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8-05-26 (Vol 5, No 5)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문화교육의 향상

[청각장애과학] 청각장애 학생 방과 후 물리 활동 지도 예

대구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가 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설립한 대구영화학교의 방과 후 과학 활동을 담당하는 계기에 물리 분야 일부로 수행

수행 일자: 2008.5.21(수) 및 5.28(수) 오후3시~4시50분
지도 장소: 대구영화학교
대상 학생: 대구영화학교 청각장애 중등학생 8명

학교 교사: 김성곤
지도 강사: 박승재
협조 강사: 임성민, 이윤정, 김소정

내용: 중학교 1학년 ‘힘’ 단원 관련하여 ‘힘의 합성’ 내용을 중심으로 함.

학생 활동: ‘세 줄 당기기 시합’, ‘용수철로 힘의 합성 실험’, ‘벼랑이 완구 놀이’

수행 계획: 사전 조사, 현장 지도, 사후 평가 (실행 연구 등 탐색)

수행 방법
1. 지도 강사가 계획안을 작성하고 중등 과학교사와 사범대학 과학교육계 학과 교수 등이 델파이 방법으로 수정 보완 하며 시행
2. 지도 및 협조 강사 중심으로 교재 준비 함(첨부 참조)
3. 현장 지도는 공동활동, 조별활동, 개인활동을 고려하며, 특히 수준 별 지도의 '실행연구'를 탐색 함.

첨부
0521학생활동안내서기록지(0521).hwp
ppt0521영화_방과_지도.ppt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