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1-25 (Vol 5,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의 실제

[과학 마술] 도깨비 불

- 땅! 땅! 따-당! 땅! (메탄올 딱총 발사)
- 불꽃 발사!

-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희들은 00고 생활과학반 ELIS 3기 000... 입니다.
지금부터 여러분들을 ...

(고현정 지우개로 챠트 지움. 기다렸다가 모든 글씨 나타나면..)

‘The Science In Magic Show’의 세계로 안내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마술사 : (큰 헝겊을 꺼내어 펼쳐 보인 후 학생 1에게 건네준다)
학생 1 : (헝겊을 펼쳐보며 이상한 곳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마술사 : (작은 헝겊을 꺼내어 펴본 후 학생 2에게 건네준다)
학생 2 : (작은 헝겊을 펴 보며 확인한다)

마술사 : (학생 1에게서 큰 헝겊을 받아 왼손 위에 펴놓고, 오른손 엄지로 헝겊의 중앙을 눌러 공간을 만든다. 학생 2로부터 작은 헝겊을 받아 그 공간에 쑤셔 넣는다. 그리고 큰 헝겊을 펼쳐 보인다)
학생들 : (작은 헝겊이 사라져서 이상하다 여긴다)
학생 1 : (마술사의 큰 헝겊을 빼앗아 이상 유·무를 다시 확인한다)
학생 2 : (마술사의 오른쪽 엄지손가락에 눈이 간다)
마술사 : (서둘러 학생 2의 호주머니 속에서 사라진 작은 헝겊을 꺼낸다)
(큰 헝겊과 작은 헝겊을 치우고, 서둘러 다음 마술을 준비한다)
학생 1 : 아니! 네가 가지고 갔어?
학생 2 : 아니야! 아니야! 난 모르는 일이야!

마술사 : (보라색 용액이 들어있는 플라스크를 들어 보이며) 이 용액은 무슨 색깔입니까?
학생 2 : 붉은색.
마술사 : 이 용액은 여러분의 소원을 들어줍니다. 이 용액의 색깔을 여러분이 원하는 색깔로 바꾸어 달라고 간곡히 빌면 여러분의 소원을 들어줍니다.
학생들 : 정말?
마술사 : 여러분이 원하는 색깔은 무엇입니까?
학생들 : 음~, 음~, 노란색!
마술사 : 그러면, 이렇게 용액을 향해 (플라스크 주둥이에 입을 갖다 대며)
“노란색으로 변해 주세요! 노란색으로 변해 주세요!”하고 주문을 외워 보세요.
여러분의 정성이 간절할 때 이 용액의 색깔이 노란색으로 변할 겁니다.
학생들 : 진짜?
마술사 : (플라스크를 학생 1에게 건네주며) 한 번 해 보세요.
학생들 : (돌아가면서 주문을 외운다. 서너 차례 주문을 외운 후 마술사에게 플라스크를 건네준다)
마술사 : “얍!” (플라스크를 세게 흔든다. 그러나 용액의 색깔이 변하지 않는다)
* 만약 색깔이 변하지 않으면,
학생들 : 에~이, 안 된다. 엉터리!
마술사 : 아닙니다. 아닙니다. 여러분의 정성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저기 있는 관객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학생들 : 알았어요.
학생 1 : 관객 여러분! 저희들을 도와주세요. 제가 “하나, 둘, 셋!” 하면 다같이 “노란색으로 변해 주세요!” 하고 크게 말해 주세요. 부탁합니다.
“하나, 둘, 셋!”
관 객 : “노란색으로 변해 주세요!”
학생들 : (플라스크 쪽으로 소리를 모으는 시늉을 한다)
마술사 : (관객의 외침이 끝남과 동시에) “얍!” (플라스크를 세게 흔들어 색깔의 변화를 보인다)

마술사 : (만화책을 펴 보인다.)
학생들 : 만화책? 영어시간에 만화책을.....
마술사 : (영어 책을 펴 보인다.)
학생들 : 아니! 영어 책이잖아?
마술사 : (백지를 펴 보인다.)

마술사 : (빨래집게를 손끝에 올린다.)
학생들 : 당연히 떨어지지.
마술사 : 왜 떨어져?
학생들 : 앞쪽이 무거우니까.
마술사 : (가죽 벨트를 집게에 물린다.) 그리고 손끝에 올려 보인다.
학생들 : 와-아!

마술사 : (매직 컵에 물을 담는다. 컵에 덮개를 하여 엎는다. 조용히 손을 뗀다. 조용히 덮개를 뗀다.)

마술사 : (꽃병 속을 보여 주고, 꽃병을 엎어 보여 속이 비어 있음을 확인시킨다)
학생 2 : (관객을 향해) 아무 것도 없습니다.
마술사 : 이것은 요술 꽃병입니다. 이 요술 꽃병은 물을 마시고 불을 내놓는 매우 신기한 꽃병입니다. (그리고 꽃병을 내려놓는다)
학생들 : 정말!
마술사 : (학생 1, 2에게 물병과 잔을 건네주며) 물 한잔을 부어주세요.
학생들 : (잔에 물을 따룬다)
마술사 : (학생 1이 따룬 물부터 꽃병에 따루고, 학생 2의 물을 받아 꽃병에 옮겨 붓고) 이 요술 꽃병을 엎으면 (엎는 시늉을 한다) 어떻게 될까요?
학생 1 : 물이 쏟아져요.
학생 2 : 안돼요. 엎지 마세요.
마술사 : (말없이 꽃병을 천천히 엎는다) (꽃병 속을 관객에게 보인다)
학생들 : (물이 한 방울도 쏟아지지 않음을 보고) 이상하다.
마술사 : (꽃병을 옆에 있는 받침대 위에 올려놓는다. 보자기로 꽃병을 이리 저리 가리다 가, 꽃병을 가린 보자기를 치우며) “얍!”
학생들 : 야! 불이다. 깜짝 놀랬다. 꽃병 안을 볼까요?
마술사 : 안돼! 위험해요. (잔과 물병을 치우며 다음 마술을 준비한다)

마술사 : (대, 중, 소 3개의 Rope를 준비한다. 한개씩 왼손에 옮겨 쥐면서)
아기 Rope, 엄마 Rope, 그리고 아빠 Rope입니다.
이 Rope를 반씩 접겠어요. (3개의 줄을 반씩 접어 보인다)
(6가닥의 Rope중 3가닥을 잡아 뽑는다) 어떻게 되었죠?
학생들 : 3개 Rope의 길이가 같아 졌어요. 이상하다.
마술사 : 어떻게 해서 이렇게 되었을까요?
학생들 : 몰라요.
마술사 : 몰라! 몰라! 하지 말고, 잘 생각해 보세요.
마술사 : (관객을 향해) 여러분들도 같이 생각해 보세요.
학생 1 : (떠오르는 생각으로 Rope를 가지고 실습해 보다 잘 되지 않아 Rope를 학생 2에 게 던져준다)
학생 2 : (Rope를 받아 궁리를 한다)
학생 1 : (worksheet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알겠다는 표정으로 학생 2를 향해)
Rope 좀 줘봐!
학생 2 : (Rope를 학생 1에게 건네주고, Worksheet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
학생 1 : (자로 3개 Rope의 길이를 잰다. 그리고 대 + 소 = 중 × 2가 됨을 발견한다.
서둘러 자신의 생각을 검증하는 실험을 한다. 3가닥의 Rope중에서 아빠 Rope와 아기 Rope를 반으로 접어 서로 걸어 놓고, 그 옆에 엄마 Rope를 갖다 놓아 본다. 이 때 두개의 길이가 같음을 확인한다. 신이 난 표정으로 3개의 Rope를 손에 쥐고, 각 Rope를 반으로 접은 후 궁리 끝에 3가닥을 뽑았는데 3개의 Rope 길이가 같다. 손뼉을 치며) 됐다. 야~ 만세!!
학생 2 : (학생 1의 행동을 계속 지켜보고 있다가) 맞다. 맞아! 잘 했다.
마술사 : 잘 하였습니다.
학생 1 : (마술사 옆으로 다가가 서며)
나는 압니다! 마술은 속임수입니다.
학생 2 : (마술사 옆으로 다가가 서며)
과학적 방법으로 그 속임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마술사 : 그렇습니다. 마술은 속임수입니다.
그러나 그 속에 과학이 있습니다.
모 두 : 그 속임수를 찾아가는 과정이 바로 과학 하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관객을 향해 인사를 한다)

김옥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