학관, 연구관
4. 각 급 학교 과학 부장 및 과학 지도 교사
5. 학부모 및 대중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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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서울대학교-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 정책 수요 분석 및 방안 제시"
- 모든 사람의 삶고 앎을 위한 과학교육 -
연구 보고서안 요약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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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머슴 paksj@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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